[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목적
3. 통합교육의 역사적배경
4. 통합교육의 효과
5. 통합교육의 유형
6. 통합교육의 단계
7. 통합교육의 과제

Ⅲ. 통합교육의 주간교육계획안
<생활 주제 : 유치원에서의 친구>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철학적 주장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변화된 용어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것을 반영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몇몇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학용어사전(1994)에는 mainstreaming을 통합교육으로 규정하면서, “장애아동을 정상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방법. 이를 위하여 보조인원과 서비스를 마련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독립된 특수학교에 배치하는 것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교육실제는 최소의 제한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이 방법은 자료교사와 같은 적절한 보조자를 사용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경도의 장애자들에게 유용한 학교 배치 방법이다.”
참고문헌
1. 서영숙 천혜정,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 해교육』, 서울: 양서원2. 총신대학교 유아교육연구회, 『장애아 통합 교육 에 관한 연구 보고서』,1995
3. 신현기・변호걸・김호연・정인호・전병운・정해 동・강영택・성수국・마주리・유재연, 『특수교육 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2000
4. 김삼섭, 『장애아 통합 교육』서울: 양서원, 1996
5.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서울: 학지사, 1998
6. 주혜영, 『장애유아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에 곤한 고찰』,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
7. 김정자,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태도』, 대전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나는 누구일까요?」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 [유아교육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 차1. 서론 자료2. 본론 자료3. 결론 자료4. 서론1. 통합의 개념2. 통합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3.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재조명5. 본론1. 통합 교육과정의 유형2. 통합 교육과정 적용의 효과3.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적 접근4. 실제 : 교육계획안 작성6. 결론7. 참고 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 자료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선정 이유와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육 계획안 - 2 11Ⅲ.결 론 12※참고문헌 12Ⅰ. 서 론통합교육과정은 유아의 관심이 집중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그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의 영역간, 교육 활동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선정하는 것이 관건이 되며, 교사는 안내자이면서 수업의 촉진자가 된다.프로젝트 학습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다가 1960년대 이후 학문중심 교육 과정기에 관심이 적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실업, 직업 및 기술교육에서는 여전히 중요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이 방법이 어느 정도 기능과 이론을 통합하여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교양교육 측면을 강조하는 가정, 기술과 교육에

  • [교과교육론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과정은 영유아와 보호자의 연령, 성,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운영한다.이에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표준보육과정 이론에 의하면 국가에서 제공하는 중앙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점에서 그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교육의 획일화, 정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