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 지도 원리와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말
Ⅱ.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
1. 정신 분석 이론
(1) 정신 분석 이론의 개요
(2) 도덕성 발달 단계
(3) 평가
2. 인지 발달 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Kohlberg 이론의 평가
3.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
(2) 평가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 원리와 활동
1.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 원리
2. 이론적 적용 및 활동
(1)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
(2) 유치원에서 할 수 있는 활동
Ⅳ. 맺음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원리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원리로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와 모델링, 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감정이입의 발달, 언어화를 통한 자기지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
이것은 직접적으로 관계된 성인이 아동의 과오의 성질에 반응할 것을 강조한다.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에는 집단으로부터의 배제, 행위에 대한 직접적이고 물질적인 데 호소를 하며, 잘못 사용한 물건을 빼앗고, 아동이 무엇인가를 깨뜨리면 누군가가 그것을 고치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아동이 어지럽히면 그것을 깨끗이 치우는 복구가 있다.
(2) 모델링
아동은 깨어 있는 모든 시간 동안 다른 사람의 행위를 관찰하기 때문에 모델링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기술 중 하나이다. 그러나 아동은 모든 것을 관찰하지는 않으므로 영향력이 있는 모델이 되려면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① 아동과 함께 작업할 때 어떤 특성과 기술이 아동에게 중요한지 발견하도록 한다.
② 아동은 애정을 지닌 사람을 모방하기 때문에 아동과 따뜻한 상호작용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③ 아동에게 동일하게 대하는 것은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지 알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주고, 보호자가 그 방법을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확신시킨다.
④ 즉각적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다.
아동이 나이를 먹음에 따라 또래가 또 중요한 모델이 된다. 아동이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이 자극받는 다양한 집단에 활동적으로 개입하도록 돕는 것은 높은 질의 또래 모델을 갖게 한다..
- 참고문헌
-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 사회 교육, 서울 : 한국 방송 통신 대학교 출판부
최석란, 이경희, 이상화, 정정옥(2003). 유아 사회 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이준덕(1997). 도서를 이용한 어린이 도덕 교육, 서울 : 다음세대
조복희(1999). 아동 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