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 지도 원리와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
1. 정신 분석 이론
(1) 정신 분석 이론의 개요
(2) 도덕성 발달 단계
(3) 평가
2. 인지 발달 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Kohlberg 이론의 평가
3.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
(2) 평가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 원리와 활동
1.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 원리
2. 이론적 적용 및 활동
(1)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
(2) 유치원에서 할 수 있는 활동

Ⅳ. 맺음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원리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원리로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와 모델링, 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감정이입의 발달, 언어화를 통한 자기지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
이것은 직접적으로 관계된 성인이 아동의 과오의 성질에 반응할 것을 강조한다.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에는 집단으로부터의 배제, 행위에 대한 직접적이고 물질적인 데 호소를 하며, 잘못 사용한 물건을 빼앗고, 아동이 무엇인가를 깨뜨리면 누군가가 그것을 고치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아동이 어지럽히면 그것을 깨끗이 치우는 복구가 있다.

(2) 모델링
아동은 깨어 있는 모든 시간 동안 다른 사람의 행위를 관찰하기 때문에 모델링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기술 중 하나이다. 그러나 아동은 모든 것을 관찰하지는 않으므로 영향력이 있는 모델이 되려면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① 아동과 함께 작업할 때 어떤 특성과 기술이 아동에게 중요한지 발견하도록 한다.
② 아동은 애정을 지닌 사람을 모방하기 때문에 아동과 따뜻한 상호작용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③ 아동에게 동일하게 대하는 것은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지 알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주고, 보호자가 그 방법을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확신시킨다.
④ 즉각적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다.
아동이 나이를 먹음에 따라 또래가 또 중요한 모델이 된다. 아동이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이 자극받는 다양한 집단에 활동적으로 개입하도록 돕는 것은 높은 질의 또래 모델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 사회 교육, 서울 : 한국 방송 통신 대학교 출판부
최석란, 이경희, 이상화, 정정옥(2003). 유아 사회 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이준덕(1997). 도서를 이용한 어린이 도덕 교육, 서울 : 다음세대
조복희(1999). 아동 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 (장애우 교육)차 례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 ?2) 장애우 교육의 실태조사① 장애우 관련도서② 장애우 관련연구3) 장애우 교육의 지향점 및 강조점2. 장애우 교육관련 실제 활동 계획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우 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주제선정 이유)※ 참고문헌 ※ 수업지도안 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장애우 특수교육은 예방교육, 유아특수교육, 학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1. 철학적 기초1) 항존주의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교육이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이라면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보아 주고, 심신을 보호해 주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론적으로 게젤에 의한 성숙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나) 조기 재능 교육이 개

  • [교육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과 시사점jo
  • 교육연구센타를 설립하고 도덕성 발달 및 교육 연구를 추진하였으며 1987년 사망때 까지 하바드에서 연구와 교수에 전념하였다. 그러나 콜버그는 1073년 12월 건강이 극도로 나빠져 죽기까지 13년간을 병으로 괴로워 했다고 한다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