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비교
4)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학급활동
Ⅴ. 맺는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까지 살펴본 도덕성에 관한 발달적 이론이 시사하는 바람직한 지도 방향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 먼저 발달적 이론이 제시하는 발달과 도덕성에 관련된 원리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발달은 점진적이고 단계적이다. 즉, 자아중심적 단계로부터 가족이나 또래 집단을 고려하는 단계로, 보다 더 큰 지역사회를 고려하는 단계로 점차 전환되어 간다. 이러한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일이 중요하다.
2. 발달은 어느 한 단계에서 멈출 가능성도 있다. 사회적ㆍ인지적 자극이 부족한 환경은 발달을 촉진해 주지 못한다. 교육자의 역할은 보다 높은 수준의 합리적 사고를 촉진하고 각 개인의 발달을 촉진하는 조건을 창조하는 것이다.
3. 일반적으로 한 단계 더 발전된 단계의 사고로 향상될 수 있다.
4. 발달은 연령에 의해 좌우되지는 않는다. 발달의 속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어린이들 중에는 성인보다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는 경우도 있다.
5. 인지 발달은 도덕 발달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충분한 조건은 아니다. 추상적 사고 능력은 도덕적 합리화의 여러 방안을 추리하고 가치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12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문제의 복합성과 해결을 위해서는 보다 세련된 인지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추상적인 사고능력의 결여가 장애가 되고 있다.
6. 감정이입 역시 도덕 발달을 위해 필요하나 충분조건은 아니다. 감정이입을 통해서 지역사회가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며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한다.
- 참고문헌
-
유아사회교육 ‧‧‧‧‧‧‧‧‧‧‧‧ 유효순ㆍ홍순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P 129~163)
유아사회교육 구광현ㆍ이희경 (동문사, P 88~102)
유아의 사회성 발달 김수영 외 (학지사, P 185~186, 203~204)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이경영 (교육과학사, P 134~153)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최혜순 (학문사, P 166~215)
어린이의 사회 ‧ 도덕성 발달 홍순정 (창지사, P 56~125)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의 이해 이기숙ㆍ주영희 역 (창지사, P 148~149)
인간의 사회적ㆍ성격적 발달 최순영ㆍ김수정 (학지사, P 243~281)
발달심리학 최경숙 (교문사, P 347~367)
발달심리학 송길연 외 역 (시그마프레스, P 550~570)
아동교육심리서영숙 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P 169~201)
도덕교육의 담론 심성보 (학지사, P 224~227)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 드립니다
- sthere***
(2012.04.11 01:06:44)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amn***
(2012.04.07 22:03:36)
- sdddddddddddddddddd
- shdms***
(2006.10.12 03:10: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