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비교
4)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학급활동

Ⅴ.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살펴본 도덕성에 관한 발달적 이론이 시사하는 바람직한 지도 방향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 먼저 발달적 이론이 제시하는 발달과 도덕성에 관련된 원리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발달은 점진적이고 단계적이다. 즉, 자아중심적 단계로부터 가족이나 또래 집단을 고려하는 단계로, 보다 더 큰 지역사회를 고려하는 단계로 점차 전환되어 간다. 이러한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일이 중요하다.
2. 발달은 어느 한 단계에서 멈출 가능성도 있다. 사회적ㆍ인지적 자극이 부족한 환경은 발달을 촉진해 주지 못한다. 교육자의 역할은 보다 높은 수준의 합리적 사고를 촉진하고 각 개인의 발달을 촉진하는 조건을 창조하는 것이다.
3. 일반적으로 한 단계 더 발전된 단계의 사고로 향상될 수 있다.
4. 발달은 연령에 의해 좌우되지는 않는다. 발달의 속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어린이들 중에는 성인보다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는 경우도 있다.
5. 인지 발달은 도덕 발달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충분한 조건은 아니다. 추상적 사고 능력은 도덕적 합리화의 여러 방안을 추리하고 가치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12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문제의 복합성과 해결을 위해서는 보다 세련된 인지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추상적인 사고능력의 결여가 장애가 되고 있다.
6. 감정이입 역시 도덕 발달을 위해 필요하나 충분조건은 아니다. 감정이입을 통해서 지역사회가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며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유아사회교육 ‧‧‧‧‧‧‧‧‧‧‧‧ 유효순ㆍ홍순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P 129~163)
 유아사회교육 구광현ㆍ이희경 (동문사, P 88~102)
 유아의 사회성 발달 김수영 외 (학지사, P 185~186, 203~204)
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이경영 (교육과학사, P 134~153)
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최혜순 (학문사, P 166~215)
 어린이의 사회 ‧ 도덕성 발달 홍순정 (창지사, P 56~125)
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의 이해 이기숙ㆍ주영희 역 (창지사, P 148~149)
 인간의 사회적ㆍ성격적 발달 최순영ㆍ김수정 (학지사, P 243~281)
 발달심리학 최경숙 (교문사, P 347~367)
 발달심리학 송길연 외 역 (시그마프레스, P 550~570)
 아동교육심리서영숙 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P 169~201)
 도덕교육의 담론 심성보 (학지사, P 224~22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 드립니다
  • sthere***
    (2012.04.11 01:06: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amn***
    (2012.04.07 22:03:36)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sdddddddddddddddddd
  • shdms***
    (2006.10.12 03:10:56)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B형 유아(사회)교육2Ⅰ. 서 론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 [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ko
  •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Ⅰ. 서 론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론적으로 게젤에 의한 성숙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나) 조기 재능 교육이 개념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가장 적극적인 교육적 개입을 주장하는 입장으로서 보통 조기교육이라는 용어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잘못 이해되고 있는 것

  • [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Ⅰ. 서 론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유아사회교육 2A형)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k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A형Ⅰ. 서 론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가정과 유치원 등 모든 곳에서 동시에 이루어진다. 유아의 사회화 과정이 잘 이루어지면 그들은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잇는 토대를 만든다고 볼 수 있다.유아의 사회화란 유아가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나 사회의 기술, 역할, 기대, 가치 등을 습득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