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평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평화교육의 개념
2. 평화교육의 주요개념
3. 평화교육의 내용
4. 평화교육에서의 지도방법
5. 평화교육을 위한 교실환경 구성
6. 평화교육프로그램의 교수방법
7. 평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본문내용
-
1. 평화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에서의 평화교육은 바로 평화 물들이기 교육이다. 평화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가치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우리의 삶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이며, 동시에 가장 궁극적인 가치이기 때문이다. 평화를 사랑하는 어린이, 평화를 실천하는 어린이, 이웃과 사회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어린이로 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야말로 유아 평화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점이다.
Bernet(1983)는 평화란 ‘균형이 잡히고 조용한 상태, 즉 사람의 방해로부터 자유로운 상태, 법과 관습에 의하여 제공된 사회의 안전과 질서가 잇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2. 평화교육의 주요개념
1) 개인적인 측면
(1) 개인적 내면상태의 조절 능력
(2)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
2) 관계의 측면
(1) 다른 삶과의 평화적 관계- 타인 존중(감정이입, 역할이행), 협동, 공존, 배려의 가치)
(2) 평화적 갈등 해결 능력(상호이해, 의사소통, 협상의 능력)
3) 평화문화 형성의 측면
(1) 관용의 교육과 문화(다양성과 국제 이해)
(2) 비폭력적 환경의 조성(가정, 유아교육 기관, 사회, 세계, 자연)
4) 평화실천의 측면
(1) 평화 관련 정보(한경, 인권, 폭력, 전쟁과 분쟁, 다문화 및 국제 이해), 이해, 의식, 실 천의 문제
(2)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우주적 차원에서의 실천
- 참고문헌
-
*『평화를 사랑하는 어린이』-홍순정 외 공저, 학지사, 1999. 9. 15 발행
*『평화교육에 대한 교육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이국휘, 성신여대 유아교육전공,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