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평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화교육의 개념

2. 평화교육의 주요개념

3. 평화교육의 내용

4. 평화교육에서의 지도방법

5. 평화교육을 위한 교실환경 구성

6. 평화교육프로그램의 교수방법

7. 평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1. 평화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에서의 평화교육은 바로 평화 물들이기 교육이다. 평화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가치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우리의 삶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이며, 동시에 가장 궁극적인 가치이기 때문이다. 평화를 사랑하는 어린이, 평화를 실천하는 어린이, 이웃과 사회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어린이로 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야말로 유아 평화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점이다.
Bernet(1983)는 평화란 ‘균형이 잡히고 조용한 상태, 즉 사람의 방해로부터 자유로운 상태, 법과 관습에 의하여 제공된 사회의 안전과 질서가 잇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2. 평화교육의 주요개념
1) 개인적인 측면
(1) 개인적 내면상태의 조절 능력
(2)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
2) 관계의 측면
(1) 다른 삶과의 평화적 관계- 타인 존중(감정이입, 역할이행), 협동, 공존, 배려의 가치)
(2) 평화적 갈등 해결 능력(상호이해, 의사소통, 협상의 능력)
3) 평화문화 형성의 측면
(1) 관용의 교육과 문화(다양성과 국제 이해)
(2) 비폭력적 환경의 조성(가정, 유아교육 기관, 사회, 세계, 자연)
4) 평화실천의 측면
(1) 평화 관련 정보(한경, 인권, 폭력, 전쟁과 분쟁, 다문화 및 국제 이해), 이해, 의식, 실 천의 문제
(2)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우주적 차원에서의 실천
참고문헌
*『평화를 사랑하는 어린이』-홍순정 외 공저, 학지사, 1999. 9. 15 발행
*『평화교육에 대한 교육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이국휘, 성신여대 유아교육전공,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목 차Ⅰ.들어가며Ⅱ.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의 사회화2.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3.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Ⅲ.유아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Ⅰ. 서 론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

  • [유아교육] 미래 유아교육(다문화 성평등 경제 환경 역사 지리 반편견 평화교육)
  • 21세기는 정보화, 국제화 사회이다. 사회가 급변하면서 지구가 한마을처럼 가까워지고 있고 사회적 폭력이 보다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적 빈부의 차이가 커지고 있다. 또한 가족에 대한 개념과 구조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남녀 성역할이 보다 평등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현대사회의 특성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이 유아기에 필요하다고 본다.Ⅰ.유아 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1. 정의사회교육은 일반적으로 인간과 인간의 상호관계를 중심으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유아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유아 다문화 교육의 내용4. 유아 다문화 교육의 방법5. 우리 나라에서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의미 6. 유아 다문화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영역별 활동 (1) 언어생활(2) 탐구생활(3) 건강생활(4) 사회생활(5) 표현생활Ⅲ 맺 음 말(유아 다문화교육의 과제)유아사회교육 중 다문화교육의 특징 및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Ⅰ 문제제기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

  • [교육사상] 평화교육
  • ▷ 평 화 교 육 ◁< 목 차 > 1. 평화교육의 개념2. 평화교육의 목적3. 유아교육과 평화교육4. 한국사회의 평화교육5. 국제평화교육6. 결론과 느낀점1. 평화교육의 개념○ Bernet(1983) - 평화란 ‘균형이 잡히고 조용한 상태, 즉 사람의 방해로부터 자유로운 상태, 법과 관습에 의하여 제공된 사회의 안전과 질서가 잇는 상태’라고 정의함1) 고대적 의미의 평화 평화는 전쟁이 없는 상태이고 평화는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에 대한 이해요, 평화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