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환경 교육의 개념
(1) Lucas가 정의한 환경교육
(2) UNESCO-UNEP가 정의한 환경교육
(3) 우리나라가 정의한 환경교육

3. 환경 교육의 중요성

4. 환경 교육의 목표

5. 환경 교육의 내용

6. 환경 교육의 방법

7. 결론
본문내용
(1) Lucas가 정의한 환경교육
Lucas(1980)는 환경 교육을 환경에 대한 교육, 환경을 위한 교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으로 분류하였다. 환경에 대한 교육은 환경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한 필수적인 기술의 개발을 포함한 인지적 이해를 주는 교육이며, 환경을 위한 교육은 특수한 목적의 환경 보전이라는 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목적을 가지며, 환경 안에서의 교육이란 아동들의 생물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따른 활동을 통하여 관찰, 기록, 해석 및 과학적, 역사적, 지리적 자료의 토의를 위한 태도나 기술의 개발로 이끄는 교수 방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환경교육에서의 환경을 ‘위한’교육, 환경에 ‘관한’교육, 환경 ‘내의’교육이 균형을 이룸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환경에 관해 아는 것, 느끼는 것, 행동하는 것을 균형 있게 지도해야 한다.
(2) UNESCO-UNEP가 정의한 환경교육
첫째, 인간이 그의 환경과 갖는 여러 가지 관계를 가르치고 인간과 환경이 세계에 영향을 주고 또 영향을 받는 것을 가르치는 새로운 교수접근 방식이다.
둘째,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 환경과 인간의 영향을 입는 환경을 다루는 하나의 통합적 과정이다.
셋째, 학교와 지역사회를 하나의 교육 현장으로 보고 여기에서 동원 할 수 있는 인력, 자연 및 물리적 자원을 모두 활용하는 경험을 토대로 한 교수법이다.
넷째, 모든 교과목을 전 세계적으로 보편 타당한 객관적 가치에 연결시키는 다학문적 접근이다.
다섯째, 도시 환경에서의 생존을 지향하는 교육이다.
여섯째, 생활 중심의 그리고 지역사회 개발 지향의 교육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Ⅰ. 서 론사람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터전인 환경이 좋으면 건강한 삶을 살 것이요, 좋지 않으면 인간도 병들게 된다. 환경은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삶의 터전인 환경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걸맞도록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은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제 성장과 환경관리의 소홀은 공기나 물의

  •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유아교육과 유아교육개론1E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유아들은 미래의 주역이므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물신양면으로 행정적 지원을 해주어야 할 것이다. 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유아의 성장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유아 사회교육의 구성 부분이다. 유아교육에 있어서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하겠다. 한 인간이 사회 속에서 하나의 의미 있는 존재로서 생활해 나가는 데는 타인과의 조화를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필수적 요소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적응능

  • [유아교육, 환경, 자연과학] 유아환경교육에 관해서
  • 유아환경교육과 목: 학 과: 담당교수: 학 번: 제 출 일: 이 름: ◈ 목 차 ◈▶ 서 론2page▶ 본 론2page1. 정의.2page1)환경교육의 정의.2page2)유아 환경교육의 정의2page2. 기본방향.

  • [유아교육]유아전통교육, 유아통일교육, 유아환경교육, 유아경제교육, 유아컴퓨터윤리교육, 유아미술관교육 분석
  • 유아전통교육, 유아통일교육, 유아환경교육, 유아경제교육, 유아컴퓨터윤리교육, 유아미술관교육 분석Ⅰ. 개요Ⅱ. 유아전통교육Ⅲ. 유아통일교육1. 통일교육의 정의2. 통일교육의 목표1)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건전한 안보관을 형성한다2) 민족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이해 ․ 수용한다3) 평화공존과 남북화해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한다4) 통일된 나라에 대한 상상력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른다3.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통일교육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