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다문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다문화 교육의 개념
2.다문화 교육의 목표
3.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의미
4.다문화 교육의 내용 및 활동
5.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6.다문화 교육의 영역
7.유아의 인종 및 타문화에 대한 태도
8.그림책과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본문내용
거의 모든 세계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비교적 적은 시간 안에 어디든 여행할 수 있어 지리적 여건 때문에 사람들 사이가 멀어진다고 볼 수 없는 요즘 강조되고 있는 것은 사람들을 협력적 인간으로 함께 묶는 것이다.
2세 정도의 유아들도 신체적 특징, 옷, 언어 등에 의존하여 사람들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인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고 2세 반 경에 신체적 차이를 불편해하는 초기 편견이 나타났다고 한다. 인종적 차이를 인식하는 능력은 어릴 때 발달하고 그것이 일생동안 유지된다고 알려져 왔다. 국제적 이해도 어릴 때 형성되는 데 그것이 성인이 되었을 때 영향을 미치는 관점과 태도로 나타난다고 한다.
다문화 교육이란 모든 사람들은 각기 다른 능력, 외모, 문호, 믿음, 계층 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유아들에게 알려주고 이러한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아들은 부모로부터 전해 받아 내면화된 가치와 태도를 지니고 유아교육기관에 온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다문화적 이해 능력의 발달을 위해 가정에서 제시하는 가치와 태도를 시작으로 해서 부모와 유아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해력을 확장시키기 위한 새로운 경험을 마련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짱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msgp8***
    (2010.02.08 19:13:3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문화교육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moonbl***
    (2010.01.10 13:10:1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다문화 교육에 관한 내용중 유아교육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어요.
  • 0411***
    (2009.12.17 14:34:10)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A형] 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_다문화가정부모교육_다문화유아부모교육
  •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가정의 정의 2.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문제3. 부모교육의 개념4.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5. 부모교육의 목적6. 부모교육의 의의7. 다문화가정 유아교육의 문제점1) 외국인근로자 및 이주자가정 2) 국제결혼가정 8.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

  • 유아다문화교육
  • 다문화 교육 1. 다문화교육이란?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를 가진 교육이다.2.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증가 2.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필요성2) 다문화교육의 시작은 유아기때 가장 중요-유아기 때의 인종, 민족성, 사회적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지기

  • (A+ 레포트)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의견
  • (A+ 레포트)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I. 서론 1II. 본론 1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특성 1(1) 다문화교육의 개념 1(2) 다문화교육의 특성 2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3. 아동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34. 다문화교육의 목표 45. 다문화 체험교육 56. 유아다문화교육프로그램 사례 57. 다문화적 역량(multicultural competence) 강화 방안 6III. 결론 7 8I. 서론한국사회에서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 유아다문화교육_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 (수조작 놀이)
  • 유아다문화교육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 (수.조작 놀이) 목 차Ⅰ.서론Ⅱ.본론1) 수. 조작 놀이의 교육적 가치2)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수. 조작 놀이 7가지3) 교사의 놀이 지원 방법과 역할4) 그 외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가치Ⅲ.결론Ⅳ.참고문헌1. 서론유아들은 개인으로서, 그리고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도 지구에 존재하는 생명체로서 강한 정체성을 형성해야 한다(Ramsey,2004). 그리고 모든 사람과 자연환경에 대한 결속감을 가져야 하며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다문화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의견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다문화교육프로그램I. 서론 2II. 본론 21. 다문화가정의 현황 2(1) 다문화가정의 유형 2(2) 다문화가정의 증가배경 2(3) 다문화가정의 실태 2(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3)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내용 41) 다문화교육의 목표 42) 다문화 교육의 내용 4(4)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태 51) 다문화교육의 실시여부 52) 다문 화교육의 어려운 점 53) 다문화 교육에 대한 경험 54)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 5(5)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