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다문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다문화 교육의 개념
2.다문화 교육의 목표
3.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의미
4.다문화 교육의 내용 및 활동
5.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6.다문화 교육의 영역
7.유아의 인종 및 타문화에 대한 태도
8.그림책과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 본문내용
-
거의 모든 세계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비교적 적은 시간 안에 어디든 여행할 수 있어 지리적 여건 때문에 사람들 사이가 멀어진다고 볼 수 없는 요즘 강조되고 있는 것은 사람들을 협력적 인간으로 함께 묶는 것이다.
2세 정도의 유아들도 신체적 특징, 옷, 언어 등에 의존하여 사람들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인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고 2세 반 경에 신체적 차이를 불편해하는 초기 편견이 나타났다고 한다. 인종적 차이를 인식하는 능력은 어릴 때 발달하고 그것이 일생동안 유지된다고 알려져 왔다. 국제적 이해도 어릴 때 형성되는 데 그것이 성인이 되었을 때 영향을 미치는 관점과 태도로 나타난다고 한다.
다문화 교육이란 모든 사람들은 각기 다른 능력, 외모, 문호, 믿음, 계층 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유아들에게 알려주고 이러한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아들은 부모로부터 전해 받아 내면화된 가치와 태도를 지니고 유아교육기관에 온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다문화적 이해 능력의 발달을 위해 가정에서 제시하는 가치와 태도를 시작으로 해서 부모와 유아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해력을 확장시키기 위한 새로운 경험을 마련해야 한다.
자료평가
- 짱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msgp8***
(2010.02.08 19:13:37)
- 다문화교육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moonbl***
(2010.01.10 13:10:18)
- 다문화 교육에 관한 내용중 유아교육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어요.
- 0411***
(2009.12.17 14:34: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