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다문화 & 반편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다문화주의의 출현

2.다문화 교육이란

3.다문화 교육의 목표

4.우리 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

5. 영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6. 다문화 교육의 내용
(1)상호 의존성 교육
(2)유사점 인식을 위한 교육
(3)다양성 인식을 위한 교육
(4)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

7.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
(1)다문화 교육 실시를 위한 교사의 태도를 반성한다.
(2)다문화적 인식을 촉진한다
(3)상호의존성 개념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4)유아들의 유사점 인식을 촉진시킨다.
(5)다양성의 인식을 증대시킨다.
(6)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8.다문화 교육시 주의점

8. 반편견 교육과정의 정의와 필요성

9. 유아교육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적용근거

10. 반편견 교육의 내용과 접근방법
*반 편견 교육과정을 위한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원리
2)흥미 영역별 환경 구성

11.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
1) 유아를 위한 반편견 교육
2) 부모를 위한 반편견 교육
3)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
본문내용
1.다문화주의의 출현
·1960년대 피부색의 차이로 인하여 정치, 경제, 교육에서 소외되고 억압당해 온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시민권운동으로부터 시작되어 미국내의 비주류적 민족에게까지 파급되었으며 이들 민족들 역시 정치, 경제, 교육적 기회의 평등을 요구하였다.
새로운 다원주의라는 이름으로 펼쳐진 이 운동은 다른 집단들, 예컨데 여성, 장애자, 동성 연애자들까지 그들의 권리와 자격을 주장하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고 1980-1990년대는 이민자들이 급격한 상승 등 새로운 시대의 이러한 사회적 조건은 다문 화주의의 의미형성을 위한 문화정책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계기로 문화적 다원주의는 다문화주의라는 용어로 대치되어지게 되었다.

2.다문화 교육이란
다문화주의의 실천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로서 다문화교육이 언급되었다. 다문화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모든 아동이 다양한 사회에 도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동등한 교육기회를 주고자하는 교육개혁운동으로서 성립되었다.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아동들이 공평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들이 문화교류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인식,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주목적을 둔 교육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유아교육] `유치원 지도서`의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분석
  • 『유치원 지도서』의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분석『유치원 지도서』의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분석-대소집단 활동을 중심으로-이 논문을 학사과정 졸업논문으로 제출함200년 월김은혜, 김현진, 박혜림, 윤리수, 이솔아의 학사과정 졸업논문을 인준함목 차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A.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배경 2. 다문화교육의 방법 3. 유아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 B. 다문화적 반편견 교육 1. 다문

  • [유아교육] 미래 유아교육(다문화 성평등 경제 환경 역사 지리 반편견 평화교육)
  • 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어린 아동이 대인접촉보다는 대물접촉을 더 많이 하게 될 것이다. 태어나자마자 유아들은 각종 다양한 놀이감, 그림책, 비디오, 녹음 테이프, 텔레비전, 컴퓨터, 전자 오락기기 등과 접촉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부부중심의 핵가족으로 이해 가족관계, 친척관계, 또래와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등은 지금보다 훨씬 더 줄어들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여덟째, 각종 편견, 선입관을 지양하는 다문화적 가치의 강

  • 21세기를 위한 교육의 질 교사를 위한 의미
  • 교육을 위한 인정 기준과 국가적 기준에서 다양성과 반편견 기준을 첨가했다.: 전체 교육과정은 모든 유아와 가족들이 충분히 참여할 수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 램을 창조하도록 변화되어야 한다: 유아보호와 교육에서 다양성과 평등성 원리가 받아들여지도록 격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역에서 일하는 우리 모두는 심리적․사회적 복잡성과 이러한 변 형에 있는 도전의 좀더 심층적인 수준을 인식 → 교사의 실행이 더 느려진다. : 다문화교육

  •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다문화 교육프로그램목 차 contents01 최근 한국 사회의 변화 경향 06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제사례02 유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07 교육 적용 및 교육 적용가능성 03 다문화 교육의 목적과 목표 08 반편견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사례04 다문화 교육의 내용 09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사례05 유아 다문화교육의 방법 10 유아 다문화 교육의 평가11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과제01 최근 한국 사회의 변화 경향다문화관련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그 어린이집의 운영방식 및 프로그램 실제를 작성하세요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소개 및 어린이집 운영방식2.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실제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의 흐름에 맞추어 급증한 다문화가정은 최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 다문화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탄생시켰다. 우리 사회는 세계화, 개방화라는 정치적인 취지의 영향으로 다문화교육, 세계화 교육, 반편견 교육, 다민족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문화는 일반적으로 공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