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위기관리에 필요한 전략 및 PR의 테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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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위기관리란 무엇인가?

Ⅱ. 위기관리에 필요한 전략 및 PR의 테크닉
1.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원칙
2. 긴급상황의 관리와 PR
3. 전략수립을 위한 통합적 위기관리
4.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5. 위기관리 평가

Ⅲ. 결론
1. 항의대책
2. 사태의 파급방지 대책
3. 매스컴오보 대책
4. 기타 대책
5. 관계자 대책
6. 광고 대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1. 위기관리란 무엇인가?

기업을 위협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요인으로는 천재지변을 포함하여 전쟁, 정치적 변혁, 불매운동, 산업스파이, 환경위험, 노사분규, 불의의 사고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국제화가 진척되면서 지적소유권 분쟁, 특허관련 위험 등 그 범위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위기관리의 범주는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위기관리를 협의로 이해하여 잠재적이며 측정 가능한 위험만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와 위기관리를 광의로 이해하여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모든 위험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이다. 특히 광의의 위기관리는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위기뿐만이 아니라 측정 불가능한 위기까지도 그 대상으로 한다. 실제로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는 측정 가능한 위험뿐만 아니라 측정 불가능한 위험이 기업 의 내부 및 외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미리 계획된 것과 실제 사이에 큰 차이가 나타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기업의 안전 및 이미지가 손상되어 기업 목표의 달성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Robert B. Irvine / Dan P. Millar. Ph .DCrisis. 《Management and Communication》강의자료
·최윤희. (1994). 《기업의 위기관리와 PR전략》. 한국경제신문사
·나카지마 시게루. (1995). 《위기관리 체크포인트 21》. 21세기북스,
·마이클 실바 / 테리 맥건. (1998). 《위기관리 5가지 함정과 7가지 해법》. 한언 경영연구
·박기순 외(2001), PR 캠페인, 한울 아카데미
·윤희중·신호창 편저(2000), PR전략론, 책과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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