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념 정의
● 환경
● 환경교육

◎ 이론적 배경
● 환경교육
1) 환경교육의 필요성
2) 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환경교육의 내용
4) 환경교육의 방법
● 외국의 환경교육
1) 미국의 환경교육
2) 영국의 환경교육
3) 프랑스의 환경교육
4) 독일의 환경교육
5) 일본의 환경교육
6) 스웨덴의 환경교육
7) 북한의 환경교육
● 유아환경교육
1) 유아환경교육의 중요성
2) 유아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유아환경교육의 내용
4) 유아환경교육의 방법
5) 유아환경교육의 평가
6) 교사의 역할
● 가정의 환경교육
1) 필요성
2)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 선행 연구
● 유치원의 환경교육
● 가정의 환경교육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비교 연구

◎ 프로그램
● 어린이육영회에서 연구한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
● 프로젝트 중심의 유아환경교육

◎ 활동편
● 주제망
● 통합적 활동 구성망
● 활동안

◎ 마치며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환경 개념의 인식아래, 환경에 관한 관심이 증대된 이후 환경의 개념과 환경문제 그리고 그 해결책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리고 이들 연구를 통해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환경교육이며, 환경교육이란 환경에 관한 교육을 말한다. 환경교육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환경교육이란 환경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켜 환경문제 해결에 공헌하려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그러므로 환경교육은 자연, 인간 및 문화,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갖게 하는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 문제에 대한 탐구와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환경사전에서는 환경교육을 인간도 지구에 사는 다양한 생물의 일종이라는 인식아래 지구 환경에 대하여 자연 및 지리, 역사 등의 종합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환경교육이라고 명시 되어있다. 환경교육은 사람과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이해시키려는 것이다. 그래서 Lucas(1980)는 환경교육을 환경에 대한 교육(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환경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the Environment), 환경 안에서의 교육(Education in the Environment)으로 분류하고 환경교육은 이 세 부류를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건영유치원■이대균 공저(1995). (3,4,5세아를 위한) 환경보전교육 교수-학습과정안. 서울:양서원
건영유치원■이대균 공저(1995). (3,4,5세아를 위한) 환경보전교육 동화■동요■교재교구 도안집. 서울:양서원
건영유치원■이대균 공저(1995). (3,4,5세아를 위한) 환경보전교육 교구활용안. 서울:양서원
김동규(1996). 세계의 환경교육. 서울:교육과학사
김성기(1995). 유치원교사의 환경교육에 관한 의식 및 실태조사연구-지역, 학력, 경력 변인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우(2000). 환경보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수종(1996). 유치원의 환경교육 현황과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선(2000). 프로젝트 중심 유아 환경 교육의 운영과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미영(200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환경문제와 환경교육에 대한 의식 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민숙(1998). 유치원에서의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 보전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소라(2001).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비교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입니다.
    내용이 잘 요약 되어 있습니다
  • saltyo***
    (2012.10.24 17:00: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miseon8***
    (2006.12.14 23:11:01)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Ⅰ. 서 론사람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터전인 환경이 좋으면 건강한 삶을 살 것이요, 좋지 않으면 인간도 병들게 된다. 환경은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삶의 터전인 환경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걸맞도록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은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제 성장과 환경관리의 소홀은 공기나 물의

  •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유아교육과 유아교육개론1E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유아들은 미래의 주역이므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물신양면으로 행정적 지원을 해주어야 할 것이다. 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유아의 성장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유아 사회교육의 구성 부분이다. 유아교육에 있어서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하겠다. 한 인간이 사회 속에서 하나의 의미 있는 존재로서 생활해 나가는 데는 타인과의 조화를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필수적 요소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적응능

  • [유아교육, 환경, 자연과학] 유아환경교육에 관해서
  • 유아환경교육과 목: 학 과: 담당교수: 학 번: 제 출 일: 이 름: ◈ 목 차 ◈▶ 서 론2page▶ 본 론2page1. 정의.2page1)환경교육의 정의.2page2)유아 환경교육의 정의2page2. 기본방향.

  • [유아교육]유아전통교육, 유아통일교육, 유아환경교육, 유아경제교육, 유아컴퓨터윤리교육, 유아미술관교육 분석
  • 유아전통교육, 유아통일교육, 유아환경교육, 유아경제교육, 유아컴퓨터윤리교육, 유아미술관교육 분석Ⅰ. 개요Ⅱ. 유아전통교육Ⅲ. 유아통일교육1. 통일교육의 정의2. 통일교육의 목표1)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건전한 안보관을 형성한다2) 민족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이해 ․ 수용한다3) 평화공존과 남북화해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한다4) 통일된 나라에 대한 상상력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른다3.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통일교육Ⅳ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