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평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조사리포트입니다.
목차
1. 교사평가제도의 배경

2. 교사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3. 외국의 교사 평가제도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우리나라 교사평가 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1) 교사평가제도의 특징
(2) 교사평가제도의 문제점

5. 교사평가에 대한 평가 참여자 유형별 평가결과의 활용도
(1) 자기 자신의 교사평가
(2) 동료교사의 교사평가
(3) 학부모와 학생의 교사평가

6. 교사평가의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1. 교사평가제도의 배경
교사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곧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환경ㆍ배경에 비추어 평가하고 조직을 위한 장래의 잠재력을 판정하는 절차가 바로 교사평가 제도이다. 1969년 12월 4일에 공포된 대통령령 4393호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의하여 교육공무원을 평정하도록 하고 있다. 근무성적평정의 결과는 교감이나 교장 승진 예정자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근무평정이라고도 불려왔던 교사평가는 인사행정의 참고자료 및 지표가 될 뿐만 아니라 근무능률을 유지, 촉진하는 수단으로서도 중요하다. 업무수행의 실적에 관한 평가뿐만 아니라 인사 관리적 측면에서 교사의 잠재적 능력과 적응성에 대한 평가를 함으로써 승급이나 감봉 및 복직, 전임 등의 인사고과의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렇듯 근무평정제도는 교사의 능력개발, 실적향상 등 자기계발을 유도하고,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여 교육의 전반적인 질 개선의 효과를 얻기 위해 실시된 제도라 할 수 있다.교육의 질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학교 교육에서 학습 성과를 결정하는 다양한 변인들 중에서 교사라는 변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엇보다도 크다는 점에서 연유된 말이다. 따라서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직의 전문화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교직의 전문성은 교원의 양성과정, 자격부여, 임용 및 현직교육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때 제고될 수 있다.
2. 교사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교원 평가제도는 필요한가?’ 이 질문에 대해서도 다양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조의 입장은 ‘교원 평가제도는 필요하다’는 것이다. 앞으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는 ‘승진’을 위한 판단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교원 평가제도는 분명 그 주목적이 승진의 판단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교사 평가제도의 시행 취지는 근본적으로 ‘학교 교육의 내실을 기하는 데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교원 평가를 통해 교사는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어야 하고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더욱 잘 지도하며, 스스로의 교직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정부가 이번 ‘사교육비 경감대책’에서 내놓은,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경쟁 논리를 부추길 가능성이 있는 교사 평가체제 개선 방향은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한국교원대 김정환 교수는 교사 평가의 목적 내지는 필요성에 대해 다음 여섯 가지 항목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되어 인용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헨리 지루의 교사는 지성인이다 독후감
  • 교사들을 배제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교사를 학교 관료주의 안에 있는 전문기술자로 전락시켜서, 교사들이 특정한 교육관심사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비판적으로 실행하는 일 대신 고작 교육과정을 관리하고 집행하는 일이나 하도록 만들어왔다. 다음으로, 학교를 비판적 민주주의를 유지ㆍ계발하는 데 필수적인 제도로, 교사를 학생들이 사려깊고 적극적인 시민이 되도록 교육하는 변혁적 지성인으로 정의해야 한다. 지루는 교육의장 학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사들이 반대다른 노조와의 차이 : 상대는 항상 중앙 또는 지방 정부4) 교원 양성 제도근대 : 단설 대학현대 : 종합 대학으로 통합5) 교사의 지위 향상교사의 지위 : 사회적 대우근무 조건 및 물질적 대우현재 우리나라는 모두 열악2. 교사의 업무- 업무의 다양성1) 페스탈로찌 : 교과 지도학생 지도전문 영역 계속 연구교직 단체 활동학원 관리 - 환경적 문제2) 피닉스 : 인격 형성지식의 계승사표(모범)학습 환경 정비평가참여 - 학생과 함께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평가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의 비교평가도구의 질 판단 기준(타당도)수행평가의 양호도6783교육통계점수표시방법을 통한 비교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9102교육연구문화기술지 사용시 유의점461교사론교원의 근무성적평정제도601교육학개론평생교육법 제 25조491총 계502005 초등 임용 기출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교사의 역할50교육 계좌제한국교육사2지눌3고구려의 학교교육4조선시대 성균관의

  • 문학교육에서 ‘정전’의 문제
  • 하여 총체적인 삶과 그 의미를 확대시키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문학교사로서의 확고한 철학을 가지고 문학적인 소양과 문학적인 전문지식을 연마하는데 게으르지 말자.【 참 고 문 헌 】. 교육부,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출판사, 2001.. 구인환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1. . 김은전,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사대논총』제19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79.. 남덕우외, 『교사론』, 교육출판사, 1987.. 송무, “문학 교육과 정전의 논의”, 1997.

  • [교사론] 교사의 역할과 권한의 문제
  • 평가, 계약제, 수습교사제 등이 추진되면서 교육개혁의 가시적인 실적을 쌓고자 안간힘을 다하고 있기는 하나, 그것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교육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지는 회의적이다. 모두가 개혁의 당위성을 지니고 있지만 교육의 주체인 교사들이 그 변화의 모습을 긍정적인 자성과 발전의 계기로만 바라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즉, 교사들은 학교를 창의성과 자율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체제로 재편하고,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의 입시 제도를 혁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