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직사회 : 교직과 교사의 삶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직과 교사의 삶을 읽고 감상문 작성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이 책 ‘교직사회 : 교직과 교사의 삶’은 교직의 조직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와 함께 교사들이 그들의 일상적인 과제들에 대해 가지는 감정과 사고의 유형을 다루고 있다. 즉, 교직의 기풍의 성격과 내용을 밝히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기풍이란 교사들의 독특한 그리고 교사들을 다른 직종의 종사자들과 구별해 주는 성향과 감정 및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물론 교사들이 모든 면에서 다 독특하다고 할 수는 없다. 교사들의 문제와 감정 및 사고방식은 다른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그것과 유사한 점도 있다. 여기에서 독특한 것이란 교직에서 발견하게 되는 특성들의 집합체를 말하는 것이다. 즉, 교사들 간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는 성향과 감정 및 사고방식들의 특수한 조합인 것이다. 이러한 것들의 유형은 교직의 구조적 특성과 교사들이 그들의 일에 부여하는 의미들로부터 추출된다.
일반학교는 우리의 젊은이들을 교육시키고 그들의 삶의 기회에 영향을 준다. 일반학교는 우리들의 중요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체제들 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일반학교가 맡고 있는 중요성에 비하면, 이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에 대한 처방의 역사는 길지만, 그에 대한 기술의 역사는 짧다. 이런 현상은 일반학교의 200만 교사들의 경우에 가장 분명하다. 교사들의 행동에 대한 처방을 다루는 서적과 논문은 많지만, 가르치는 일에 대한 경험적 연구 그리고 교사들의 전망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변화가 제안되고 시도되고 있긴 하지만, 그러한 시도는 개선하려는 상황에 대한 확실한 지식이 결여된 가운데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의 현실에 대한 분명한 그림이 없이 이루어지는 합리화의 노력은 일과성의 유행과 만병통치약과 같은 사고처럼 사라져 버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직 발전에 대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여 교직을 세계 선진 수준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최근, 한국 정부는 교직 발전을 위하여 획기적인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교원의 정년을 65세에서 62세로 단축한 것이나 복수 교원 단체 허용, 능력 및 실적에 근거한 교사 및 교장 초빙제 실시 등이 그 예입니다. 새롭게 도입된 교원 정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없지 않습니다. 오랜 관습을 버

  • 항상 간직해야 할 교사로서의 열정-「용기 있게 가르쳐라!」를 읽고
  • 항상 간직해야 할 교사로서의 열정-「용기 있게 가르쳐라!」를 읽고 -대학입시를 걱정해야 하는 연말이라 그런지 요즘 들어 우리학교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도 교대생인지라 관심사가 교사의 생활과 교직사회에 대한 것이 많아서 그들의 질문들은 흥미를 끄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수능을 다시 보는 친구들은 교대의 학교생활과 교사가 된 후의 삶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문득 내가 교사의 삶에 대해 답해주기는 부족하다고 느꼈

  • 교사론, 교사과 교직관의 변화
  • 12. 교 사 론 교욱행정 및 교육경영목차0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02교원의 전문성03교원의 권리와 의무04교사의 책임감 05교사의 갈등 06교사의 윤리 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우리나라의 전통적 사도론 –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의 교사군자로서의 교사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변화 원인) 사회문화 및 기술의 발전삶의 수준의 향상개성과 다양성의 문화 개인주의의 팽배교사와 교직관의 변화학교교육과 환경의 변화 교직과 교사에 대한

  • 독후감 - 작은 자를 위한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한마당, 1995 김승아, 「프레이리의 교육론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김현수, 「파울로 프레이리의 대화중심 교사론」,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이성우, 「파울루 프레이리」, 『우리교육 (2016 봄)』, 2016이성우, 「파울루 프레이리 : 프레이리의 사상」, 『우리교육 통권 제 264호(2016 여름)』, 2016홍은광, 「희망의 교육을 향한 해방의 삶,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비평 제14호 (2003 겨울)』, 2003

  • 교사론 레포트
  • 교직관교직관이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하느냐에 관한 기본 관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직관에 따라 교원 당사자의 교직과 교직단체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에 커다란 차이를 가져오며, 그러한 차이는 결국 교육이라는 직무수행에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전통적 교직관과 근대적 교직관전통적 교직관일반적으로 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였다.교사의 사회성을 부정, 그들의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생활을 금기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