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직사회 : 교직과 교사의 삶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직과 교사의 삶을 읽고 감상문 작성한 것입니다.
- 본문내용
-
이 책 ‘교직사회 : 교직과 교사의 삶’은 교직의 조직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와 함께 교사들이 그들의 일상적인 과제들에 대해 가지는 감정과 사고의 유형을 다루고 있다. 즉, 교직의 기풍의 성격과 내용을 밝히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기풍이란 교사들의 독특한 그리고 교사들을 다른 직종의 종사자들과 구별해 주는 성향과 감정 및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물론 교사들이 모든 면에서 다 독특하다고 할 수는 없다. 교사들의 문제와 감정 및 사고방식은 다른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그것과 유사한 점도 있다. 여기에서 독특한 것이란 교직에서 발견하게 되는 특성들의 집합체를 말하는 것이다. 즉, 교사들 간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는 성향과 감정 및 사고방식들의 특수한 조합인 것이다. 이러한 것들의 유형은 교직의 구조적 특성과 교사들이 그들의 일에 부여하는 의미들로부터 추출된다.
일반학교는 우리의 젊은이들을 교육시키고 그들의 삶의 기회에 영향을 준다. 일반학교는 우리들의 중요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체제들 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일반학교가 맡고 있는 중요성에 비하면, 이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에 대한 처방의 역사는 길지만, 그에 대한 기술의 역사는 짧다. 이런 현상은 일반학교의 200만 교사들의 경우에 가장 분명하다. 교사들의 행동에 대한 처방을 다루는 서적과 논문은 많지만, 가르치는 일에 대한 경험적 연구 그리고 교사들의 전망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변화가 제안되고 시도되고 있긴 하지만, 그러한 시도는 개선하려는 상황에 대한 확실한 지식이 결여된 가운데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의 현실에 대한 분명한 그림이 없이 이루어지는 합리화의 노력은 일과성의 유행과 만병통치약과 같은 사고처럼 사라져 버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