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여러가지 수학적 관점에서의 문제상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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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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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여러가지 수학적 관점에서의 문제상황분석한 리포트 입니다.
- 목차
-
1. 준경험주의(변증법적 과정)
2. 구성주의(조작적 구성주의-반영적 추상화의 원리)
3. 피아제(인지 심리학 이론)
4. 브루너(EIS이론)
- 본문내용
-
1. 준경험주의(변증법적 과정)
- 추측
“우리 반에서 농구를 잘 하는 학생들의 모임”은 집합이 아니다.
그럼 집합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증명(추측을 부분추측으로 분해하고 반례를 등장시켜 추측에 대해 반박한다.)
“우리 반에서 3점 슛을 10개 던져 3개 이상 넣을 수 있는 학생들의 모임”은 집합이다.(?)
아니다. 평소에 10개 던져 3개 이상 넣을 수 있는 학생도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집합의 정의에 따라서 집합이 될 수 없다.
- 반박(결론)
집합이 되게 하려면 “우리 반에서 체육 농구수업 때 A를 받은 학생들의 모임”이라고 하면 집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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