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기획론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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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기획의 기초
1.1 기획과 교육기획의 개념
1.2 교육기회의 유형

2. 기획에 대한 논쟁
2.1 기획의 발달
2.2 기획에 대한 찬반이론

3. 교육기획의 과정
3.1 교육기획의 일반적 과정
3.2 학교 교육계획의 과정
3.3<교육기획 과정 입문>에 의한 과정

4. 교육기획의 원리와 접근방법
4.1 교육기획의 원리
4.2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5. 교육기획의 효용성 및 제약요인
5.1 교육기획의 효용성
5.2 교육기획의 제약요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교육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교육활동에 대한 규모가 방대해짐에 따라 계획적인 조직운영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교육기획은 교육행정의 과정에서 미래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교육기획은 국가수준의 계획부터 단위학교의 계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계와 활동영역에서 장래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교육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우선적인 준비과정으로 간주되고 있다.
1. 교육기회의 기초
1.1 기획과 교육기획의 개념
q 기획
인간 삶의 한 영역을 보다 나은 미래의 상태로 만들기 위한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 및 행동의 절차를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지적 준비과정
q 기획과 계획
일반적으로 기획(planning)은 일련의 계속적인 의사결정과정이고, 계획(plan)은 그 과정의 결과로 나타난 최종산물이라고 구별하는 것이 통설이다.
q 교육기획의 성격
1) 기획은 인간 삶의 한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즉,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인간 및 조직은 나름대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치밀하게 수립하므로 어떤 종류의 기획이든 인간 삶의 영역을 대상으로 하게 된다는 것이다.
2) 기획은 미래에 관한 것이다.
기획은 인간에게 주어진 귀중한 특권 중에 하나로 미래를 전망하고 그에 대비하거나 이를 현실화하고자 하는 데서 나온 인간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3) 기획은 어떤 대상에 변화를 발생시키기 위해 합리적인 절차와 방법을 설계하는 과정이다. 즉, 어떤 대상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과학적 문제해결 방법에 입각한 지적 분석과정인 것이다.
4) 교육기획은 미래의 교육활동에 관하여,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준비과정을 의미한다.
q 교육기획의 목적
1) 교육의 기회균등을 촉진하기 위하여
2) 교육내용과 방법의 현대화 및 효율화의 촉진을 위하여
3) 교직의 전문화와 교직의 지위향상을 촉진하기 위하여
4) 교육행정의 현대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5) 교육재정의 효율적인 배분과 효과적인 집행을 위하여
6) 교육연구개발의 촉진과 평가활동의 강화를 위하여
7) 교육의 사회수요와 인력수급을 촉진시키고 교육의 외적 생산성 고양을 위하여
8) 계획하는 교육의 체제구축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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