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크라테스의 전반적인 소개와 그의 교육사상입니다.

교육철학이나 윤리 쪽을 공부하시는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의 삶

2. 소크라테스의 대표적 저서

3.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4.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적 의의

5. 문제제기와 토론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은 단적으로 나타낼 수 없다. 이는 근대 혹은 현대의 교육과정과 같은 방식으로 그리스교육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사상에 있어서의 소크라테스의 입장을 굳이 얘기하자면, 그의 철학적 사상면과 연관지어 얘기해야만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화법이라든지 지덕합일설 같은 사상적 측면이 결국 교육과 연관지어 나타나는 것이다(이것은 소크라테스의 생애에서 보여지는 청년들에게 보여주었던 교육에서 확연히 보여준다). 그는 학습자 스스로의 진리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소크라테스는 믿을 만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숙련된 대화를 통해 도달하는 방법, 지적(知的)인 산파인 변증술(dialectic)을 통해 획득 가능하다고 믿었다. 이것은 항상 어떤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논의함으로써 시작된다. 그는 대화의 과정을 통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들을 분명하게 하도록 강요함으로써, 마침내는 의도하고자 했던 것에 대한 분명한 결론에 도달하게 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4(소크라테스-오인탁), 고트프리트 마르틴, 소크라테스(대화의 철학),
박지영, 대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소크라테스, 부버, 프레이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1986
오인탁, 파이데이아: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학지사, 2001
이승미, 지식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2001
조용기, 열린교육 연계의 관건,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www.vision.taegu-e.ac.kr)
호주성산 현대신학 연구실 (cafe.naver.com/modernth) '실존주의 개요 및 인물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