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노키아의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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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Nokia의 성장사 5
1. Nokia의 탄생과 첫번째 위기(1865–1992) 5
A. Nokia group의 탄생 5
B. 노키아 그룹의 첫번째 위기 6
2. Telecom company로의 변화(1992-1997) : Vision-based management 7
A. Environment 7
B. 노키아의 대응 9
3. 번영의 시대(1997-2000) : Fact- based management 16
A. Telecom Company로서의 Nokia 16
B. Environment 17
C. 노키아의 대응 18
4. 앞으로의 Nokia 그룹 (2000-현재) 21
A. 2000년 봄의 상황 21
B. 노키아의 대응 23

II. Strategy 27
1. Nokia’s Vision 28
2. Objective 28
3. Strategy 29

III. Global Strategy 30
1. 판매 부분의 진출 ( 1992 ~ ) 30
A. 환경의 변화 30
B. Nokia의 대응 30
2. 생산 부분의 진출(1995~1996) 31
A. 환경의 변화 31
B. Nokia의 대응 31
3. 개발 부분의 진출(1997 이후) 32
A. 환경의 변화 32
B. Nokia의 대응 33

IV. CEO : Jorma Ollila 33
1. 그는 누구인가? 33
2. 최고 경영자로서의 Jorma Ollila 34

V. Conclusion 35
1. Core competence 35
A. Innovation 35
B. 지속적인 학습능력과 학습조직 36
2. Implementation 37
A. Speed 37
B. Decision Making By Team 37

본문내용
노키아 그룹의 출발은 일반적 회사의 창업 과정과는 달리 다소 복잡하고, 또한 처음부터 하나의 회사로 출발한 것은 아니었다. 노키아 그룹은 세가지 뿌리가 있었다. 1865년 광산 기사였던 Fredrik Idestam이 이름없는 작은 마을에 목재 펄프 공장을 설립하고 그 이름을 부르기 쉽게 노키아라고 지었는데 이것이 노키아 그룹의 시작이었다. 당시 산업화가 한창이던 핀란드와 유럽에서 종이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노키아 펄프 공장은 성장했고 그 효과로 이 마을 역시 소도시로 번창하였다. 이에 이 마을이름을 노키아라고 결정하기에 이르렀다.
1898년 헬싱키 부근에 핀란드 고무회사(FRW)가 설립되었는데, 이 회사의 임원이 노키아 마을을 지나던 중 노키아 마을에 수력발전이 가능함을 이유로 공장을 노키아 공장 옆으로 이전하였다. 1920년경부터는 자신들의 제품의 상표를 노키아로 정하고 고무 신발, 타이어등 고무관련 모든 제품에 노키아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하였다.
또 하나, 1912년 핀란드 전선회사(FCW)가 헬싱키 도심에 설립되었다. 당시 전선은 전보와 전화의 가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호황을 맞았고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당시 유럽의 국가들은 전신을 국가 전략시설로 간주하고 정부정책적으로 육성하였던 반면, 핀란드는 전신 사업에 경쟁체제를 도입하여 1930년 당시에는 무려 815개의 전화회사가 존재할 정도였다.
참고문헌
l Graduate School of Business Stanford University
- Nokia Case
l 노키아 스토리 , 이 재규
l 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산업구조와 전망, 김민식, 정보통신 정책 통권 322호
l 차세대 이동통신 단말기 개발현황과 시장전망 –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 김 민식 , 정보통신 정책 통권 315호
l 해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의 현황과 시사점 – 노키아를 중심으로
, 김 민식×최 연철, 정보통신 정책 통권 279호
l Nokia annual report 1994 – 2002
l CDMA 성공신화의 시사점, 김 재윤, CEO Information(제 326호)
l 변화하는 중국 휴대폰 시장, 김 창현, LG 주간 경제 – 경영정보
l 중국 이동전화 제조기업의 성장과 우리기업의 대응에 관한 연구,
l 삼성전자 2003년도 상반기 IR 자료
l 노키아의 현황, 휴넷 자료
l www.Nokia.com : Nokia 기업소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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