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프랑스의 관광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랑스의 관광정책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프랑스 개관
3. 프랑스 관광현황

Ⅱ. 본론
1. 프랑스의 관광조직 비교
2. 프랑스의 관광 진흥 정책의 목표
3. 중 ․ 장기 관광정책
4. 주요활동
5. 프랑스 관광의 SWOT분석

Ⅲ. 결론
-프랑스의 관광정책 분석을 통한 한국 관광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05년 세계 해외여행자수는 2004년 대비 5.5% 상승한 8억 8백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비록 두 자리 수 성장률을 기록하지는 못했지만 2002년 대비 1.7% 하락된 2003년 이후, 3년간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침체기를 벗어나 안정기에 접어들고 있다. 세계 관광 기구가 발표한 ‘Tourism 2020 Vision’에 따르면 2020년까지 국제 관광객 수가 15억 6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이 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세계 관광의 지속적인 성장 속에 관광은 명실상부 21세기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으로 외화획득, 고용창출, 투자촉진을 통한 경제 성장과 삶의 질 향상, 인적교류와 문화교류를 통한 세계화⋅지방화 촉진, 국제적 이해관계 증진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유발하고 있으며, 이에 세계 각국은 국가발전을 위한 수단으로서 관광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세계의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 역시 관광 산업에 거는 기대감이 크다. 이미 Inbound 시장은 2004년 대비 3.5%정도 소폭 상승한 6백 2만 명을 기록하였고, 대통령이 직접 선진 경제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분야로 레저 문화산업의 발전을 언급하였다. 이후 ‘참여정부의 관광정책 18대 과제’(2005), ‘문화강국(C-KOREA2010)육성 전략(2005)’, ‘문화 ․ 관광 ․ 레저스포츠 산업의 청사진(2005)' 등을 제시하였다. 또, 삼성 경제 연구소는 산업의 성장성, 타 산업에의 파급효과, 국내 내부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비즈니스 서비스, 문화 관광, 의료서비스를 한국형 핵심 서비스 산업으로 선정하였다. 대외적으로도, 세계적인 석학 존 나이스 빗은 2003년 7월 개최된 차세대 성장산업 국제회의에서 한국 성장의 10가지 동력중 하나로 여행 및 관광 산업을 꼽았으며, 같은 회의에서 기 소르망은 잠재적 한국 상품 수요자 또는 훌륭한 한국 상품 홍보자 육성을 위해 관광 진흥에 힘쓸 것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은 중요성의 강조에도 불구하고 중국 ․ 일본 ․ 홍콩 등 주변국의 외래 관광객 유치 경쟁의 심화와 해외 유학, 연수 및 여행의 보편화로 인한 국내 산업의 여건 악화, 우리나라만의 블루오션의 부재, 국제적 수준의 관광인프라 부족, 불합리한 관광 산업 경영 환경, 사업체의 경쟁력 부족, 수도권 중심의 관광 공급 시장, 주요 전략 시장에 대한 대응체계 미비 등과 같은 많은 문제점과 위험요소를 안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관광 산업의 GDP 비중이 선진국의 절반도 되지 않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위의 문제점들을 시급히 개선해 관광 선진국으로의 진입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보다 먼저 관광선진국에 진입한 세계의 여러 나라들 중 Inbound 관광객 수가 Outbound 관광객 수 보다 높고, 관광이 국가의 중요한 기간 사업이며 방문객의 80%이상이 수도에 집중하고 있는 영원한 관광 대국 프랑스의 관광 정책 및 동향을 분석하여 관광 진흥 노하우를 살펴봄과 동시에 효과적인 관광촉진 정책 및 전략을 벤치마킹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문제점 개선 및 발전에 도움이 될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2002), 「관광시장 동향분석」1,2호
◊ 한국관광공사(2003), 「관광시장 동향분석」1호
◊ 한국관광공사(2004), 「관광시장 동향분석」1,2호
◊ 유지윤(2003), 「세계 주요국가 관광정책 동향 및 사례분석」, 한국문화관광정책 연구원 기본연구
◊ 문화관광부(2005), 「관광동향에 관한 연구보고서」
◊ 한국 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www.knto.or.kr
◊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 프랑스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www.service-public.fr/etranger/english.html
◊ 주한 프랑스 대사관 홈페이지. http://www.ambafrance-kr.org
◊ 프랑스 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www.franceguide.com
◊ 파리 관광청 홈페이지. http://www.paris-touristoffice.com
◊ 고석면 외(2001), 대왕사, 「관광정책론」,
◊ 고종원(2003), 「세계관광」, 대왕사
◊ 관광진흥 5개년 계획(2004), 문화관광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잘했습니다~ ㅎㅎ
  • vkwkak7***
    (2011.11.17 19:18:43)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와 프랑스 관광정책 비교 -축제를 중심으로
  • - 축제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와 프랑스 관광정책 비교1.우리나라축제정책1)우리나라축제의 현황2)우리나라축제의 의의3)우리나라축제의 정책 연구2. 프랑스 축제 정책1)프랑스 축제의 현황2)프랑스 축제의 의의3)프랑스 축제의 정책 연구3. 우리나라와 프랑스 축제정책의 비교4. 우리나라 축제 정책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목 차서 론본 론결 론서 론서 론사람들은 축제를 즐김기쁜 일, 자신들이 열광할 수 있는 일,심지어 슬픈 일에도 축제를

  • [관광경영] 각국의 관광정책
  • 각국의 관광정책 Ⅰ. 서 론Ⅱ. 각국의 관광정책1.프랑스의 관광정책.(1)정책이념과 목표(2)관광객의 만족도(3) 관광정책의 시사점2.영국의 관광정책.(1)정책이념과 목표(2)관광객의 만족도3. 독일의 관광정책.(1)정책이념과 목표(2)관광객의 만족도4.미국의 관광정책.(1)국제관광정책목표(2)국제관광홍보5.일본의 관광정책.(1)국제관광선전홍보수단(2)관광시설의 질적수준 향상(3)관광서비스의 수준향상.6.중국의 관광정책.7. 홍콩의 관광정책8.

  • [관광정책론] 구미권 비교 관광정책
  • 관광수입증가율점유율1미국74.515.912.02스페인45.214.17.33프랑스40.811.56.64이탈리아35.712.65.75독일27.719.94.46영국27.320.34.47중국25.747.74.18터키15.920.52.6- 외래 관광객 수에 못 미치는 관광 수입 (외래 관광객 현황에서 1위를 차지한 반면 관광수입에서는 3위에 머무름, 이것은 프랑스의 관광정책 문제점으로 나타남)나. 해결방안- 관광관련업계의 자발적인 상품개발을 양적, 질적으로 장려- 지역별 불균형을 수정할 목적으로 지방

  • [관광학원론] 관광정책
  • ● 관광 학원론 정책 ● 관광학원론 contents1관광정책의 개년과 특성2관광정책과정과 영향요인3관광정책의 추진조직과 역할4관광정책의 발전과 추진과제5세계 관광정책의 사례1. 관광정책의 개념과 특성관광학원론 관광 정책의 개념뵈르만 (Bormann)관광정책은 관광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그의 본질적 내용은 선전이며, 관광정책은 선전 이외에도 조직에 관한 문제, 사회적 의미를 갖는 문제, 행정상의 문제가 포함되고 국외

  • 세계 관광환경의 변화와 우리나라의 관광정책과 문제점
  • 『스포츠 레저 심리학』목 차Ⅰ. 서 론세계 관광환경의 변화Ⅱ. 본 론1. 관광대국 TOP 51) 프랑스2) 스페인3) 미 국4) 중 국5) 이탈리아2. 관광대국들의 특징3. 우리나라의 관광정책과 문제점Ⅲ. 결 론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발전 방향Ⅰ. 서 론1. 세계 관광 환경의 변화오늘날의 세계 각국은 관광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경쟁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관광전문가들은 최근 몇 년간의 관광시장 환경이 점점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