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델 컴퓨터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델컴퓨터는 어떤회사인가?
남들과 다른 전략으로 진출하라.
목표고객을 설정하라.
생존하기위한경쟁력을갖춰라
사업시스템을 구출하라.....등등
본문내용
델 컴퓨터는 04년 기준으로 연간 매출액 49billion $ ,연간 순이익 3.04billion $ 로 미국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델은 또 시장 점유율에서도 같은 기간 17.1%를 차지, 15.3%에 그친 컴팩, 9.3%를 차지한 게이트웨이, 8.2%의 휴렛 패커드, 7.6%의 IBM을 크게 앞섰다.2001년에는 처음으로 Dell,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차지하였고 2002년에는 미국 고객에 의해 최고의 컴퓨터 시스템 공급업체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델이 최근 몇년간 다른 업체보다 성장이 두드러진 것은 인터넷의 힘을 빨리 인식한 덕분이다. 델이 PC 업계에서 돌풍을 일으킨 것은 중간상이나 대리점을 거치지 않고 자사 고객센터에서 전화를 받거나 인터넷을 통한 주문만으로 모든 영업을 하고 있는데 크게 힘입었다. 84년 창업 당시 그가 던진 승부수는 대리점 등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고객 조립형 컴퓨터를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독특한 전략(다이렉트 판매)이었다.
90년대 들어서는 인터넷을 통한 "고객과의 밀착접촉" 경영과 맞춤서비스인 "원투원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직접 뛰어다니거나 전화를 이용해 팔던 초기 패턴이 이젠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판매로 바뀌었다.다이렉트 마케팅의 채널을 인터넷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들어 하루에 1천만달러 이상의 PC가 델 홈페이지에서 팔리고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 하드웨어에서 굳건한 기반을 구축했던 그가 인터넷에서도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진입전략
1984년 1000달러의 자본으로 회사를 설립하고 세계 최초로 PC를 주문생산/직접판매방식으로 도입으로 급성장하였다.
고객이 요구하는 규격대로 제작하여 배달하는 직접주문,생산방식을 도입하였다.
주문받은 만큼만 제품을 생산하여 유통마진을 절감하고 무재고 경영이 가능하여 부품가격이 인하되면 바로 PC가격에 반영된다.또 재고관련비용,리스크 경감으로 경쟁사보다 40%정도까지 싼값에 공급할수 있다.

▣생존전략
이용자들이 쉽게 주문할수 있도록 화면 구성되었다.
쇼핑몰을 홈,오피스,중소기업,대기업,교육기관 등 사용장소에 따라 구분하였으며 구매 사양의 선택과 가격비교 및 주문 처리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다양한 컴퓨터 모델과 풍부한 설명을 제시하였다.
재고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제품을 제때 공급할수 있는 주문,생산,배달체제를 구축하였다.
즉 원하는 시각에 원하는 부품을 모아 그 즉시 생산하는 JIT생산방식을 운영하게된다.


참고문헌
참조: “성장과 혁신”
“21세기 성장엔진을 찾아라”
“전자상거래와 E-비지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다국적기업 hp마케팅전략
  • 성공과실패성공요인 (3) – HP의 정책+ HP WAY가 반영된 정책성공과실패개방된 의사소통 (Open Communication)오픈 도어 (Open Door Policy)목표 관리 (Management By Objective)순회 관리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그 외 전통 사례-자율근무시간제, 버는 대로 갚아라실패요인성공과실패터치스크린(touch-screen) PC 의 예시장변화와 hpway“hp는 마치 서로 대화하지 않는 3개 또는 4개의 회사처럼 행동합니다”분권화 된경영전략‘hp는 들어가면 공무원과 같은 안정적

  • [전략경영] 애컴퓨터사례연구
  • 분석을 통해 기업이 가진 핵심역량이 무엇인가를 밝혀내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이 이루어져야만 차별화된 가치사슬의 창조가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훌륭한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적 실천능력의 확보 가 가능할 때 그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다. 우리는 Apple社의 사례를 통해 Apple이 컴퓨터 산업 환경의 변화에 어떤 전략으로 대응했으며, 그 실패와 성공의 요인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앞으로 Apple을 둘러싼 환경의

  • [경영전략] 다국적기업 `hp`경영전략
  • 성공과실패성공요인 (3) – HP의 정책+ HP WAY가 반영된 정책성공과실패개방된 의사소통 (Open Communication)오픈 도어 (Open Door Policy)목표 관리 (Management By Objective)순회 관리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그 외 전통 사례-자율근무시간제, 버는 대로 갚아라실패요인성공과실패터치스크린(touch-screen) PC 의 예시장변화와 hpway“hp는 마치 서로 대화하지 않는 3개 또는 4개의 회사처럼 행동합니다”분권화 된경영전략‘hp는 들어가면 공무원과 같은 안정적

  • [경영학] 7 사람의 베스트 CEO
  • : 대통령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홍일화, (1993) “한국 역대 대통령의 치적과 리더십에 관한 연구 : 이승만 대통령에서 노태우 대통령까지”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이국정 (1998) “한국의 정치지도자상 연구 : 역대대통령의 정치행태를 중심으로, 한양대, 행정대학원키워드 : CEO, 최고경영자, 마이클 델, 루 거스너,잭 웰치,빌 게이츠, 샘 월튼, 앤디 그로브,허브 켈러허, 경영철학, 조직문화, 고객지향상세분류 ; 경영학, 15K

  • [마케팅] dell컴퓨터(델컴퓨터)의 마케팅전략 사례
  • 델 컴퓨터는 부품의 아웃소싱전략과 그것들의 표준화전략을 취함으로써 품질에 비해 저렴한 제품을 제공한다. -사례-▷ 아웃소싱 시장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기업의 비율에 있어 미국은 90%, 일본은 77%에 이른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40% 수준에 불과하다. 박천웅 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 회장은 기업들은 상품기획, 마케팅 등 이른바 핵심 부문 에만 총력을 집중하고 생산은 제조전문회사에 맡기는 시대가 왔다며 앞으로 이 같은 움직임은 더욱 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