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상담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글에서 논의할 상담사례는 『만남과 성장-상담사례연구』에 소개된 사례로, 환청이 있는 내담자의 장기 상담사례이다. 본 상담의 상담자는 서강대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상담교수로 재직 중인 박현순 교수이며, 내담자는 만 26세의 박사과정 남학생이다.
내가 이 사례를 선택한 이유는 위 책에서 소개된 11가지 사례들 제목 중 나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평소 임상심리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환청, 환각 그리고 그로 인한 정신분열증, 다중인격 등의 정신장애에 대한 문제를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는 지, 약물치료 이외에 어떠한 내용의 상담으로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지 궁금했었다. 또한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던 차에 그 이론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사례를 고르게 되었다.
Ⅱ. 상담 내용 요약
본 사례는 환청과 망상으로 통원치료를 받던 중 증상이 악화되어 자살기도를 했던 내담자와의 상담사레로 약 2년 동안 107회 상담 후에 종결된 사례이다.
1. 내담자 관련 정보
1) 내담자 인적 사항 : 만 26세. 박사과정 남학생
2) 가족관계 : 2남 중 장남, 양친모두 살아계심. 집안 분위기에 대해 내담자는 ‘집안은 화목한 편이다. 어렸을 때는 부모님이 많이 싸우셨다. 아주 어렸을 때는 치고받고 싸우셨다. 나이 들어서는 잘 안 싸우신다. 아버지가 아무리 뭐라고 하셔도 어머니가 참으신다. 동생은 아버지와 사이가 안 좋고, 자퇴서를 내고 집 나가서 산다.’ 라는 앞뒤가 안 맞는 대답을 하였다.



내담자는 각 가족 구성원 중 아버지는 일찍 해직되신 후 농사를 지으셨으나 현재는 집에 계시며, 엄격하시고, 어머니는 부지런하고 근면, 활달하신 분이며 본인에게 많은 힘이 된다고 말하였고, 동생은 본인보다 공부를 더 잘 했으나, 아버지에게 반발이 많았고, 고교 졸업 후 자취하며 살다가 현재는 유학중이라고 하였다.
2.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 문제
첫째, 현재 치료중인 정신분열병이 있다는 것.
둘째, 공부부담과 진로문제.
셋째, 가족관계 및 이성관계를 포함한 대인관계 문제.
넷째, 심리적 미성장
3. 상담의 목표 및 전략
1) 병에 대한 공포완화 - 지지적 치료와 질병에 대한 교육
2) 현실검증력 강화 - 꿈이나 공상, 그리고 증상의 세계와 현실의 구분, 고민거리를 구체화 시키고, 지지 격려하며, 성공경험을 강화한다.
3) 병원과의 치료 공조체제를 유지한다.
4) 공부부담 완호 및 진로문제 - 단기적 하위목표를 설정하고 대안을 검토한다.
5) 가족역동의 이해 및 내담자의 심리적 성장-내담자의 자아 강화 및 증상 완화, 가족에 대한 감정 명료화 및 반영.
4. 상담과정
1) 제 1회 : 내담자가 상담실에 방문하게 된 계기와 과거 병력, 그리고 현재 사지고 있는 증상을 알아보았다. 내담자는 과거에는 현실과 비현실적 공상을 구분하지 못하였지만 현재는 구분할 수 있으나, 자살에 대한 유혹이 있다고 하였다.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으며, 공부에 대한 강박관념이 있다고 하였다. 내담자의 가족환경을 파악하였고, 주 1회 상담하기로 합의하였고, 내담자의 주치의에게 상담 개시를 알려도 된다고 동의를 받았다.
참고문헌
『만남과 성장-상담사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상담 -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목차1. 서론 1. 인지행동 상담의 소개 2. 인지행동의 대표 인물 소개    가. 엘리스    나. 벡 Ⅱ. 본론 1. 엘리스의 합리 정서적 행동 상담 2. 벡의 인지행동 상담 3. 인지행동상담의 공헌점&비판점 4. 각 이론들을 적용한 상담 혹은 동영상, 영화분석 사례. Ⅲ. 결론 1. 인지행동상담의 보완점 및 생각 Ⅳ. 참고문헌 인지행동상담은 사고를 중시하면서 어떻게 사고를 하느냐에 따라 감정이나 행동이 달라진다고 주장 인간의 심리적 문

  • 심리학의정의와 심리학의접근방법 그리고 연구방법
  • 심리학의 시작은 1879년 Wilhelm Wundt가 Leipzig대학에 심리학 실험실을 창설한 때로 보고 있다. 이같은 짧은 역사속에서도 심리학은 다양하게 발전하고 정의되어 왔다. 이것은 심리학의 발전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이 서로 다른 학파들이 생겨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현대심리학의 창시자인 Wundt는 심리학을 인간의 의식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고, 그 의식(consciousness)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심리학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정

  •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 목차 -1. 심리학이란 무엇인가?2. 심리학의 접근1) 신경생리적 접근2) 행동적 접근 3) 인지적 접근4) 정신분석적 접근5) 인본적 접근3. 심리학의 분야1) 생리 및 동물심리학2) 지각 및 인지심리학3) 학습 및 발달심리학4) 동기 및 정서심리학5) 능력 및 성격심리학6) 사회심리학7) 임상 및 상담심리학8) 학교 및 교육심리학4. 심리학의 방법1) 실험법2) 관찰법3) 조사 및 검사법4) 임상 및 사례법1. 심리학이란 무엇인가?심리학은 19세기 말경에 철

  • 주제 우리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정신분석에서 무의식에 대한 설명이 빙산에 비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부분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것이 자신의 경험과 연관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적어보시오
  • 상담심리학 부분에서 정신분석적 접근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이해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무의식에 대해 깊은 통찰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에서 무의식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나의 생각과 경험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무의시적 세계에 대한 개인적인 이해수준을 점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상담심리학에 있어 정신분석 상담의 유용성과 한계를 발견할 수 있다. Ⅱ. 본론정신분석에서 무의식1) 의식: 정신분석은 사람의

  • [교육심리]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자의 심리상태 분석과 해결방안
  • 심리학길리건의 도덕관 연구성차를 고려한 예방책 및 해결책 제시예방책 : 변화일기해결책 : 역할극*1. 중간발표까지의 결론성별에 따른 가해자의 학교폭력 방식 차이가 크다.남녀의 심리상태로 설명하기 위해, 뇌과학, 정서성, 진화심리학 조사논문과 문헌을 조사해서 성별에 따른 가해자의 심리상태를 분석하고자 한다.*2. 주요 참고 문헌, 문용린 외 3명, 서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