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영어영문학] 세일즈맨의 죽음에 나타난 가부장제 담론과 비극적 결말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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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비극적 동인으로 작용하는 사회적 힘: 가부장제(Patriarchy)
1. 젠더 수행성에 입각한 가부장제(Patriarchy)의 의미
2. 『세일즈맨의 죽음』에 나타난 가부장적인 요소
3. Feminist 관점에서 바라본 린다의 수동적 가치관 비판

Ⅲ. 커뮤니케이션의 부재와 비극
1. 대화의 단절과 소외
2. 비극적인 결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 문명이 남성에 의한 여성의 억압과 희생의 산물이라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여성에 대한 이와 같은 억압은 남성 우월적인 지배의 정당성을 가능하게 한 가부장제도(Patriarchy)의 이념에 기인한다. 가부장제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행해지고 있는 남성에 의한 성 지배의 이념이다. 이는 아버지의 권위와 힘에 의한 지배로서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측면에 걸친 남성의 힘의 행사를 정당화시키는 이념체계이다.
이러한 가부장제의 이념은 남근로고스 중심주의(Phallogocentrism)라는 용어로 다시 쓸 수 있다. 남근로고스 중심주의라는 용어는 데리다(Jacques Derrida)가 남근중심주의(Phallocentrism)와 로고스중심주의(Logocentrism)라는 두 가지를 합쳐 만든 용어이다. 여기서 남근(Phallus)이라는 용어는 남성 성기(Penis)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남근은 좀 더 상징적이고 문화적인 용어이다. 남성 성기가 생물학적이라면 남근은 이에 상징적인 힘(권력)을 부여하는 이념체계를 가능하게 한다. 남성 성기는 여성 성기와 대칭을 이루는 출산에 필요한 성기관이다. 그러나 남근은 남성에 의한 여성의 지배를 정당화시키며, 또한 생물학적인 출산의 중요한 근원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데리다는 남근을 초월적 지표의 한 예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1. Tex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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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호. 『페미니즘과 영미문학 읽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1~7.

2. Criticism

김선희. 『‘세일즈맨의 죽음’과 ‘시련’에 나타난 여성의 정체성』, 한국 현대 영어영문학회, 2003. 8~22
김성수, 『여성의 몸과 성 이데올로기: 유진 오닐, 아서 밀러, 테네시 윌리엄스의 작품을 중심으로』, 학위논문-호서대학교, 2003. 11~20, 7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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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은경, 『아서 밀러 극에 비친 타자로서의 여성의 역할 』, 학위논문-동아대학교, 2000.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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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소영, 『윌리 로먼의 자화상 : 아버지의 부재라는 트로마』,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2002. 18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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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유순, 『'Death of Salesman’ 에 나타난 소외의 양상』, 학위논문-한서대학교, 2005.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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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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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un***
    (2006.11.15 03: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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