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유아의 기질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목적 1
2.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의 기질 2
2. 유아의 기질에 따른 행동 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의 대상 6
2. 연구의 도구 6
3. 연구 절차 7
4. 자료 처리 8

Ⅳ. 결과 및 해석 8

Ⅴ. 결론 13

본문내용
같은 부모, 같은 환경에서 지란 자녀들이 각기 다른 발달 특성을 보이는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인가? 유아의 발달은 기본적으로 유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유아가 속해 있는 여러 환경 속에서 가정은 최초의 사회화 기관이다. 부모는 유아가 접하는 최초의 경험 대상이며, 부모를 통해 세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한다.
아동의 발달과 적응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있어 환경의 영향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종래의 연구 모델로는 이러한 명제에 답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에 1960년대 이후 학계에서는 아동의 타고난 특성인 개인적 성향의 중요성이 부모나 환경 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시되어 왔음을 인정하고 전술한 명제를 규명하기 위해 개인이 가진 기질을 관심을 갖게 되었다.
기질이란 비교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의 특성(Craey, 1982; Rothbart, 1981)으로서, Buss와 Plomm(1984)에 의하면 기질은 생의 초기에 나타나는 일련의 타고난 성격 경향이라고 하였다. Tomas와 Chess(1977)는 기질을 행동양식으로 개념화 하였는데, 이들은 기질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 기질이란 무엇을 행하고 왜 행하는가 하는 능력이나 동기와는 다른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행동유형’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기질은 원인론이나 불변론과 같은 함축적 의미를 갖고 있지 많으며,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미라(1994). 부모와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수경(1993). 유아의 행동과 기질 및 성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천희영(1993).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한국아동학회지, 제14권 2호. 17-34.
최경순(1994).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및 관련 변인. 부산여자대학교 논문. 38. 263-291.
홍계옥(1995).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애착 행동 간의 관계. 고려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면, 검정고시나 유학 등의 특수한 과정을 통한 교육취득이 유일한 방법이 있다. 이런 한국 교육현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대안학교였다. 대안학교(代案學校)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염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여전히 관심이 높다.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도 많이 달라졌다. 대안학교 출신의 학생들이 대학입시에서도 좋은 성적으로 당당히 명문대학교에 입학하는 경우도 수없이 보았다. 실제로 대안학교

  • [통합]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수업안
  • 교육 내용이 학습자의 경험들을 통합하여 주며, 학습자의 실생활과 직결되는 것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거의 모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통합적 교육의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프뢰벨과 듀이의 주장을 이론적 근거로 삼고 있다.2. 통합적 운영의 필요성교육 과정의 통합적 운영의 필요성을 인식론적, 심리적 및 사회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인식론적 측면(가) 지식의 변화와 팽창에 능동적으로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통합교

  •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 교육의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받아 아동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억압하거나 체벌하지 않으며 실물에 의한 직관교육을 중요시하였다. - 자유주의적 교육, 개성존중, 자율성을 주장했으며 곧 교사는 주입식이 아닌 아동의 호기심을 이용하여 대화로 이끌어 가도록 하였다.2. 심리학적 기초보육과정을 구성하려면 아동의 행동 특징이 무엇이며 어떻게 발달하는지, 그리고 연령별 학습과정은 어떠한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해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2. 이론적 기초1) 인지학적 인간론2) 인지학적 발달론3) 기질론3.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4. 교육과정1)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1) 자유놀이(2) 아침 모임(3) 정원에서 자유놀이(4) 동화모임(5) 주간 예술 및 특별활동2) 환경구성(1) 유치원 배치(2) 실내 영역 설비3) 교사의 역할4) 운영 및 학부모와의 연계5. 한국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대한 책임감과 성공 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중요한 것은 적절한 ‘비계설정(Scaffolding)’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근접발달 지대(ZPU)를 파악하는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디자인교육은 미술과 다른 영역과 달리 구체성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과정이고 결과보다는 과정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그러므로 목표, 내용, 방법의 설정이 현실적이며 구체적이어야 하고 단계마다 교사의 적극적인 관여가 필요하다. 잠재적 발달수준은 유아를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