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언론 플레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1

Ⅱ. 본론 .................................2
1. 이론적 배경 ...................................................2
가. 언론의 정의 ................................................2
나. 언론플레이의 정의 ..........................................3
다. 언론플레이의 종류 ..........................................4
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언론플레이 ...........................4
2) 소비 대중문화와 언론플레이 ...............................5
3) 권력과 언론플레이 ........................................5

2. 설문조사 .....................................................6

3. 사례연구 ....................................................16
가. 언론플레이의 장점인 사례 .................................16
1) 2002년 한일 월드컵 ......................................16
2) 노예 할아버지 ...........................................17
3) 하인즈 워드 .............................................18
나. 언론플레이의 단점인 사례 .................................19
1) 쓰레기 만두 .............................................19
2) 황우석 박사 .............................................20
3) 촌지 ....................................................21
다. 사례를 통한 심리적 분석 ..................................22

Ⅲ. 결론 ...............................23
1. 해결방안 ...................................................23

Ⅳ. 참고문헌 ...........................25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현대인은 언론매체의 울타리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 세상 돌아가는 일, 박세리와 박찬호 선수의 멋진 승리, 내일의 날씨는 물론 좋아하는 가수의 새로운 음반이 언제 나오는지 등 오늘날의 세계에서 언론매체가 없다면 우리는 한치 앞의 일조차 예측할 수 없는 생활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국제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현재의 우리나라의 위치가 어느 정도 인지를 알아 볼 수 있는 쉬운 도구가 바로 언론매체인 것이다.
이와 같은 언론매체는 우리에게 날씨를 알려주는 등의 단순한 정보 제공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 우리나라 안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요한 사건, 사고들을 보도해주며, 우리에게 사회를 볼 수 있는 창 역할을 해 주기도 한다. 즉, 오늘날 보도에 의해 언론은 선거에서 특정 후보의 당선이나 낙선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특정 회사의 주식가격의 등락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등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우리는 그저 무의식적으로 TV를 보고 신문과 잡지를 읽기 때문에 언론이 보도하는 것을 비판 없이 받아들이기가 쉽다.
또한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서 정보 없이는 어떤 일이든지 하기 힘들며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보수집능력이 탁월해야 한다. 정보를 획득하지 못한 회사나 개인은 사회생활을 하거나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데에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이며 개인은 사회에서 소외를 받을 것이고 기업은 결국 도산하고 말 것이다. 이런 사회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접할 수 있는 것이 대중매체이다. 특히 대중매체 중에서 TV , 인터넷 , 라디오, 신문은 언제 어디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이다.
참고문헌
언론플레이 , 풀빛출판사, 강준만(1996년)
중앙일보 (2002년 6월 23일)
세종일보 (2006년 4월 16일)
교육심리학 , 박학사, 김아영 외 3명
교육학 개론 , 성현사, 김영봉 외 6명
사회심리학 , 학지사, 한덕웅 외 저
한국 언론재단 , http://www.kpf.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관리 사례 개발] 연예인 병역비리에 대한 연구와 LG건설 연구
  • 창의성을 구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되어야만 할 것이다. 참고문헌1) LG 건설 인사제도 참고2) 고재만(2004) 매일경제. 기사.3) 배극인(2004) 동아일보. 기사.김성주 논설위원. 한겨례. 종합. 칼럼. 1994-12-16. 노혜경. 유쾌한 정치반란, 노사모. 개마고원.김종재. 인간관계론. 박영사. 2004전유성.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2003. 3판. 236-237톨스토이. 『전쟁 과 평화』이재윤. 군사심리학. 집문당. 195-223육군본부. 1993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148

  • [교육심리학]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 플레이”인 것이다. 오늘날의 사회는 각 집단들의 확고한 역할수행이 요구된다. 가정은 가정에서, 학교는 학교에서, 사회는 사회에서 그들만의 역할에 충실하라는 말이다. 가정은 청소년들이 가장 처음 교육을 받게 되는 현장이다. 그 곳에서 처음으로 대인관계를 맺게 되며, 사회성을 기르게 된다. 이러한 가정의 역할이 미비할 때, 공감적 양육의 부재라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고, 혹여나 결손가정이나 빈곤가정의 경우 이러한 부재는 청소년을 비행의

  • 또래와 청소년 문화 - 노스페이스 현상을 중심으로
  • 심리학. 서원. 이미아‧이은영‧김난도(2008). 「패션상품의 문화적 의미와 소비의례연구」. 정규진(2004). 「자기표현과 외모관리 행동 및 신체노출 관련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한준상․이춘화․윤옥경(2000). 「청소년의 신체적 자아상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승민(2004). 「나이키의 의미변화로 본 브랜드 소비문화연구- NICE에서 NIKISM까지」.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10대들 사이에 확산되는 노스페이스 유행 왜?(2011.

  • 골프 지도법 골프 경쟁력 제고 골프 경쟁력 키우는 방안 골프 경쟁력 키우는 방법
  • 심리학․생체역학․스포츠생리학․트레이닝론․스포츠영양학의 스포츠과학적 지식으로 나뉜다. 기술적 지식은 스윙과 퍼팅의 기초 기술과 거리과제와 지면특성과제로 구분되는 응용기술로 나뉜다. 기초기술은 스윙과 퍼팅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티샷과 페어웨이 지역에서는 스윙에 의한 기술이 필요하며 그린에서는 퍼팅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구분된다. 응용기술은 거리과제와 지면특성과제로 구분되는데, 거리과제는 거리에 따라 드라이버샷,

  • [디지털미디어] 소셜네트워크 트위터(twitter)
  • 언론에 보도되는 것은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내 눈을 스치게 되는 기존의 소통구조와 다르다.더구나 트위터를 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든 대등한 자격으로 얼마든지 자신의 의견을 밝힐 수 있다. 유명인과 직접 토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반인이 권력의 핵심인 청와대를 향해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도 있고, 정부부처의 장관이나 기업의 CEO, 미디어 종사자를 상대로 토론을 벌일 수도 있다.우리 사회는 특히 상하관계나 현실적인 힘의 강약에 따라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