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과학혁명의 구조에서의 창조론, 진화론, 지적설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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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창조론, 진화론 논쟁의 이론적 분석
1. 창조론, 진화론, 지적설계론
2. Thomas Kuhn의 과학혁명의 구조
3. 이론적 분석
(1) 신학적 과학관의 위기
(2) 정상과학의 확립
(3) 퍼즐풀이(puzzle-solving)
(4) 지적설계론 논의

Ⅲ. 정리 및 한계
본문내용
2004년 10월, 미국 연방 지방법원은 처음으로 창조론을 과학 교과과정에 삽입하려는 펜실베니아주 도버 교육위원회에 대해 위헌 판결을 내렸다. 최근 2000년대에 들어 창조론과 진화론 논쟁은 미국 사회 내에서 다시 한 번 거세게 일어나고 있는데 얼마 전 생명의 기원을 가르치는 교육 과정에 창조론의 개념을 설명해야 한다는 조지 부시 대통령의 입장이 전해지면서 이 논쟁은 더욱더 가열되고 있다. 이러한 생명의 기원에 관한 논쟁은 우리나라 대입 논술에도 자주 출제되는 내용으로써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이슈라고 할 수 있다.
각 이론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살펴보기에 앞서, ‘나는 과연 어디서 왔을까? 이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물은 원래부터 있던 걸까? 인간은 정말 원숭이에서 진화되었을까? 그럼 그 원숭이는 어디서 왔을까?’ 등등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렇게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제기해 보았을 것이다. 이러한 의문들이 체계적인 이론으로 설명된 것이 바로 창조론과 진화론이고 이 둘은 오랜 세월동안 각자의 주장을 여러 증거들로 뒷받침하며 존재해 오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전부 나온 사람이라면 지금까지 우리가 받아온 교육이 철저히 진화론에 입각한 교육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간의 진화를 생각할 때, 원숭이에서 사람으로 변화하는 그림을 떠올리는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에서 진화론이 절대적인 진리처럼 교육되어왔기 때문이고, 그렇기에 창조론과 진화론 논쟁은 더욱 세계적인 이슈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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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브라이슨, 이덕환 옮김, 『거의 모든 것의 역사』, 까치, 2003
McVety, Kenneth, 『과학으로 열어보는 천지창조』, 생명의말씀사, 2001
레베카 스테포프, 이한음 옮김, 『진화론과 다윈』, 바다출판사, 2002
에른스트 마이어, 신현철 옮김, 『진화론 논쟁』, 사이언스북스, 1998
Peters, Ted, 『과학과 종교: 새로운 공명』, 동연, 2002
Dembski, William A, 『지적 설계』, IVP,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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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S. 쿤, 김명자 역, 『과학혁명의 구조』, 까치글방,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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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설계연구회 홈페이지, http://intelligentdesign.or.kr
한국창조과학회 홈페이지, http://www.kacr.or.kr

신문․잡지 등 간행물에 대해서는 출처를 생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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