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조위한의 `최척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최척전> 소개 및 연구현황
Ⅱ. 본론
1. 작품의 배경
2. 작가 조위한
3. 줄거리
4. 인물분석
5. 홍도이야기와의 비교
6. 작품의 특징
7. 감상
Ⅲ. 결론
- 본문내용
-
<최척전>은 광해군 10년(1621년)에 조위한이 지은 한문소설로, 실제 이 땅과 명나라에서 벌어졌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 호족의 명나라 침략과 같은 전쟁을 치르는 동안 주인공 최척 일가와 주변 사람들이 겪는 기구한 삶의 역정을 감동적으로 그린 작품이다. 소설사적인 맥락에서 살펴볼 때, 1621년이라는 본 작품의 출현 시기는 꽤 이른 편이라고 할 수 있어 전기소설이 장편화가 본격적인 발전단계에 들어서기 전 시대의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척전>은 이전이나 그 후에 나타났던 어떤 작품보다도 이야기 조직, 인물설정, 사건을 처리하는 기술 및 작자의 작품화 태도 등에서 두각을 보이는 작품이다.
그 동안 작품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게, 활발하게 이루어져왔는데, 작품의 유형이나 주제에 관한 문제를 비롯하여 홍도설화와의 관계 및 여타 설화의 소설화 문제, 작품의 근대성 문제 등에 대해 논의가 모아졌다. 이제 지금까지의 연구업적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시기적으로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를 부분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처음 이 작품에 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 없이 다만 ‘최척의 고사를 기술한 것’ 이라고만 언급되었다. 본격적인 연구로는 김기동의 업적이 선구적이라 할 수 있다. 그는 본 작품의 서지 ․ 작자 ․ 창작동기에 대한 정리를 하면서 처음 역서에서 소개할 때와는 달리 작자는 조위한이고, 작품을 ‘불교계소설’ 이라는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주제도 불교적 요소를 가진 ‘남녀 주인공의 사랑을 표현한 작품’ 이라 밝혔다. 이어 『어우야담』에 수록되어 있는 <홍도전>과 대비하면서 조위한과 유몽인의 주관에 따라 같은 사건을 다르게 기술한 작품으로 파악하였다가, 이후 <홍도전>이 <최척전>보다 선행한 작품으로 <홍도전>이 실화를 기록한 것으로 보고, 유형도 ‘역사소설’로 분류하였으며, 조위한이 유몽인의 홍도이야기를 토대로 소설화한 작품이 <최척전>이라는 처음과는 다른 견해를 피력하였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민영대, 『조위한의 삶과 문학』, 국학자료원, 2000
박희병,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1997
차용주, 『한국한문소설사』, 아세아문화사, 1989
※ 참고논문
강동엽, 「『최척전』에 나타난 임진왜란과 동아시아」, 한국문학언어학회( 구- 경북어문학회), 어문론총, 2004
민영대, 「최척전(崔陟傳) 고 - 작자의 체험반영과 용의주도한 작품구성」한국고소설학회 , 고소설연구 , 1998
민영대, 「고전문학 : 최척전과 그 전후대에 나타난 소설과의 영향관계 (1), 한국언어문학회 , 한국언어문학 , 1999
박일용 , 박희병, 『장르론적 관점에서 본 「최척전(崔陟傳)」의 특징과 소설사적 위상, 질의』, 한국고전문학회 , 고전문학연구 , 1990
심윤섭, 「임병양란을 배경으로 한 작품 속에 담긴 문학의식」, 한남대 국어교육과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안순태, 「현곡 조위한의 삶과 문학」, 한국한시학회, 한국한시작가연구, 2003
양승민, 「최척전(崔陟傳)의 창작동인과 소통과정」한국고소설학회, 고소설연구, 2000
자료평가
- 잘 썼습니다-
- jju***
(2007.11.22 14:53: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