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문학] 전경린, 열정의 습관 -성과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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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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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소개
2. 작가와 작품세계
3. 작품 줄거리
4. 작품이 가지는 여성학적 문제 및 의의
-처녀성
-섹스에 있어서의 여성의 주체성
-반 강제적 섹스에 대한 여성의 태도
-섹스와 사랑의 관계
-오늘날 우리에게 있어서의 性
-서술 시선의 전복.
5. 열정의 습관 감상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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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린은 필명이고, 본명은 안애금 이다.
1963년 경남 함안에서 태어났으며 경남대학교 독어독문과를 졸업하고, 마산 KBS에서 음악담당 객원 PD와 방송 구성작가로 근무했다. 그 후 운동권이었던 남자와 결혼하여 딸과 아들을 낳고 평범한 주부로 살다 둘째를 낳은 후인 1993년부터 본격적인 습작에 들어갔다.
199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 <사막의 달>이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한 이후 1996년 <염소를 모는 여자>로 제29회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문단과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전경린은 1997년 장편 <아무 곳에도 없는 남자>로 제2회 문학동네소설상을, 1999년에는 <메리고라운드 서커스 여인>으로 제3회 21세기 문학상을 수상, 가장 짧은 기간에 우리 문학의 최전위로 나섰다.
소설집 <염소를 모는 여자> <바닷가 마지막 집>, 장편소설 <아무 곳에도 없는 남자>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 <난 유리로 만든 배를 타고 낯선 바다를 떠도네> 가 있다.
2. 작가 "전경린" 과 "작품세계"
마녀의 탄생. 전경린의 소설을 두고 아마도 이런 말을 할 수 있을지 모른다. 여성의 운명의 형식에 대한 접근으로 요약될 수 있을 그녀의 소설에는 천사의 이미지 아래 혹은 여성다움의 미덕 아래 가리워지고 억눌려 있던 본능의 몸부림, 불온한 정열, 광기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 그녀의 인물들은 인내와 희생을 통해 얻어지는 여성다움의 신화를, 순종의 미덕을, 나약함을, 그리고 천사에의 칭송을 거부한다. 차라리 그녀들은 거친 야성의 들판에 혹은 어둔 강 깊은 곳에 숨겨져 꿈틀거리고 있는 욕망을, 그리움을, 분노를 불러 모으며, 그 힘으로 펄펄 살아 있기를 기원한다. 그리하여 그녀들은 천사이길 거부하고 스스로 마녀가 된다.
전경린은 우리 문학사에 마녀들을 불러들임으로써 개성적인 모반과 반란의 세계를 구축한 작가다. 그의 소설은 실로 불온한 정열과 광기와 일탈의 움직임이 꿈틀거리고 있는 하나의 용광로와 같다. 그 속에서 우리는 여성의 운명이라는 낯익은 주제를 전혀 낯선 방식으로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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