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연예인 안티의 발생원인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문희준 안티 사례의 연구를 통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대상 1
1.3. 연구질문 2
1.4. 연구방법 2

2. 문희준 안티현상의 현황과 발단 3
2.1. 문희준 안티현상의 현황 3
2.2. 문희준 안티현상의 발단 4

3. 문희준 안티에 대한 설문조사 7

4. 문희준 안티의 발생원인에 대한 이론적 설명 9
4.1. 군중심리 9
4.1.1. 군중심리와 문희준 안티현상과의 관계 9
4.1.2. 인터넷과 군중심리의 관계 12
4.2. 공격성 15
4.2.1. 문희준 안티현상과 인간의 공격성과의 관계 15
4.2.2. 안티 문희준 현상에서 공격과 인터넷의 관계 17

5. 결론 20
5.1. 요약 20
5.2. 앞으로의 연구 방향 21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인터넷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중들이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커졌다. 이러한 현상과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안티 활동들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안티에는 정치인에 대한 안티,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안티, 사회 제도에 대한 안티, 연예인 안티 등의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 가운에 특히 연예인 안티 같은 경우는 가장 활발하게 안티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이는 주로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청소년층이 안티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연예인 안티 중 하나인 문희준의 안티에 대해서 들어보지 못한 사람이 없을 정도로 연예인 안티들의 활동은 활발하다. 문희준에 대한 안티들의 구체적인 활동 양상은 ‘2. 문희준 안티 현상의 현황과 발단’에 제시하였다.


이렇게 연예인 안티는 우리 사회에서 하나의 커다란 조직으로 형성되고 있는데 반해 안티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기업에 반대하는 소비자 안티에 국한되어 있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연예인 안티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 문희준 안티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안티가 결성되는 데 어떠한 인간의 심리가 작용하는지, 또 여기에 인터넷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물론 본 연구를 통해 연예인 안티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연예인 안티가 어떻게 해서 형성되는지를 아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연예인 안티의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예인 안티의 정당성, 잠재력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본 연구가 우리 사회에 전반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연예인 안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나은영, (2002),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한나래
아서 아사 버거, 1990, 대중 매체 비평의 기초, 이론과 실천
윤여준, 2001, 스포츠 투데이 12월 6일자, 스포츠투데이
윤영민, 2003, 사이버공간의 사회 , 한양대학교 출판부
이은희, 강은희, 2003, <청소년들의 지배성, 우월성, 자기찬미, 신뢰 결핍과 집단 따돌림 행동간의 관계>, <<한국 심리학회지 : 건강>>
이훈구, 2001, 심리학자 이훈구 교수의 교실이야기 1,2 ,법문사
조동기, 2001 사이버공간에서의 여론 형성과 집합 행동,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 청소년 상담원, 2001,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보고서 - 청소년의 엽기놀이, 한국 청소년 상담원
한국철학사상연구회, 1994, 삶과 철학, 동녘
홍윤선, 2002, 딜레마에 빠진 인터넷, 굿인포메이션
Berkowitz, L, Cochran, S.T. and Embree, M. ,1981,.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0
Donelson R. Forsyth, 1991, 집단심리학, 학지사
Elliot Aronson, 1974, Social animal, W.H Freeman& company
fixed-action patterns
Joinson, Adam ,1998, "Causes and Implications of Disinhibited Behavior on the Internet," Jayne Gackenbach ed., Psychology and the Internet : Intrapersonal, Interpersonal, and Transpersonal Implications. New York: Academic Press
langer, 1978, black & chanowitz
패트리샤 월리스, 2001, 인터넷 심리학, 에코 리브르
Robert B. Cialdini, 2002 설득의 심리학, 21세기 북스
로저 트리고,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쓸게요감사합니당!!!
  • secret***
    (2016.04.03 08:15:07)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 팬덤문화의 이해와 고찰
  • 연예인에 대한 사이버 테러는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을 넘어선다. 강타와 박지윤의 열애설, 문희준과 간미연의 열애설 등에서 발생했던 박지윤과 간미연에 대한 사이버 테러는 여자 연예인들이 한동안 연예계 활동을 중단해야 했을 만큼 심각했다. 현재 다시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강타와 박지윤은 또 한 차례 홍역을 치뤄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몇몇 열성 팬클럽 회원들은 사회적인 문제까지 야기한다. 대부분의 회원들이 학교생활을

  • [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연예인이나 유명인과 같은 공인들이다. 매스컴은 ‘연예인은 공인’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국민들의 알권리는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스타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는 때로는 스타와 팬간의 관계에 대한 혼란을 낳기도 한다.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가 남녀 연예인 160명을 상대로 ‘스토킹’피해 설문 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연예인 41.5%인 44명이 스토킹 피해를 당했다고 답했다고 한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원인 : 공장의 매연이 공중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땅쪽에서 맴돌다가 생긴 안개- 피해 : 식물이 말라 죽음심하면 두통, 호흡곤란, 폐수종, 기관지염, 폐렴을 유발1952년 영국의 런던에서 발생한 스모그로 4000여명이 사망, 수천만명이 폐질환을 일으킴 산성비- 오염되지 않은 비에 비하여 산성이 강한비- 1852년 화학지 Angus Smit가 Great Britain에서 대기 오염 연구 중 산성비라는 말을 처음 사용- 원인 : 각종 공장, 화력 발전소, 자동차에서 주로 발생가정에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대한 자신의 다양한 의견과 비판을 충분히 보여주며 깊이 있고 의미 있는 독서 활동을 보여줌.6. (1학기)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깊은 강은 멀리 흐른다(김영현)’, ‘봄날(임철우)’, ‘당신의 왼편(방현석)’, ‘노동의 새벽(박노해)’, ‘나의 칼 나의 피(김남주)’ 등의 책을 읽으며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사회 현실의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연구함. 더 나아가 독서를 통해 사회 현상을 성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고민을 풀어나

  • [심리학] 태도변화와 설득
  • 대한 결과적 측면에서 사람들이 설득되지 않는 심리적 요인들에 대해 우리 조에서 토의한 사례와 함께 알아보자.1) 반작용반작용은 설득하려는 사람의 의도가 자신의 자유를 위협하려는 것으로 느끼게 되면 그 설득과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행동, 즉 설득을 당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도 배우자 선택에 관한 반작용의 하위 개념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연예인들의 안티클럽에 대해 알아보자. 이제는 안티 문화도 일반화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