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조선 시대에서 개고기의 위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개고기의 의학적 효능

Ⅲ. 개고기 조리법

Ⅳ. 개고기를 즐겨 먹었던 대표적 조선인들

Ⅴ. 맺는 말
본문내용
Ⅲ. 개고기의 조리법

조선에는 다양한 개고기 요리법이 발달하였다. 개고기 요리를 적은 책들로는 음식디미방(1670년경), 산림경제(1664∼1715), 경도잡지(1700년대 말), 증보산림경제(1766년), 임원십육지(1764~1845), 규합총서(1809년), 민천집설, 부인필지(1915), 오주연문장전산고(1788~?), 조선무쌍 신식요리제법(1943), 조선고유색사전이 있다 안용근, 『한국의 개고기 식용의 역사와 문화』,1999, 한국식품영양학회

그중에서 본인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개고기 요리라고 할 수 있는 개찜과 개장국의 요리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①개찜

음식 디미방 백두현, 『음식디미방 주해』, 2006, 글누림, p191
의 개장찜

갈비와 허파와 간을 살짝 삶아내고 참개를 함께 볶아 찧어 진간장에 섞어 시루나 항아리에 넣고 천천히 찐다. 그때 항아리에 넣어 주둥이를 막대로 단단히 막고 솥에 물을 붓고 항아리를 거꾸로 엎어 두 사이를 김이 새지 않게 바른다. 매우 오래도록 쪄서 항아리 위쪽이 아주 뜨겁도록 찐 후 꺼낸다. 초와 겨자를 치고 그 고기를 내장은 어슥어슥 썰어 먹고 갈비는 찢어 먹어라. 황백견이 가장 좋으니라.

음식 디미방 외에도 개찜의 요리법은 경제, 오주연 문장전산고, 산림경제보, 조선무쌍신식 요리제법, 규합총서 등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개찜의 요리법에는 공통적인 점이 있는데 첫째는 조리시간이 길다는 점, 둘째로 후춧가루. 밀가루, 겨자같은 비교적 고급재료 등을 사용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앞서나가는 추측이 아닌지 모르겠지만 서민들이 요리 한번 하는데 하루 이틀씩 공을 들이기는 어렵다는 점, 밀가루나 향신료 등은 진귀한 식재료이기 때문에 서민들은 구하기 힘들었을 거라는 점을 미루어 판단해 볼 때, 개찜을 먹었던 계층은 서민보다는 어느 정도 경제적인 능력이 뒷받침되었던 계층이 주로 개찜을 즐겼을 거라고 추측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사이트

유중림 『증보산림경제』1985 ,민족문화추진위원회
강무학 『한국세시풍속기』1995, 집문당
홍석모 『조선세시기』 1991, 동문선
홍석모 『서울세시한시』2003 보고사
홍석모 『서울세시기,』1991, 동문선
정약용 『다산서간정선』2002 , 현대실학사
김상보 『조선 시대의 음식문화』, 2006, 가람기획
허준, 『동의보감』,2001 ,한국사전연구사
백두현, 『음식디미방 주해』, 2006, 글누림
안용근, 『한국의 개고기 식용의 역사와 문화』,1999, 한국식품영양학회
안용근, 『한국의 개고기 음식에 대한 고찰』,1999, 한국식품영양학회
조선왕조실록 (http://sillok.history.go.kr)
한글동의보감 (http://donguibogam.co.kr)
한국인과 개고기 (http://wolf.ok.ac.kr/~annyg)
한국의 지식콘텐츠 (http://www.krpia.co.kr)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세문화] 조선 시대에서 개고기의 위치
  • 중세사회의 삶과 문화- 조선 시대에서 개고기의 위치조선 시대에서 개고기의 위치Ⅰ. 들어가는 말Ⅱ. 개고기의 의학적 효능Ⅲ. 개고기 조리법Ⅳ. 개고기를 즐겨 먹었던 대표적 조선인들Ⅴ. 맺는 말Ⅰ들어가는 말최근 개고기에 대한 찬반논란이 뜨겁게 벌여지고 있다. 찬성하는 쪽은 개는 인류의 벗이라는 주장을 하면서 식용을 반대하고 있고, 찬성하는 입장은 개를 먹는 것은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어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농가에서는 이날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풍흉점치는데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돋아나 있으면 풍년든다하였다 세시풍속은0k
  • , 『속속들이 이해하는 서양 생활사』. 안티쿠스, 2007.-박석호김옥경, 2010, 광주전남 미래, 신성장 동력에 달렸다 곤충산업-배영기, 『결혼의 역사와 문화』, 한국학술정보, 2006.-이민정, 『옷 입은 사람이야기』. 바다출판사, 2013.-이정록, 2006, 문화광광축제의 성립과 전개과정, 한국경제지리학회지-거문고의 수법에 관한 연구」(장사훈,『한국전통음악의 연구』,보진재,1975)-「고구려악과 서역악」(이혜구,『한국음악연구』,국민음악연구회,1957)

  • 관광자원론 대구관광
  •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노후화된 관광시설들을 찾아내어 개선하기 위해 경상북도 관광공사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대구는 다양한 유교 및 불교 문화자원 뿐만 아니라 쇼핑시설, 도심 테마거리 등 현대적 관광 자원 또한 많이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 둘을 연계한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대표하는 행사나 축제를 도심에서 개최하여 자리매김을 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

  • 문화란 무엇인가
  • 문화는 야만에 대한 승리로서의 문명과 인간적 감성을 표현하는 예술과 삶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아우르는 가장 상위의 개념이다. 한편 문화는 역사적으로 축적된 문질과 인간이 생산한 정신의 총체이며 인류사를 이끌어온 동력일 뿐만 아니라 비인간적인 것에 대한 진실한 저항의 이데올로기적 표현이다. 그러므로 문화를 통한 인류사의 새로운 전망의 제시는 이시대의 사명이며 권리일 뿐만 아니라 먼 옛날의 인류 조상에 대한 존경의 표시이며 먼

  • 한국복식문화3공통)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 발전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복식문화도 발전하게 되었으며 두식과 관모도 자연스럽게 외래문화(대륙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었다. 고구려의 대외관계는 반도북쪽에 위치하여 중국대륙으로의 문호가 개방되어 접촉이 많았고, 고구려 의복문화가 자연스럽게 백제와 신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상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