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영어영문학] 한국인의 영어 유음 발음의 문제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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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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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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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영어의 ‘r'과 ’l'음의 비교
3. 국어와 영어의 음운 시스템 비교
4. 실험
4.1 가설
4.2 실험
4.3 결과
4.4 토의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1연구의 배경과 목적
영어가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면서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방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이전에 있던 읽기와 문법에 치우친 교육방법보다는 실생활에서의 영어 능력이 중요시 여겨지면서 말하기와 듣기에 중점을 둔 학습방법이 소개되어지고 추천되어지고 있다. 또한 그 이전에는 중학교에서부터 학습하던 영어를 이제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하고, 한 교실에 영어 원어민 선생님과 한국인 선생님이 같이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영어의 듣기나 말하기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만점에 가까운 토익 점수나 토플 점수를 맞고도 외국인 앞에서는 1분 이상 대화하기가 어렵다고 느끼는 한국인들의 잘못된 영어 교육을 개선하려는 노력으로, 앞으로의 한국의 영어 교육을 위한 좋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영어 교육의 말하기와 듣기 부분에 초점을 맞출 때, 빼놓을 수 없는 학습중의 하나가 발음 학습에 있다고 하겠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아이들의 영어 발음을 영어 원어민처럼 하기 위해서 혀가 잘 굴러갈 수 있도록 혀를 자르는 수술을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어 원어민처럼 발음하고 싶어하는 욕망은 끝이 없다. 또한 한국인으로 태어나서 어린 나이에 이민을 간 성인들의 영어 발음은 우리나라 사람이 몇 년간 해외 생활로 얻은 영어 발음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한 동양인이 영어를 발음했을 때, 우리는 그가 한국 사람인지 일본 사람인지 중국 사람인지 아니면 동남아 사람인지를 외모를 제외하고도 영어 발음을 듣고 어느 정도 그 사람의 모국어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예에서 우리는 영어 발음은 사람이 생활한 환경이나 그들의 모국어 차이에서 왔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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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P. (2004). The feature[lateral]and the l/r Alternation in English
길인숙. (2003). 영어 학습환경과 TOEFL 점수와의 관계.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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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omniglot.com/writing/korea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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