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판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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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판소리

1. 판소리란 무엇인가.
2.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
3. 판소리의 구성요소
4.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요소
5. 판소리 이중구조
6. 판소리의 다섯마당

Ⅱ판소리 유파
1.판소리의 유파
2.유파별 음악적 기법.

Ⅲ 춘향가
1. 춘향가란?
2. 춘향가의 구성.
3. 춘향가의 장르적 교섭 양상.

Ⅳ 후기
본문내용
1.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한명의 창자(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 예술이다.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로서 판소리를 가리키는데 쓰인 용어는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극가, 창악 창극 창곡조 우희 등으로 일컬어 오다가 현재에는 판소리라는 명칭이 굳어졌다. 판은 다수가 모여 어떤일을 벌리는 곳이나 정황, 행위 자체를 뜻하고 소리는 음악을 뜻한다. 판소리는 음악으로서는 민속악의 하나이고, 문학으로서도 민속 문학 또는 구비문학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음악이면서도 문학이라 말할 수 있다.

2.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
▲형성발전기(17c): 판소리는 대개 17세기 후반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부르는 사람도 민중이고 청중도 민중이었다. 18세기에 들어와 서서히 양반 지식인층에까지 침투하게 되어 향유층을 확대 또한 지역적으로도 발생지인 호남 호서 지역을 넘어 서울에까지 확대되었다. 1754년 만화 유진한이 호남지방을 유람하고 한시로 남긴 만화본춘향가에서 볼 때 본래 서민층이 즐기던 판소리가 양반층의 주목을 받아 한시 작품의 소재가 수용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의 판소리는 사설이나 음악에서 모두 세련미와 예술성을 확보 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에 활동한 명창으로는 하한담 최선달 우춘대 등이 있다.

▲전성기(19c) :판소리 전성기는 수많은 명창들이 배출, 서민뿐만 아니라 양반 사대부 계층으로부터 크게 환영을 받고 그들의 사회적 위상도 크게 향상된 시기이다. 음악적으로는 장단 악조 더늠 등의 특성 있는 개발과 완숙미로 수준을 한층 높였고 판소리 레퍼토리도 12마당으로 확충되었다.19c후반 신재효는 판소리 광대들을 적극 후원하고 여성 명창도 육성하며 종래의 12마당을 6마당으로 정리 개작하였다.
참고문헌
-<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김진영 김현주 이기형 김동건 편저
-<판소리 사설의 연원과 변모> 정충권 편저
-<판소리 창자와 실전 사설연구> 인권환 편저
-<동편제 연구> 최동현, 유영대 편저
-<판소리의 세계> 판소리학회 엮음
-네이버 판소리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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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03 22:3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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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어학 판소리
  • 판소리 연행이 가능한 것이다.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창자의 역량인데, 사설을 구비하고 정리하였고 광대 양성에도 힘썼으며 극작과 연출에 대한 인식에서 창의 분화를 시도하기도 하였던 근세 판소리의 집대성자, 신재효는 그가 창작한 「광대가」에서 광대가 갖춰야 할 조건은 인물, 사설, 득음, 너름새의 네 가지임을 얘기하고 있다. 『국문학개론』, 새문사 p.334 「광대가」 발췌부분참고그 중 첫재 요건인 인물은 타고나는 것이므로 변통

  •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 판소리 명창을 대하듯이 칭찬했다는 기록을 보면 경우에 따라서는 잡가도 상당한 대우를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잡가의 수용층은 중심이 서민층부터 그 이하의 천민층이었지만 특별한 경우는 양반층도 여기에 참가했던 것을 알 수 잇다. 사대부 신분이었던 -의 『지수-필』에 보면 12가사에 대한 기록에서 잡가를 언급하고 있으며, 고종대에는 허득선이나 박춘재 같은 이가 궁중에 들어가 잡가를 불러서 벼슬을 했다는 기록도 있다. 그러나 잡가의 수용

  • [구비문학] 경서,도 잡가에 대해서
  • 참고문헌 ◈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 정재호,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3. 이노형,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문학연구회, 1987 4. 김승찬,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생각해 볼 문제 1.잡가는 여러 형태의 문학 갈래들을 수용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래서 때론 민요, 판소리, 사설시조 등과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데 이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생각해 보자.

  • [국문학]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 크게는 현실 개혁까지 꾀할 수 있는 것임을 증명해 주었다. 동시에 문학을 읽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아무것도 줄 수 없는 것임도 확인시켜 주었다.※《참고문헌》1. 한국문학통사 1 / 조동일지음 / 지식산업사 / 2005 2. 국문학개론 / 김광순외지음 / 새문사 / 20033. 한국문학강의 / 조동일외지음 / 길벗 / 19984. 한국문학사 / 김윤식외지음 / 민음사 / 19985. 한국문학의이해 / 김흥규지음 / 민음사 / 19986. 한일고대문학비교연구 / 이연숙지음 / 박이정 / 2002

  • [한국문학] 판소리와 춘향가분석
  • - 한국문학의 이해 -판소리에 대하여. 분석수 업 명한국문학의 이해담당교수정희정 교수님- 3조 -한국문학의 이해 - 판소리와 춘향가에 대하여 ‘판소리’란 무엇인가전통적인 한국 민속악의 한 양식.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며 중요무형문화재 제 5 호이다. 판소리란 말은 일차적으로 국악(國樂)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한 장르이기도 하다.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자(唱者)를 판소리 광대(廣大) 또는 소리꾼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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