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 이집트문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정치
1)고왕국
2)중왕국
3)신왕국
2.사회와 경제
3.종교와 문화
Ⅲ.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이집트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집트라는 문명의 실체를 제대로 파헤쳐 본이는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다. 이 시간을 계기로 이집트 문명의 실체를 확실히 파헤쳐 보기로 하자.
이집트에 대해서는 우리는 대충 ‘나일강의 선물’이라고 말한 헤르도토스의 말을 기억 할 것이다. 이 말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과는 달리 나일강은 범람이 주기적으로 일어나고 이러한 범람은 강 양쪽에 비옥한 ‘검은땅‘이라고 불리는 것을 형성하며 적도 아프리카에서 출발하여 지중해까지 이르며 중간에 이동을 가로 막는 폭포도 거의 없어 이동과 교역에 탁월한 수단이었다. 이처럼 이집트는 나일강과는 땔 수 없는 관계를 가졌다 차하순, 『서양사 총론』, 탐구당, 2003 p.51. 부분인용
.
이집트는 또한 지역이 패쇄적인 지역이다. 서쪽으로는 사하라 사막이 자리 잡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홍해와 시나이 사막이 북쪽은 지중해가 있다. 남쪽은 지류가 좁은 나일강이 있어 침략세력이 들어오기에는 문제가 많았다. 이러한 지리 조건은 독특한 이집트 문명형성에 기여했다. 진원숙, 『지중해 문화사』, 노벨미디어, 2003 p.35.
이처럼 이집트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마치고 본론으로 들어간다. 나는 이집트가 이러한 훌륭한 문명을 가지고 오랜 기간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를 집중적으로 탐구 해보고자한다.
- 참고문헌
-
진원숙, 『지중해 문화사』, 노벨미디어, 2003
렌초 로시, 서정민옮김, 『이집트 사람들』, 사계절출판사, 2003
차하순,『서양사 총론』, 탐구당,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