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작가 이상의 가능성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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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작가 이상.

@전반적인 문학사적 평가.

@자의식의 내면적 서사로서의 이상 텍스트.

@식민지 시대의 대항담론으로서의 이상문학.

@기호학적 텍스트로서의 이상.

@끝내며.
본문내용
이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우리가 이상에 대하여 말하고자 결정했을 때, 가장 먼저 봉착한 문제점은 과연 이상이라는 작가와 그의 작품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였다. 이상이라는 작가가 현재 한국문학사에서 점하고 있는 위치와 위상, 그리고 그러한 외면적 지표 아래로 두터운 해석의 역사를 발생시킨 그 작품의 난해성이란 우리가 단순히 단편적 시각에서 그를 파악하여 가볍게 논평하듯 이야기하기에는 벅찬 느낌을 주는 것이 사실이었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방대한 이상 연구의 연구사 속에서 모더니스트니, 모더니즘이라는 단어는 이상과 그의 작품의 면모를 설명하기에 일종의 입구를 지시하는 지표 정도에 지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결국 우리의 논의는 전반적인 이상 문학에 대한 문학사적인 평가를 개괄하여 보고, 원형의 분수처럼 전 방향으로 뻗어져 나간 다양한 방식의 해석과 평가 속에서 일괄적이라기보다도 가시적인 영역 속에서 우리가 임의적으로 취한 파편적인 각각의 논의를 표면적으로나마 보여주고자 하였으며, 그것을 통하여 이상이라고 하는 문제적 텍스트의 해석의 가변적 양상을 미약하나마 제시하고자 하였다. 과연 우리의 의도가 효과적으로 전달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를 통하여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결론에서 다시금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상 평전, 고은, 향연 2003
이상 식민지 시대의 모더니스트, 이승훈,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이상 소설연구, 김주현, 소명출판 1999
한국 근현대 작가·작품론, 윤병로,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
박진환, 소설속에서 만난 이상과 프로이트, 자유지성사 1996
이재선, 이상 문학 연구 60년, 이상 문학의 다시 읽기, 문학사상사, 1997
남원진, 한국현대작가 연구, 박이정,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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