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학사] 죄와 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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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생애』

『전환점』

『문학사적인 의미』

『줄거리』

『등장인물』

『살인의 동기』

『초인사상 -작중에 해당하는 내용』

『성서적인 내용』

『주인공의 회개여부』

『에필로그의 의미와 필요성』

본문내용
『문학사적인 의미』
러시아의 작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장편소설. 1866년 잡지 《러시아 통보(通報)》에 발표된 세계 문학 걸작의 하나로 한국에서도 애독되는 작품이다. 근대 도시의 양상을 배경으로, 작중의 하급 관리 마르멜라도프의 말대로 '아무데도 갈 데가 없는' 사람들로 가득찬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뒷거리가 무대이다.
《죄와 벌》은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 중에서도 경탄하리만큼 정확한 심리 묘사에 뛰어난 심리적 관념소설의 극치를 이룬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폐색적인 시대 상황 속의 인간 회복에의 원망을 호소하는 휴머니즘을 표출하고 있다.
작가는 1860년대의 러시아 사회의 사상적 혼란기에 청년층 속에 번진 사상적인 갈등과 도덕적 기준의 동요 가운데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고 어두운 현실에서 방황하는 데 착안하여 청년 라스콜리니꼬프의 인간형을 창조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그의 문학의 대명사와도 같은 상징적 인물의 하나로서 문학사에 발자취를 남겼다.

『줄거리』
1860년대 7월 라스콜리니코프는 이상한 사상에 경도되어 어떤 노파를 살해할 계획에 골몰해 있다. 노파의 전당포에서 집으로 가던 중 선술집에 들러 알코올 중독자인 퇴역 관리 마르멜라도프를 만나고 그를 데려다주면서 그의 집의 참상을 목격한다.
다음날 라스콜리니코프는 어머니에게서 편지를 받는다. 편지에서 그의 여동생 두냐가 스비드리가일로프의 음탕한 제안을 거절해 가정교사에서 쫓겨나고 그를 위해 루쥔과 약혼하려는 사실을 알게된다. 이러한 사실들로 고민하던 그는 우연히 다음날 저녁 7시경에 노파가 혼자 집에 있음을 알게 된다.
참고문헌
죄와 벌 /열린책들,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홍대화 옮김
죄와 벌/하서출판사,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유성인 옮김
러시아 문학의 하이퍼텍스트 /평민사, 조주관 지음
도스토예프스키 /한길사, 얀코 라브린 지음, 홍성광 옮김
<죄와 벌> 에필로그의 구조적 필연성 /논문, 한국노어노문학회 김정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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