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한용운 시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복종

알 수 없어요

님의 침묵

본문내용
복종
한용운

남들은 자유를 사랑한다지마는, 나는 복종을 좋아하여요.
자유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에게는 복종만 하고 싶어요.
복종하고 싶은데 복종하는 것은 아름다운 자유보다도 달콤합니다. 그것이 나의 행복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나더러 다른 사람을 복종하라면 그것만은 복종할 수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복종하려면 당신에게 복종할 수 없는 까닭입니다.

- [님의 침묵], 1926


연인에게 바치는 사랑의 노래로 대개 김춘수의 ‘꽃’을 첫째로 꼽지만, 나는 한용운의 ‘복종’만큼 절절한 연가는 없다고 생각한다. ‘꽃’의 화자가 미려한 문체로 사랑의 신열에 들뜬 목소리를 내고 있다면 ‘복종’의 화자는 다소 당당하고 직설적인 말투로 희생을 통해 사랑을 완성하고 성숙시키고자 하는 마음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누구나 ‘자유’와 ‘권리’를 소리 높여 주장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건만, 화자는 그저 ‘복종을 좋아’한다. 연애를 하는 데에 있어, 자기 자신은 올곧게 지키면서 상대만이 좋아서 애가 닳게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이 보편적인 사고이기에 화자의 남다른 사고는 보는 이를 의아하게 만든다. 게다가 ‘자유를 모르는 건 아니’라는 것을 감안하면 화자는 단순히 고분고분한 성격도 아니다. 또 다른 이에게 복종하려면 님을 배반해야 하기에 그 것만은 ‘복종할 수 없다’고 하지 않는가. 결국 평범한 화자가 복종을 좋아하도록 만든 것은 ‘당신’의 절대적인 의미이다. 그리고 상대를 그만큼 존중하는 화자의 사랑은 진정한 것이다.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 무조건적인 사랑을 바탕으로 한 자발적인 복종이기에, 어쩌면 인생의 최종 목표일지도 모르는 ‘행복’이란 것을 얻어내는 것도 당연하다. 더 큰 자유를 얻기 위해서 님에게 복종하는 화자를 보며, 우리가 그토록 외치는 자유의 의미에 대해 반성해 보게 된다. 우리가 그렇게 얻어낸 자유들을 통해 진정으로 지켜야 할 것은 있는 것인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알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복종도 희생도 헌신도 모른다고 외치는 우리에게 오히려 진정한 자유가 없는 것은 아닐까. 결국 시는 이면에서 퇴폐적이고 소소한 자유에 만족하여 그 이상을 보지 못하는 우매한 일반인들을 꾸짖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및 교육과정-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으로
  • 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그리고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 분석 Ⅱ.1. 2011교육과정 중학교,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의 위계 관계 분석Ⅱ.2. 2007교육과정과 2011교육과정 비교 Ⅲ. 2011 교육과정의 교과서 분석 Ⅳ. 교과서에 구현된 2007 교육과정 Ⅳ.1. 수록 현대시 제재 분석 Ⅳ.2. 성취기준별 제재 분석 Ⅴ. 생각해 볼 거리 Ⅴ.1. 비평과 시 교육 Ⅴ.2. 활동에 제시된 시 Ⅵ. 결론 Ⅶ. 사진자료

  • [현대문학사] 1920년대 낭만주의 문학
  • < 목 차 >1. 두 개의 낭만주의1) 낭만주의란?2) 낭만주의의 발생3) 낭만주의의 특징4) 한국 신문학의 낭만주의2. 한국 낭만주의의 특질1) 개화를 바라보는 눈2) 미래에 대한 이상3) 신경향파 문학에서 드러나는 낭만주의4) 민요풍의 서정시 계열5) 한용운과 낭만사조▶ 동인지『장미촌』과『백조』1) 장미촌2) 백조3.『백조』와 낭만정신1) 백조파의 낭만주의2) 우리나라 낭만주의의 배경3) 1920년대 우리나라 낭만주의 비판4. 퇴폐와 낭만의 차이

  • [현대시 교육론] 문학교과서 제재 분석
  • 시기 문학의 변화와 발전의 양상을 이해한다. ④ 이 시기의 문학이 현대 문학의 발전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이해한다. ⑤ 이 시기의 세계 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한다. 소단원 학습 목표① 계급 문학의 특성과 단편 서사시의 양식적 특성을 알아보자.제재 선정의 이유이 시는 시에 서사적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시 자체의 생명력을 그대로 간직한 채, 지난날 단형 서정시의 주관적 영탄에서 벗어나 작품의 공간을 시대적인

  • [국어교육론] 재미있는 수업 사례 소개
  • 현대사 만나기(발표부분)☺ 수업 소개이 수업사례는 『교과서를 내던져버린 살아있는 국어수업』에 나오는 수업사례들 중의 하나로 목천 중학교 이우경 선생님 수업이다. 겨울방학 중 보충수업 대신 문학교실을 열어서 2~3학년 아이들과 함께 공부했던 것이다. ‘소설 속에서 한국현대사 만나기’라는 테마로 진행된 수업으로 소설이 쓰여진 시대와 소설 속에 나타나는 역사적 상황들을 우리들의 거대한 정체성의 뿌리인 한국 현대사를 쉽게 접근할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교육현장밖에서 교과서 시 다시보기(우리는 그동안 시를 제대로 감상해왔는가)- 차 례 - Ⅰ. 여는 글 Ⅱ. 작품 들여다보기 가. 중학교 1학년 - 이육사의 『청포도』 나. 중학교 2학년 - ‘박목월의 『가정』 다. 중학교 3학년 1. ‘김소월’의 『가는 길』 2. ‘김종길’의 『성탄제』 라. 고등학교 1학년 -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마. 고등학교 2학년 1. ‘윤동주’의 『십자가』 2. ‘한용운’의 『님의 침묵』 바. 고등학교 3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