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 박첨지 꼭두각시 놀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기원과 주제의식

1.기원

2. 놀이의 방식

3. 재담

4. 주제

5. 시대상의 반영

Ⅱ. 등장인물과 내용

1. 등장인물

1. 등장인물

2. 내용 줄거리

3. 무대

4. 악사, 악기, 악곡

5. 연희시간

본문내용
Ⅰ.기원과 주제의식

중요무형문화제 제3호로 지방에 따라서 ‘박첨지(朴僉知) 놀음’ 또는 ‘홍동지 (洪同知) 놀음’ 이라고도 한다. 이 명칭은 이 극에 나오는 주요 등장인물들이며 모두 인형의 이름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박첨지의 박(朴)은 그 인형이 바가지인 박(瓠)으로 만들어지고, 또는 나무를 파서 만들어진 데서 바가지의 박과 그 음(音)이 같으므로 그 인형을 인격화하여 성(姓)의 박(朴)에다가 벼슬 이름의 첨지(僉知)를 붙여 박첨지라 부른 것이고, 홍동지의 홍(洪)은 그 인형이 늙은 홍(紅)인 데서 홍(紅)과 성씨의 홍(洪)이 그 음이 같으므로 이것 역시 그 인형을 인격화하여 벼슬 이름의 동지(同知)를 붙여 홍동지라 부른 것이다.

1.기원

최세진은 ‘훈몽자회’에서 인형극을 환술(幻術)이라는 말로 표현했다. 이는 무생물인 인형을 재료로 살아 있는 실체처럼 표현하였기에 그렇게 부른 것으로 생각된다. 한자말로는 인형극을 괴뢰희(傀儡戱)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꼭두각시놀이라 하는데 혹자는 우리 전통극의 범주에 넣지 않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가면극, 창극과 더불어 전통연극의 유산으로 언급되고 있는 귀중한 문화적 유산인 전통적 놀이이다. 그러나 우리 전통극의 역사 속에서 이 인형극은 발생기원에서부터 이설(異說)이 분분하고 또 현재까지 전해오는 인형극이 미미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연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인형극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도처에서 연희되고 있고 각 민족은 그 고유한 형식과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형극의 전통을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의 인형극은 가장 단순한 형태에서부터 아주 복잡한 형태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인형을 만드는 재료에 따라서 목각인형극, 종이 인형극, 천 인형극 등으로 나누기도 하고, 인형을 조작하는 방법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꼭두각시놀음, 북청사자놀음(꼭두각시놀이),(북청사자놀이)
  • 놀음이라고 하였다.꼭두각시놀음은 우리나라 유일의 민속인형극이다. 박첨지놀음 또는 홍동지놀음이라고 하기도 한다. 과거 봉건시대부터 개화기까지 떠돌아다니던 직업적 유랑예인집단인 남사당패에 의하여 연희되었으며, 그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학설이 있다. 삼국시대에 대륙으로부터 전래되었을 것이라는 주장과 농경의식의 하나인 농악굿놀이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이 있다.인형극의 발생에 대해서는 일찍이 독일학자 피셸(Pischel)이 『인

  • [꼭두각시놀음, 탈춤] 꼭두각시놀음의 어원, 꼭두각시놀음의 특징, 꼭두각시놀음의 역사, 꼭두각시놀음의 발전 단계, 꼭두각시놀음과 탈춤의 비교 분석
  • 놀음과 탈춤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꼭두각시놀음의 어원Ⅲ. 꼭두각시놀음의 특징1. 장단, 춤사위2. 연희자(演戱者)3. 옛 놀이판, 현 전수소Ⅳ. 꼭두각시놀음의 역사Ⅴ. 꼭두각시놀음의 발전 단계 Ⅵ. 꼭두각시놀음과 탈춤의 비교1. 개요1) 민속극의 구비요건2) 연극의 구비요건2. 연구1) 김재길2) 조동일3) 임재해4) 박진태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이 탈춤과 함께 우리 고전극의 한 종류이면서 색다른 것은 주인공 박첨지의 일

  • [동양연극론] 한국전통극과 동양전통극의 비교
  • 박첨지는 주역으로 등장하나 해설자의 역할도 담당한다.악사는 가면극의 악사보다 비중이 크며 대사도 많다. 극적환상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현실비판의 기능을 수행한다. `1. 한국전통극 3) 판소리② 판소리의 기원소설기원설, 설화기원설, 서사무가 기원설,이야기 기원설, 광대소학지희, 중국의 강창문학 영향설① 판소리란?판을 짜서 부르는 노래, ‘판놀음’에서 유래아니리와 창, 발림으로 이루어진 종합예술소리, 광대소리, 타령, 창,

  • [전통놀이]꼭두각시놀음과 발탈 그리고 덧뵈기
  •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그리고 덧뵈기Ⅰ. 꼭두각시놀음1. 명칭과 계통1)명칭대개 꼭두각시놀음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대개 다른 등장인물인 박첨지나 홍동지 이름을 따서 박첨지놀음 또는 홍동지놀음이라고 하며, 남사당패에서는 덜미덜미란 목덜미를 잡고 논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하며, 실제 공연장에서 덜미 놀자 ,덜미 맞추자라는 말이 상용어로 되고 있다. 꼭두각시 놀음의 인형을 담는 괴짝은 덜미고리이고 꼭두각시 놀음의

  • 민속극의 개념 레포트
  •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가 중요한 소재② 골계적 성격: 대게 자기 비하 등을 통해 웃음으로써 분위기를 지배③ 성의 노출: 근원적으로는 풍요(豊饒)와 다산(多産)을 위한 유감주술(類感呪術)이라는 제의적 성격과 연결되나 오늘날 무극에 나타나는 성적 노출의 대부분은 제의적 성격보다는 오락적 성격이 훨씬 더 강함※ 참고문헌「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유영대 외, 월인「한국의 민속학」, 이두현, 일지사http://www.koreanfolk.org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