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 십자군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序 論 >

< 本 論 >

1) 십자군 운동의 배경

2) 십자군 운동의 직접적인 원인

3) 우르바누스의 동기

4) 클레르몽 회의

5) 십자군의 경제, 정치, 종교적 원인

6) 제 1차 십자군

7) 제 2차 십자군

8) 제 3차 십자군

9) 제 4차 십자군

10) 그 후의 십자군

11) 십자군 운동의 결과

< 結 論 >
본문내용
11세기 후반, 서쪽에서는 기독교인이 이슬람교도를 몰아내고 있었던 반면, 동 지중해 지역의 상황은 전혀 달랐다. 바실리우스 2세 이후 나약하고 무능한 황제들의 연이은 즉위로 인한 많은 피해들로 제국이 허약해진 그 때, 이슬람세계에서는 강력하고 공격적인 새로운 세력, 즉 셀주크 투르크가 발흥한 데서 비롯해 비잔틴 제국을 위협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비잔틴 제국은 서유럽 교황 우르바누스2세에게 도움을 청하고 이로 인해 ‘십자군’이 성립되게 되고 중세의 한 획을 긋는 커다란 전쟁이 시작된다. 이 십자군 운동은 중세 전성기 교황 군주 국가의 운명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십자군 전쟁은 기존에 진행되고 있던 중세유럽의 경제, 정치, 종교적 과정에 일층의 자극을 가하여 변화를 촉진시켰다. 지금부터 중세의 큰 변화를 몰고 온 십자군 운동의 진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참고문헌
페르디난트 자입트 저, 차용구 옮김, 『중세의 빛과 그림자』, 까치, 2000.
차하순 저, 『서양사 총론』, 탐구당, 2002.
B. 타이어니/시드니 페인터 공저, 이연규 역, 『서양 중세사 - 유럽의 형성과 발전』, 집문당, 2002.
E.M.번즈/R.러너/S.미첨 저, 박상익 옮김, 『서양문명의 역사』, 소나무,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사] [서양사]과거 서양사와 서양문화의 전개
  • 운동이 일어나면서 봉건제가 동유럽지역까지 확산. -이에 필요한 노동력 확보 과정에서 12, 13세기에는 농노의 부담이 줄어드는 추세가 나타남.2. 중세 상업의 발전 -생산성의 향상: 잉여생산 출현-교역 발전-상업과 도시의 출현-동방 즉 이슬람 및 비잔틴과의 원거리무역(십자군전쟁이 자극)으로 향료와 비단, 귀금속 등의 동방사치품 유입, 모직물산업의 발달 촉진.가. 중세 도시의 출현-10세기말에서 11세기에 걸쳐 본래의 성곽밖에 상공업자층의

  • 유럽사와 이슬람_유럽사와 이슬람_443
  • 십자군운동으로 응징한다.2. 유럽 기독교세계의 대반격 : 8차례에 걸친 십자군의 원정지중해의 주도권을 빼앗긴 중세 유럽사회는 10세기 말에서 11세기 중엽에 안정 속에 성장을 이룩했다. 봉건제도는 왕권는 약화시켰지만 봉건귀족의 힘을 신장시켰다. 적어도 군주체제를 유지해서 혼란상태를 야기시키지 않았다. 교황권의 신장과 함께 교황청의 영향력도 성장했다. 십자군운동의 직접적 원인은 교황 우르반 2세의 야망이었다. 그 야망은 십자군운동

  • 제국주의 시대
  • 운동의 쇠퇴. 원인: 세계 전체를 수탈한다, 세계시장에서 독점적 지위, 식민지 독점. 결과: 노동자계급 일부가 부르주아로 된다, 프롤레타리아 일부가 부르주아지에 매수된 운동가들에 의해 지도된다.4) R.룩셈부르크R.룩셈부르크는 《자본축적론》에서 자본주의는 자본확대를 위한 비자본주의 지역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획득하려는 경쟁이 제국주의라고 말하였다. 그는 생산을 확장하려는 욕망은 소비재에 대한 더 큰 수요를 바탕으

  • [유럽사] 현대 유럽의 나아갈 길과 유럽중심주의 반성
  • 유럽사의 특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븐할둔은 역사를 초원의 유목민과 정착문명사이의 영원한 투쟁으로 보았는데 이 투쟁에서 유목민은 때때로 승리하기도 했지만 거의 계속 도전자로 남았고 정착문명은 계속적으로 살아남았다. 하지만 로마제국만이 정착문명임에도 불구하고 영원히 파괴되었다. 중세라는 역사적 중지 이후에 르네상스라는 역사적 유턴은 특별한 것임에 틀림없었다. 마르크스를 비롯한 서양 철학자들은 이러한 이유를 바탕으로

  • [중세유럽사] 문화로 본 서유럽과 비잔틴 제국
  • 운동으로 이미 깊어진 분리 경향은, 비잔틴 교회의 그리스 정교회에선 비잔틴 황제가 교회의 수장이 되고, 로마 교회에서는 교황이 수장이 됨으로서 1054년 두 교회는 완전히 분리됨으로써 마무리되었다. 이 때 교황은 십자군 원정을 통해서 유럽에서 교황권의 절대우위를 확인하고, 비잔틴 제국의 그리스 정교회를 교황의 이름으로 통합하기 위해 1096년 십자군 원정을 단행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서유럽은 정치적인 견제는 물론이고, 문화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