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공연예술의 양극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공연예술의 정의

2.공연예술의 분류

3.공연예술과 관객

4. major공연과 minor공연의 의미
4-1. 상업 연극과 소극장 공연의 정의와 특성
4-2. 일반적 정의가 안고 있는 문제성에 대한 고찰
4-3. major와 minor 공연의 양극화 현상에 대한 분석

5.major 공연과 minor 공연의 관객 실태와 그 의미
5-1. major 공연의 관객 실태와 그 의미
5-2. minor 공연의 관객 실태와 그 의미

6. 관객들의 심리 분석

7.배우 및 연출인들의 인터뷰

8.성공사례
8-1.국내의 성공사례-연희단거리패
8-2.국외성공사례

9.결론(양극화 극복, 공연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공연예술의 정의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이란 무대 위에서 청중이나 관객을 위해 행해지는 예술행위, 즉 음악, 무용, 발레, 오페라, 연극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그래서 공연예술을 일명 무대예술이라고 하기도 한다. 공연예술은 예술가가 그 대상인 청중과 관객들에게 오감의 일부나 전체를 통해 심미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물이다. 공연예술은 공간적, 시간적으로 또는 제작상의 여러 가지 제약을 받기 때문에 정교하고 주도면밀한 기획과 표현기법이 요구된다. 특히, 무대의 모든 요소, 즉 무대장치, 조명, 음향과, 또 음악과 같이 다른 예술장르가 참여하는 연극은 종합공연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인권(2003). 『공연예술의 무대기획』.도서출판 한솜.

그리고 공연/비공연예술의 구별은 다음과 같이 서술될 수 있다. 공연예술은, 그 작업의 수행이 공연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예술이다. 창작적 예술은, 작품을 만드는 것을 작업으로 수행하는 예술이다. 공연을 하는 것이 꼭 작품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공연 자체는 예술 작품이 아니다. 공연을 한다는 것은 행위에 참가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예술 작품과 구별된다. 그 점에서 공연은 사건 혹은 과정이며, 예술 사물이다. Paul Thom(1998). 『관객을 위하여』.평민사.


2.공연예술의 분류

공연예술이 포괄하는 범주는 앞의 정의에서 언급했듯이 음악, 무용, 발레, 오페라, 연극, 창극, 악극, 가극, 마당극, 마임, 인형극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하다. 또 최근 들어서는 공연예술 분야에 ‘퓨전(fusion)'이니 ’크로스 오버(cross-over)'니 ‘팝페라(pop-popera)' 등과 같은 새로운 개념도 등장했다. 이인권(2003). 『공연예술의 무대기획』.도서출판 한솜.
하지만 여기서 논의하려는 양극화의 대상은 연극과 뮤직컬, 로 한정한다. 그 이유는 공연예술의 양극화가 명확히 드러나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이 바로 뮤직컬이며 그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다른 공연예술이 연극과 오페라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시우,이윤택 감독에게 연희단거리패 20년을 묻다, 경남도민일보, 2006.2.6
이용우(2003). “마케팅 지원정책, 소극장을 밝히다.”. 문화예술.
김 효(2004). 『현대 연극의 쟁점』. 연극과 인간.

니시도 고진(2000). 『소극장은 몰락하였는가』. 현대 미학사.

이인권(2003). 『공연예술의 무대기획』. 도서출판 한솜.

Paul Thom(1998). 『관객을 위하여』. 평민사.

유인경(2005). 『한국공연예술의 조망』. 한국문화사.

안치운(1996). 『연극 제도와 연극 읽기』. 문학과 지성사.

이용우(2003). “마케팅 지원정책, 소극장을 밝히다.”. 문화예술.

구문모, 임상오, 김재준 공저(2000). 『문화산업의 발전 방향』. 을유문화사.

양승국(1994). 『한국연극의 현실』. 태학사.

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 연구소(2001). 『공연예술저널』. 성균관 대학교.

한국문화예술위원회(2006). 『월간문화예술』

이시우 기자. “이윤택 감독에게 연희단 거리패 20년을 묻다.”. 경남도민일보 2000년 2월 6 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연예술상품의 소비자가격
  • 공연예술상품의 특성1) 생산구조와 소비 방식의 문제2) 비용의 질병*2. 공연예술 상품의 시장공공재의 성격 -> 외부효과- 사회공헌적 특성II. 본 론II. 본 론2-1 공연예술 상품의 가격이 시장에 발산하는 영향수요의 탄력성고급예술(high arts)를 지향하는 공연예술 상품 일수록 수요는 가격에 대해 비탄력적 공연예술의 계층간 양극화!심화되면 고급 공연예술이 사치재(luxury goods)로 간주II. 본 론2-1 공연예술 상품의 가격이 시장에 발산하는 영향수

  • [사업계획서, 공연사업계획서]공연사업계획서
  • 공연산업의 외부적 환경 분석1) 문화산업의 동향2) 문화산업의 특징3) 사업 적기 분석3. 공연산업 분석1) 공연의 개요 및 역사3) 공연시장이 규모5) 사업구조분석7) 공연산업 성공요인분석2) 우리나라 공연 예술의 현황4) 공연시장의 연도별 현황6) 경쟁자분석4. 내부핵심역량1) 소유자원2) 핵심역량3) SWOT분석4) G.C Entertainment 경쟁우위분석 5. 공연시장 진입 전략1) 경영목표3) 5개년 계획 수립5) 추정재무제표2) 전략수립 4) 시장 진출 후 사업포

  • [대중문화] 한국 대중 가요의 아이돌화
  • 공연 예술의 인식을 바꿔가는 아이돌근래에 들어서 아이돌들이 뮤지컬로 진출하는 경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쉽게 접근 하지 못했던 뮤지컬에 친근한 이미지의 아이돌 스타가 나옴으로써 뮤지컬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조금씩 바꿔 나가고 있다. 소수의 향유층만을 갖고 있던 뮤지컬 문화가 아이돌로 인해 활기를 띄게 된 것이다. 물론 이런 아이돌의 뮤지컬 진출은 소위 1세대 아이돌이라 불리는 ‘핑클’의 옥주현, ‘SES의 바다의

  • 공연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 예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 문화예술 소비자 계층의 변화, 예술문화시장의 다양화와 산업화, 요구의 다양성과 특성화 등 많은 변화가 초래 되었고 편리함과 신속함을 요구하는 현대사회는 그 변화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이인선, 대중문화 시대의 공연예술 환경의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무용학회 제53호, 목원대학교, 대전, 2007, p.138-139어떤 사회학자들은 순수예술과 대중문화가 양극화되는 경향을 문화적 계급화로 인식하고 전통적 고급문화(예술)

  • [대중문화론] 대중문화와 문화예술으 접근성 - 문화예술의 접근성 강화 사례와 방안
  • 예술의 의의2. 대중문화의 특징과 비판3. 문화예술의 접근성 강화의 필요성Ⅱ 문화의 접근성강화 국내 모범사례1. 템플스테이-전통문화예술과 관광산업의 결합2. 기타 모범사례 관련 기사Ⅲ. 문화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방안1. 외국의 사례를 통한 접근성 강화 방안1) 문화에 대한 교육적 접근 (프랑스)2) 예술의 창조산업으로의 진화 (영국)2. 각 분야별 접근성 강화 방안1) 문학예술2)시각예술3)공연예술4)전통문화예술Ⅳ. 조사후기Ⅴ. 참고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