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표현주의 화가들의 자화상에서 본 자의식 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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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본 론 -

1. 표현주의에 영향을 받은 화가의 자화상과 자의식 표출

1) 화가 자아의 표출의 변화와 표현주의

2)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자화상과 표현주의

2. 화가와 작품 예

가. 프리다 칼로 (Frida Kahlo, 1907~1954)

나. 에드바르크 뭉크(Edvard Munch 1863~1944)

다. 고흐 (Vincent van Gogh : 1853~1890)


- 결 론 -

본문내용
예술은 예술가 자신이 창조자로서 외계를 간파하는 안목과 자신이 축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정신적인 행위이다. 예술가가 자신의 영혼을 화면에 지속성 있는 하나의 메시지로서 고착시키게 될 때까지 끊임없이 ‘예술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아에로의 본질적인 내면성의 탐구가 그것이다. 자아를 주시하는 것은 자신 외의 누구도 할 수 없는 행위이며 자기 자신을 가장 정확히, 가장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 외에는 없다. 그러므로 자화상을 그린다는 행위는, 자신만이 알고 있는 내면의 진실에 대한 오브제로서 자기 자신을 주제물로 다루는 것인 만큼 내면에 대한 심리적 고찰이 선행된다.

자화상의 사적 전개에 있어서 아마도 표현주의 화가들의 자화상만큼 중요한 것은 없을 것이다. 대상의 표현 묘사 보다는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의지나 감정을 약동하는 선과 형태의 변형, 단순화에 의해 표현한다는 화파로서 어찌 보면 20세기의 미술은 다양한 양식으로 이루어진 표현주의적 표현으로 가득 차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들은 ‘자신(self)’에 대한 자기 탐색, 자기 정사에 섬뜩하리만큼 투철했던 자들이었다. 이들을 통해 자화상은 화가의 자의식상에 큰 전기를 맞게 되며, 그것은 자화상사에서 중시되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자아-의식’이라는 공통 테마가 작품 속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또 모색되고 있는가와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써 우리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인간과 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참고문헌
화가와 자화상 - 조선미 (도서출판 예경, 2004)
거장들의 자화상 - 마누엘 가써 (지인사, 1978)
20세기 미술의 시각 - 이영철 (I.A.D, 1988)
서양 미술사 - 이영화 (박영사, 1974)
현대성과 자아 정체성 - 앤소니 기든스 (새물결, 1997)
http://windshoes.new21.org
http://www.ofof.net/gogh/
http://www.blurain.net/html/gogh.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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