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원론] 광고와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의 - p1
1) 광고의 정의 - p1
2) 대중문화의 정의 - p2
2.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계 - p3
1) 광고와 스타 - p3
2) 광고와 음악 - p4
3) 광고와 대중문화의 커뮤니케이션 - p5
3. 광고와 대중문화의 유사점 - p5
4. 광고와 대중문화의 차이점 - p6
5. 광고가 문화를 이용하는 목적 - p6
6. 광고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에 대한 견해 - p6
1) 이윤정 - 흥아해운 대구사무소 사보 - p6
(1) 광고 메시지와 도덕적 이념의 상품화 - p6
(2) 건전한 광고와 의식 있는 소비자 - p7
2) 강준만 - 대중문화의 겉과 속 - p7
(1) 광고는 어떻게 우리를 훈련시키나 - p7
(2) 광고는 대중문화를 어떻게 지도하나 - p9
7. 사례 - p11
1) 드라마와 홍보/광고 - p11
2) 일상 속의 대중문화 형태로 자리 잡은 광고 - p14
3) 광고음악과 대중음악의 퓨전 - p15
4) 스포츠와 광고 - p18
- 본문내용
-
1. 정의
1) 광고의 정의
많은 광고 연구가들이 지금까지 광고를 여러 가지로 정의했지만, 만족스럽게 표현한 것은 아직 없었다. 참고로 몇 가지 정의를 예로 들어보겠다.
- 광고는 인쇄 형태를 취한 판매술이다. (제임스․ E ․케네디, 1894년)
- 광고는 광고주의 이익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 서비스, 제품에 관한 정보의 전달이 다 .(Advertising Age지 광고 정의 컨테스트에 입상한 정의, 1932년)
- 광고는 명시된 광고주가 행하는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에 관한 유료 형태의 비인적 설명 및 판매촉진 활동의 모든 것이며, 잡지․ 신문의 스페이스, 영화, 옥외, DM, 점두 사인, 노벨티, 라디오, TV, 카타로그, 리플릿 등의 매체 이용을 포함한다. (미국 마케팅 협회의 정의, 1948년)
- 광고는 기업, 조직, 개인이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비인적이고 시각적, 또는 구술적인 메시지이다. 이것은 제품․서비스의 판매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또는 아이디어 혹은 사고방식을 인정받기 위한 권유도 된다 .(A․W․후레이, 1953년)
- 광고는 명시된 광고주가 각종 매체를 통해서 행하는, 통상적으로 유료이며 본질상 설득적인 정보의 비인적인 전달이다. (C․L․보베와 W․F․아렌즈, 1982년)
- 광고는 기업의 관리 하에 있는 활동이며, 대중 매체를 이용하여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기 위해 창조 기술을 사용한 것이다. 이 목적은 기업 목표의 달성을 위한 제품 수요의 개발, 기업 이미지의 제고와 소비자에 대한 만족의 제공, 사회적․경제적 복지의 개발 등에 있다.(D․코엔, 1972년)
- 참고문헌
-
●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서울:인물과 사상사, 2000
● 김병희, 『광고와 대중문화』, 서울:한나래, 2000
● <한남대 신문>, 2005년 11월 6일자
● <시사저널>, 2006년 3월 2일자
● <스포츠 월드>, 2006년 3월 3일자
● <마이데일리>, 2006년 3월 3일자
● <스포츠 서울>, 2006년 3월 20일자
● <국민일보>, 2006년 4월 20일자
● <매일경제>, 2006년 4월 26일자
● <무비위크>, 2006년 4월 27일자
● 연합뉴스, 2006년 4월 7일자
● http://www.yonhapnews.co.kr/news/20050331/080300000020050331053033K3.html
● http://www.zdnet.co.kr/news/internet/etc/0,39031281,39146904,00.htm
● http://www.gcomin.co.kr/data/68/F67868.html
●http://www.advertising.co.kr/journal/dnews/showJournalArticle.do?journalCat=G&code=AAAB&ukey=100097&oid=@28533|3|3&pageNumber=5
● http://www.sogang.ac.kr/~sogpr/albatross/vol18/18.htm
● http://www.heung-a.co.kr/sabo/sabo_2000/sabo_poster.cfm
● http://www.sogang.ac.kr/~sogpr/albatross/vol18/20.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사회행동모델의 장점과 단점을 논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토론)사회복지실천론_인권에 대해 정의하고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권을 왜 존중해 줘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가
- 기업가치 평가 지배구조 특성 한국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지배구조 평가기준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를 위해 하는 일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가 해야 할 일들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실패로 인해 국가복지가 확대된 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