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디지털 지상파 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1. DTV와 디지털 지상파 방송
(1)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차이점
(2) DTV(Digital Television)란?
(3) 디지털 지상파 방송

2.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특징
(1) 기술적 특성효과
① 다채널화 (고효율의 압축전송능력)
② 고품질화 (탁월한 신호재생능력)
③ 멀티미디어화 (영상, 음향, 정보의 통합)
④ 다차원적 방송서비스* (채널의 유기적/효율적 활용)
(2) 가능서비스
① 데이터 방송
② 쌍방향 TV
③ 에이전트 TV
(3) 파급효과
① 방송국 Station 개념-> Server 개념
② 능동적 수용자
③ 방송-통신-정보 기능이 결합된 복합형 수신기의 보급

3. 디지털 지상파 방송 추진 현황
(1) 미국식 ATSC VS. 유럽식 DVB
① 미국식(ATSC : 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
② 유럽식(DVB : Digital Video Broadcasting)
(2) 주요국가의 디지털 방송 추진 현황 (영국, 미국, 일본, 한국)
(3) 보급률

4. 국내 디지털 지상파 방송 도입의 주요 쟁점
(1) 재원 확보
(2) 법 제도
(3) 문제점
① 보급률에 당초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침
② 투자 재원 마련과 저소득층 보급 확대의 어려움
③ 복잡한 이해관계에 따른 갈등 심화
④ 케이블 TV및 위성 방송과의 연계성 부분

5. 결론 (어째서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보급을 중요하게 여기는가?)
(1) 공익적 관점
(2) 산업에의 파급효과
본문내용
(1)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차이점

디지털은 손가락이란 뜻의 라틴어 디지트(digit)에서 온 말이다. 이는 모양으로 표시되는 아날로그에 비해 분명하게 1 2 3을 셀 수 있다는 뜻에서 나왔으며, 예컨대 각각의 눈금과 수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막대그래프가 디지털형태라면 아날로그는 정확히 수치를 파악하기 어려운 곡선 그래프에 비유할 수 있다.
디지털 TV는 화상이나 음성 신호를 컴퓨터 파일이나 CD에서와 같은 디지털 신호 방식으로 바꾸어 전송하고 이를 수신하는 TV 시스템을 가리키는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TV의 85% 이상이 아날로그 방식의 신호를 이용하고 있다. 디지털 TV가 종래의 아날로그 TV에 비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0과 1을 이용하는 디지털 방식의 전송은 종래 아날로그 방식의 전송에 비해 신호왜곡이 적기 때문에 훨씬 깨끗하고 선명한 화상과 깨끗한 음질의 음성을 재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쉬운 예로 일반 비디오테이프와 레이저디스크(LD), 카세트테이프와 컴팩트 디스크(CD)의 경우를 서로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휴대폰, 콤팩트디스크 등이 모두 디지털 방식이다. 디지털휴대폰은 아날로그 신호인 음성을 수십만 개의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전달하는 것으로 CDMA라는 방식이 사용되는데, 디지털이란 소리도 001011, 그림도 110101, 문자도 010100 등 모든 정보를 0과 1로 된 숫자로 바꿔서 저장, 재생되는 것을 말한다.
소리, 빛, 전기 등의 파장을 갖는 것들을 디지털 방식과 비교하여 아날로그 방식이라고 부룬다. 아날로그는 디지털이 음성 신호를 0 또는 1이라는 인위적인 신호로 바꾸어 표현하는데 비해, 자연에서 생성된 파를 가능한 그대로 재현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비스듬한 기울기가 있을 때, 아날로그는 그것을 비스듬한 경사선으로 표현하지만, 디지털에서는 기울기 최저점 0과 최고점 1사이를 무수히 잘게 나누어 0과 1의 조합으로 표현해내는 방식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상파디지털방송] 지상파디지털방송의 영향, 지상파디지털방송의 위상, 지상파디지털방송의 기술,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동향,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문제점, 선진국의 지상파디지털방송 사례, 지상파디지털방송의 발전 과제 분석
  • 방송사는 내외적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한 생존전략을 모색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디지털방송의 시작이 다매체․다채널 시대로 접어들면서 점차 약화되고 있는 지상파방송의 위상을 새롭게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디지털 방송시대에 지상파 방송사는 오랫동안 축적한 콘텐츠 제작능력으로 어느 사업자보다 영상서비스 제공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디지털방송이 시작되면 지상파방송도 뉴미디어

  • [SBS][서울방송][SBS(서울방송) 개국과정][소유구조][족벌경영]SBS(서울방송)의 개국과정, SBS(서울방송)의 소유구조, SBS(서울방송)의 족벌경영, SBS(서울방송)의 개혁방향, SBS(서울방송)의 과제 분석
  • 디지털 지상파방송 설립5. 사영방송의 공익 의무 설정6. 공익재단법인의 기능과 위상 재검토7. 지역 독점의 감소8. 교육기능의 보강9. 방송산업 정책의 방향 전환Ⅵ. SBS(서울방송)의 과제1. 소유․경영․편성의 분리를 법제화하여 SBS의 독립성을 확보해야 한다2. 지상파방송사업자는 일정한 기간 전파를 임대 받아 영리행위를 한다3. 소유규제에는 사업 재허가도 포함된다4. 기본적으로 뉴미디어 계열의 채널과 달리 지상파방송에서 공영방송과 사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특성과 종류
  • 1)뉴미디어의 특성최근에 우리는 ‘뉴미디어’라고 하는 새로운 매체들을 직간접적으로 자주 접할 수 있다. 인터넷 신문, 웹진, e-book 등은 각각 기존의 신문과 잡지 및 책과 같은 인쇄매체의 뉴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화에 따라 라디오는 오늘날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라는 뉴미디어로 발전하고 있고, 틸레비전은 지상파디지털TV, 디지털위성TV,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뉴미디어 방송으로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데이

  • [매스컴] 우리나라 방송의 현주소
  • 방송 신호를 다른 지상파방송사의 권역 내로 재송신하는 것을 말한다.1. 문제제기해가 거듭할수록, 한국의 방송 시장은 달라지고 있다. 그 변화의 원인 중 하나로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손꼽을 수 있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인해 우리나라 매스컴의 구조가 다매체, 다채널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디지털 위성 방송, 케이블 TV방송으로 다채널화의 본격화 되었으며, IPTV와 같이 인터넷 방송과 초고속 통신망에 기반 한 다양한 쌍방향 뉴미디어의 출

  • [DMB] DMB방송의 기본 특성과 영향 및 전망
  • 디지털 음성방송이라고 한다. 이러한 디지털 라디오방송은 AM과 FM에 이은 소위 제 3세대 라디오로써 고품질 CO 수준의 음질, 다양한 데이터서비스, 양방향성, 우수한 이동수신 품질 등을 제공하는 차세대 라디오로서 지상파방송, 위성방송, 케이블TV 및 인터넷 등 다양한 전송 수단을 통해 서비스가 가능하고, 국가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효과가 큰 유망한 뉴미디어 서비스이다. 즉, 기존의 듣는 방송의 개념을 확장하고 보고 듣는 방송으로 라디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