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나는누구인가 -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에 근거하여 자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Erikson의 발달단계에 따른 자아상
Ⅱ-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Ⅱ-2. 제 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 및 회의감
Ⅱ-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Ⅱ-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Ⅱ-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Ⅱ-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Ⅱ-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Ⅱ-8. 제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나는 누구인가?...’ 가끔 이러한 질문을 받게 될 때면 나는 항상 곰곰이 생각해보다가도 ‘나는 그냥 <나>지, 뭐.’ 이렇게 대충 얼버무리곤 한다.
모두들 성인으로 인정해주는 나이 20살. ‘성인’이 된 지금도 나는 ‘내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나에게 끊임없이 던진다. 아니, ‘사춘기’라고 말하는 예전의 시기보다 오히려 지금 더욱 더 이 질문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때론 나에게 있는 장점을 발견하며 기뻐하고, 단점을 바라보며 좌절하기도 한다.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의 답은 끊임없이 변하는 것 같다. 물론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러나 계속해서 변해가는 ‘나’이기에, 또 변할 모습을 기대하기에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것이고 최종적으로 변할 나의 ‘성공적인 자아상’을 위해 하루하루 노력해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세상을 처음으로 맞이한 순간부터 세상을 떠날 그 순간까지의 ‘나’라는 한 인물의 모습을 ‘나’ 스스로가 엮어가며 ‘나의 자아상’을 찾아보는 것. 이것이 이 과제의 주제이다. 얼핏 생각해보면 ‘내’ 이야기이니까 술술 써내려 갈 수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진정으로 내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 것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게끔 나를 생각 속으로 끌고 갈 것 같기도 하다.
사실 나는 아직까지도 내가 무엇을 위해, 그리고 무엇이 되기 위해 살아야하는지를 탐색하고 있다. 바꾸어서 말하자면,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를 나 스스로도 결론짓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제를 하며 처음의 ‘나’의 모습부터 어떤 모습으로든지 죽게 될 ‘나’를 차근차근 그려 볼 생각이다.
- 참고문헌
-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 강영우 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 스펜서 존슨 저
*목적이 이끄는 삶 / 릭 워렌 저
*다시 만나는 김후란 감성에세이 [너로하여 우는 가슴이 있다]/ 김후란 저
*연금술사 / 파울로 코엘료 저
자료평가
- 적당히 도움이 된듯 합니다..
- betty2***
(2016.09.03 23:36:11)
- 발단달계에 맞춰 잘 설명하였다.
- nass***
(2010.06.11 19:08:31)
- 도움 많이 됬어요
- jhj0***
(2007.05.01 16:04: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학자들의 정의를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하시오.
- 건강가정기본법의 구성체계와 문제점 개선방안 및 개정 필요성
- 듣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유아에게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는 요인을 하나 제시하고 이유를 자신의 견해를 들어 설명하시오
- 아로마 사업계획서 - 기업현황, 사업개요
- 디지털공학개론과목 - 2입력 NAND 게이트의 동작 특성을 설명하고, 진리표를 작성하시오 그리고 NAND 게이트의 표현을 표준 POS 형태로 나타내시오
- [사회복지] 비버리지 보고서
- 온열요법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와일과 갬블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형 8가지와 사회행동모델에 근거한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
- 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시오
- [장애인복지]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