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나는누구인가 -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에 근거하여 자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Erikson의 발달단계에 따른 자아상
Ⅱ-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Ⅱ-2. 제 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 및 회의감
Ⅱ-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Ⅱ-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Ⅱ-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Ⅱ-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Ⅱ-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Ⅱ-8. 제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나는 누구인가?...’ 가끔 이러한 질문을 받게 될 때면 나는 항상 곰곰이 생각해보다가도 ‘나는 그냥 <나>지, 뭐.’ 이렇게 대충 얼버무리곤 한다.
모두들 성인으로 인정해주는 나이 20살. ‘성인’이 된 지금도 나는 ‘내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나에게 끊임없이 던진다. 아니, ‘사춘기’라고 말하는 예전의 시기보다 오히려 지금 더욱 더 이 질문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때론 나에게 있는 장점을 발견하며 기뻐하고, 단점을 바라보며 좌절하기도 한다.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의 답은 끊임없이 변하는 것 같다. 물론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러나 계속해서 변해가는 ‘나’이기에, 또 변할 모습을 기대하기에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것이고 최종적으로 변할 나의 ‘성공적인 자아상’을 위해 하루하루 노력해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세상을 처음으로 맞이한 순간부터 세상을 떠날 그 순간까지의 ‘나’라는 한 인물의 모습을 ‘나’ 스스로가 엮어가며 ‘나의 자아상’을 찾아보는 것. 이것이 이 과제의 주제이다. 얼핏 생각해보면 ‘내’ 이야기이니까 술술 써내려 갈 수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진정으로 내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 것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게끔 나를 생각 속으로 끌고 갈 것 같기도 하다.
사실 나는 아직까지도 내가 무엇을 위해, 그리고 무엇이 되기 위해 살아야하는지를 탐색하고 있다. 바꾸어서 말하자면,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를 나 스스로도 결론짓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제를 하며 처음의 ‘나’의 모습부터 어떤 모습으로든지 죽게 될 ‘나’를 차근차근 그려 볼 생각이다.

참고문헌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 강영우 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 스펜서 존슨 저
*목적이 이끄는 삶 / 릭 워렌 저
*다시 만나는 김후란 감성에세이 [너로하여 우는 가슴이 있다]/ 김후란 저
*연금술사 / 파울로 코엘료 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당히 도움이 된듯 합니다..
  • betty2***
    (2016.09.03 23:36:1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발단달계에 맞춰 잘 설명하였다.
  • nass***
    (2010.06.11 19:08:3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도움 많이 됬어요
  • jhj0***
    (2007.05.01 16:04:03)
회원 추천자료
  • 위기개입모델보고서,위기개입모델의 실천과 개입사례
  • 나 전환으로 인하여 비정상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만드는 사건이다. 발달적 위기는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르는 위기와 가족의 발달단계에 따르는 모든 위기를 포함한다. 이러한 발달적 위기는 정상적인 것으로 볼 수 있으나, 모든 발달적 위기는 개인마다 독특한 것으로 각각의 독특한 방법으로 사정되고 다루어져야 한다. 이 위기들은 Freud의 정신성적 발달이론과 Erikson의 아동으로부터 노년까지의 인간생활 주기에 대한 8단계의 계통적 설명에 근거한다

  • 청소년심리2공통)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점-자아정체감 상실-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십시오0k
  • 발달 과제이다. 이이 성공적인 완수는 그 이후의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거나 결혼이나 직업을 통한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자아정체감을 주장한 학자는 에릭슨이라고 볼 수 있다.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덴마크어: Erik Homburger Erikson, 1902년 6월 15일 ~ 1994년 5월 12일)은 덴마크계 독일인으로서, 미국인 발달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다. 인간의 사회성 발달이론으로 유명하고 정체감 위기라는 말을 만들어 냈다.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발달단계 69(2). 아동치료 713. Erikson의 생의 8단계이론 72Ⅲ. 현대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이론이나 검사가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논하라 781. 지능의 개념과 이론 78(1). 지능의 개념 78(2). 지능의 이론 78(3). 새로운 지능 이론 78가.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78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78(4). 지능검사 도구의 한계 852. 지능이론의 활용 85(1).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85(2).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미래 학교 85(3).

  • 인지발달이론,창의력발달이론,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발달이론의 일반적 특성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영향2. Freud의 발달이론1) 구순기Oral Stage2) 항문기Anal Stage3) 남근기Phallic Stage4) 잠재기Latency Stage5) 성기기Genital Stage3. Erikson의 발달이론1) 이론의 중심개념2) 발달 단계의 특성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창의력발달이론1. 창의력 발달의 원리2. 창의력 개발 기법1) 의의2) 기본전제3) 기본원리3.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1. 유아기(1 ~ 5)2. 아동기(6 ~ 12)3

  • [교육심리] 에릭슨과 발달단계
  • 나 프로이드가 운영하던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27세에 에릭슨은 미국의 미술가이며 작가인 죠안 서슨과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었다. 그 후 히틀러의 반 유태 정책으로 인하여 유럽을 떠나 보스톤 쪽으로 옮겼다. 그는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이때, 아동 발달에 대한 사회와 문화의 영향(the influence of society and culture on child development)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 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그의 이론을 공식화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