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근대화가 이쾌대와 아내 유갑봉의 사랑 -2인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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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품 선정 배경
ⅰ. 이쾌대의 업적
ⅱ. 유갑봉의 사랑

Ⅱ. <2인초상>이 그려지게 된 배경
ⅰ. 인물화에 대한 애착
ⅱ. 제2회 재동경미술협회전
ⅲ. 아내에 대한 사랑과 배려

Ⅲ. <2인초상>의 미학적 특성 - 심리적인 표현

Ⅳ. 이쾌대와 유갑봉의 사랑
ⅰ. 유갑봉에 대한 이쾌대의 사랑
ⅱ. 이쾌대에 대한 유갑봉의 사랑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작품 선정 배경
ⅰ. 이쾌대의 업적
화가 이쾌대가 한국 미술사에 기여한 바는 매우 중요하다. 그는 일제강점기 하에 사회와 거리를 두지만 비판은 하지 못했던 다른 근대 화가들과는 다르게 한국 근대 미술의 실체를 보여주는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 첫째로 그는, 그 때 그 때의 한국 근대 미술의 논점들을 반영하는 그림들을 그렸는데, 2-30년대의 향토주의와 민족미술논쟁, 그리고 해방공간의 사회주의적 현실주의 미학을 반영하는 그림들이 대표적인 예이다. 구체적인 작품으로는 향토주의를 반영하는 <봄처녀>, 해방공간의 실체를 보여준 대작 <군상>이 있다.
이러한 사회적 측면 외에도 이쾌대는 미학적인 측면에서도 한국 근대 미술에 대해 고민했다. 근대의 한국미술은 일본으로부터 수입된 서양미술의 형식적인 특징만을 맹목적으로 수용하는 모습에 불과했다. 이것은 일본이 서양으로부터 미술을 수입하고, 그런 일본의 미술을 또 우리나라가 수입했기 때문이었다. 이런 과정 속에서 결국에는 서구 미술의 근대적 패러다임은 소멸되고 서구 미술의 형식만이 남게 되는 우리 근대 미술의 모순이 발생했다. 김진송은 이에 대해 ‘이쾌대에게서 나타나는 불협화음 또한 이런 과정에서 드러나는 현상이다. 그런 작품들은 어색함이나 미숙함으로 읽혀지기보다는 우리 근대미술이 지니고 있는 모순성의 솔직하고 정직한 표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김진송, 『이쾌대』, 서울:열화당, 1995년, 10면.
즉, 그러한 모순을 있는 그대로 그렸던 이쾌대의 작품이 그 자체로 우리 미술의 근대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송, 『이쾌대』, 서울:열화당, 1995년.
두산 사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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