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공각기동대`를 통해 본 정보사회와 사이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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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는 말

Ⅰ. 공각 기동대

Ⅱ. 매체 분석
1 번째 이야기
2 번째 이야기
3 번째 이야기
4 번째 이야기

Ⅲ. 철학적 고찰
1 번째 이야기
2 번째 이야기
3 번째 이야기
4 번째 이야기
존재에 대한 물음 : 인간이란 무엇인가?

⊙ 실존주의란?
하이데거
야스퍼스
샤르트르

Ⅳ. 작품 속에 나타난 정보사회와 사이버 문화

⊙ 나가는 말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과학이 우리에게 안겨 준 것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질 때, 우리는 과학이 주는 편리함과 안락감이라고 하면서도 또한 그것으로부터 무언가를 잃었다라고 답할 것이다. 즉, 그것이 주는 물질적 풍요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마지막엔 반드시 그 풍요에 대한 댓가가 있었음을 토로한다. 이것은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정체성 상실이나 여타의 불안감의 표현일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그 동안 과학 맹신주의에 빠져 그것이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생각에 도취되어 살았다. 하지만 그 결과,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마저도 의심할 만큼 과학에게 우리의 모든 걸 내어주고 말았다.
정보사회와 사이버 문화라는 것은 현대의 과학의 힘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과학의 힘에 점점 우리를 내어주고 있으며, 그것은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막연한 두려움을 남겨주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공각 기동대를 통해, 우리가 과연 잃어가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Ⅰ. 공각 기동대

공각기동대(攻殼機動隊) (Ghost In The Shell, 1995)
시로 마사무네(Masamune Shirow)의 원작 만화를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독특한 스타일로 재창조한 이 작품은 인간의 내면과 영상미학에 대한 심오한 철학, 테크놀로지의 극단적인 추구로 제임스 카메룬의 경탄을 자아내게 했으며, 오토모 가츠히로가 <아키라>에서 추구한 하이퍼 리얼리즘이 오시이 마모루에 이르러 완성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면서, 영화 <블레이드 러너> 이후 그 아류작들을 양산했던 일본 영화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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