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지역경제]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공공기관 이전의 필요성 및 법적 근거
(1) 수도권 과밀현상
(2)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통한 국가발전 전략
(3)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법적 근거
2. 혁신도시 건설 방안
(1) 혁신도시란
(2) 비전과 목표
(3) 혁신도시 개발 유형

Ⅱ. 본 론
1. 공공기관 이전의 배치기준 및 세부내역
(1) 공공기관 이전의 배치기준
(2) 공공기관 이전의 세부내역
2. 시 ․ 도별 이전 기능 및 지역발전 전망
3.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기대효과
(1) 수도권의 인구 안정화에 기여
(2) 지방 교육의 향상
(3) 지역의 혁신역량 제고
(4) 지방재정의 확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
(5) 민간기업의 지방이전 촉진
(6) 국제교류 확대로 지역의 국제화에 기여
(7) 지역홍보 효과
4. 공공기관 이전의 비판적 견해
(1) 유치에 실패한 광역단체의 반발
(2) 광역 단체 내에서의 지역간 갈등
(3) 땅값 상승에 따른 부동산 시장의 불안정
(4) 맞벌이 부부 문제
(5) 이전 비용 문제
(6) 공공기관의 경쟁력 약화
(7) 또 다른 지역갈등의 야기
5. 여론조사 결과 및 해외사례
(1) 여론조사 결과
(2) 해외사례(시사점)

Ⅲ. 결 론
1.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제언

붙 임 #1.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난 2005년 6월 24일 참여정부가 마침내 공공기관 지방이전 방안을 확정했다. 40여 년간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수도권 과밀현상을 해소하고, 지방경제의 자립을 실현한다는 목표 아래 공공기관 직원들의 반발과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년 반 만에 청사진을 내놓은 것이다. 정부는 176개 공공기관이 이전하면 지방에는 13만3000개의 일자리와 연간 13조30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직원 3만2000여명을 포함해 최대 90만 명 정도가 수도권을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행정도시에 30만 명이 이전하게 되면 수도권 과밀이 해소되고 지방경제 역시 살아날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그러나 공공기관의 특성을 무시한󰡐나눠 먹기식󰡑이전이라는 정치권의 비난과 지방이전을 거부하는 공공노조의 반발도 클 것으로 예상돼 공공기관 이전 효율성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엄청난 이전비용 마련이 쉽지 않는데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투기바람으로 전국토가 한바탕 소용돌이에 휩싸일 전망이다. 따라서 공공기관 이전까지 나타나게 될 문제점과 찬성론과 반대론의 알아봄으로써 공공기관 이전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1. 공공기관 이전의 필요성 및 법적근거
(1) 수도권 과밀 현상
지난 40여 년간 우리나라는 수도권 중심의 불균형 발전 전략을 통해 빠르고도 압축적인 산업화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압축성장의 결과로 수도권은 심각한 과밀의 문제로 시달리고, 지방은 정체와 저발전의 악순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상태를 방치할 경우 수도권과 지방, 지역과 지역 간 갈등이 심화되어 국민통합이 어려워지고, 국토 이용의 효율성 저하로 국가경쟁력이 더욱 약화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세계일보 2005. 6. 24 일자 [공공기관 지방이전]배치기준․문제점 뭔가
연합뉴스 2005. 6. 24 일자 공공기관 지방이전 후폭풍과 풀어야할 과제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국가균형발전위원회.
한국토지공사 www.iklc.co.kr
국가균형발전위원회 www.balance.go.kr
건설교통부 www.moct.go.kr
동아일보 www.donga.com
한겨레신문 www.hani.co.kr
연합뉴스 www.yonhapnews.co.kr
세계일보 www.segy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사례연구 MB정부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평가 및 과제
  • 지역균형 발전 정책이 정체되어 지역 간 격차의 양극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가장 중점적으로 하려고 했던 지역균형발전 정책이 시행된 지 4년이 지났지만 그렇다 할만한 성과도 없고 내보일 지표도 없는 채로 남겨져 있어 시민들은 지방균형발전이 지난 정부보다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지방 이전 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공공기관 지방이전 확대’, ‘수도권

  • 부동산 공적인 개발에 관한 정책적인 면에서 장 단점 및 개선방안
  • 기관을 수도권 외곽 지역으로 이전하여 수도권 인구과밀화 현상을 제어하고 국토의 균현발전을 꾀할수 있다. 또한 서울 강남 등 수도권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단기차익을 노린 가수요가 차단되어 시장이 급격히 안정세를 회복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주택가격 상승 기대심리가 불식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건교부는 앞으로 주택거래 질서를 해치고 집값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투기수요에 대해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적극 차단해 나갈 계획

  • 간호학, 국내 보건소 및 일차보건의료에 대한 정책변화
  • 지역 제2종 의료보험 시범사업 시행1981년 7월부터 홍천, 옥구, 군위24) 3개 지역에서 제2종 피보험자(지역주민 등)를 대상으로 한 지역의료 보험 시범사업이 시행되었다. 이 3개 지역은 한국 보건개발연구원에서 1976년부터 1980년까지 5년에 걸쳐 실시한 종합보건의료시범사업 25 을 전개했던 곳이기도 하다. 당시 의료보장의 기회는 일부 직장가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주어졌지만, 이와 같은 지역의료 보험을 통한 의료보장의 기회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 지역개발론 기말대비 1,3,4,5,8장
  • 지역사회보다는 큰 공간 단위이다.2. 지역개발의 목적은 지역내 및 지역간의 균형발전이다. => 지역내의 집단간. 부문간. 개인간의 균형된 편익을 보장하는데 있다.3. 지역개발은 종합개발이다. > 지역내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항을 다룬다.4. 지역개발의 추진주체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다.5. 지역개발은 의도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당 지역의 성장과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이다.* 경제개발 - 경제구조가 바람직

  • 공공보육서비스
  • 도시원조 프로그램(Urban Aid Program)은 유아학교, 유아반, 탁아소와 놀이그룹을 특별히 필요로 하는 도시지역을 위하여 국고에서 보조금을 지불할 것을 허가하였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크게 확대되지 않았고 취업 모에 대한 특별한 관심도 없었다. 1972년의 백서(White Paper 영국 하원의 보고서)는 1981년까지 4세된 어린이의 90%를 수용할 수 있도록 유 학교를 증설하라고 권고하였다. 그러나 얼마후 영국의 경제는 통제할 수 없이 혼란해져 확장은커녕 현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