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아프리카 언론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들 어 가 며 ---------------------------------------------- 2


Ⅱ. 본 론 : 아프리카 겉핥기

1. 문제제기 --------------------------------------------- 3
2. 통신사 통해 아프리카 바라보기
1) CNN ---------------------------------------------- 3
2) AP ----------------------------------------------- 9
3. 고정관념 버리기 --------------------------------------- 11


Ⅲ. 본 론 : 아프리카의 속핥기

1. 아프리카의 문화 -------------------------------------- 14
"아프리카 Bonus 1. - 아프리카의 사람들 : 남아프리카 공화국"

2. 아프리카의 자연환경 ----------------------------------- 22

3. 아프리카의 언론 -------------------------------------- 35
1) 아프리카의 언론자유
2) 아프리카의 라디오와 텔레비전
3) 아리카의 인터넷

4. 아프리카의 잠재력 ------------------------------------ 49
1) 경제적 측면에서의 현황과 편견
2) 자원의 개발잠재력
3) 시장 환경의 변화
4) 석유자원의 보고


Ⅳ. 결론
1. 이론적 접근 ---------------------------------------- 56

본문내용
들 어 가 며

“우리는 여러분들에게 고통에 찌든 아프리카 어린이들의 참상을 알리고자 이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따스한 정으로 아프리카를 구하러 찾아오시리라 믿습니다. 우리는 병고와 배고픔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학교는 세워져 있지만 선생님과 교재가 없습니다. 아름다운 대륙 유럽에 사는 여러분들이 사랑의 마음으로 우리를 도와줄 것을 간청합니다.” 권기태, <아프리카의 소년 유서 유럽 울렸다>, 「동아일보」 1999년 8월 6일 A1O면


이것은 1999년 기니 수도 코나크리에서 출발한 사바나 항공기 밑바닥 랜딩기어 보관실에 숨어들었다가 항공기가 벨기에 브뤼셀에 도착한 뒤 얼어 죽은 채 발견된 야퀸 코이타(14)와 포데 투르카나(15)라는 이름의 소년들이 남긴 유서의 내용이다.

아프리카, 이 검은 대륙의 이름을 들을 때, 우리가 떠올리는 이미지는 기니의 두 소년이 지적한 바와 같은 ‘전쟁과 배고픔’이다. TV등 많은 매체를 통해서 접하는 ‘동물의 왕국’이라는 또 하나의 이미지가 떠오르기도 하겠지만, 그것 역시 아프리카는 ‘사람의 대륙’이라기보다는 ‘동물의 대륙’이라는 걸 말하고 있다. 역동적이고 활기차게 야생의 삶을 누리는 동물과 눈물과 질병과 싸우면서 지쳐있는 사람들. 이는 우리에게 아프리카가 ‘정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실상은 어떠할까. 우리는 단지 피상적으로 기아와 전쟁, 난민, 군부쿠테타와 아프리카를 동일한 의미로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러한 물음이 이번 아프리카 연구의 첫 걸음이자 마지막 걸음이다.

참고문헌
김경모(2000), “중앙일간지 국제면의 기사선정 유사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4-3호, pp. 5-39.
김덕모(1996), “한국 언론의 국제뉴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김승현(1991), “국제사회의 변화와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한국언론학회 편, ≪한국 언 론학의 쟁점과 진로≫, 서울: 나남.
김승현(2000), “세계화와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문제틀”, ≪한국언론정보학보≫ 제14호, pp. 89-114.
김지운 편(1991), ≪국제정보유통과 문화지배≫, 서울: 나남.
김현수(1991), “한국신문 외신보도의 Gatekeeping 과정에 미치는 내적 통제요인에 관한 연구”,
박기순 (2001)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국제 뉴스원과 세계의 이미지 매핑(Mapping)
임동욱(1997), “정보통신혁명과 초국적 정보질서”, ≪한국언론학보≫, 제42-1호, pp. 199-231.

Frederick, H.(1993), Global Communication & International Relations, Belmont, CA: Wadsworth Inc.
Gerbner, G. & G. Marvanyi(1977), "The Many Worlds of the World's Pres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27, No.1, pp. 52-66.
Hur, K. K.(1984), "A Critical Analysis of International News Flow Research",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No.1, pp. 365-378.
Larson, J. F.(1979), "International Affairs Coverage on U.S. Network Television", Journal of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의 글로벌 전략을 위한 스포츠 마케팅 -첼시 후원을 통한 영국 시장 진출
  • 언론들은 일제히 ‘SAMSUNG Mobile’이 선명히 새겨진 사진과 함께 첼시 경기 결과를 다뤄 삼성의 홍보 효과를 배가 시켰다. 이는 환산하면 연간 약 650억 원이라는 엄청난 광고 효과가 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첼시가 우승을 했을 때 매겨진 환산지수이다.2007 시즌부터 상황이 달라졌다. 맨유가 리그 선두자리를 내놓지 않으면서 상대적으로 뉴스 초점이 첼시에서 맨유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다. 올 시즌 뛰어난 활약을 보이고 있는 크리스티아노 호나우

  • 한국 컨벤션 개최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 국제회의의 개최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국제회의산업의 효율적 육성전략을 모색하였다.2. 연구방법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 및 자료조사에 의거하였다. 기존 유사 국내외 문헌과 논문들의 관련 부분과 중요부분을 살펴보았으며 최근의 통계자료나 동향을 수집하기 위해 관광잡지 등의 발행물이나 한국관광공사의 간행물, 관광관련기관의 보고서 등을 주로 이용하였다.제 2 장 컨벤션 산업의 이론적 배경제 1 절 컨벤션 산업의 개념 및

  • [정치] 반인도적범죄와 국제사회의 개입분석
  • 아프리카 국가(우간다 및 자이르)(3) 국제적 레벨- 유엔 및 비정부기구(NGO)1) 학살 기간 Rwanda Report, opt.- UNAMIR 파병 전- UNAMIR 파병 후 2) 학살 이후A. 르완다 국제전범재판소B. 르완다 독립조사위원회C. 비정부기구Ⅲ-4. 캄보디아 1. 개요(1) 1953년 11월~1970년 10월 (시아누크 집권기) (2) 1970년 10월~1975년 4월 (친미반공의 론 놀 집권기)(3) 1975년 4월~1979년 1월 (크메르루즈 집권기)(4) 1979년 1월~1989년 8월 (헹삼림 정권-파리 국제평화회의)(5) 1990년대(6) 2000년

  • 여행업(여행사&항공사)에서의 마케팅 전략
  • 조사는 해보겠지만 젯스타를 비롯한 세계 항공사에 ‘휠체어 관련법은 없을 것’이라며 냉소적인 태도를 취하다가 이 사건이 언론의 조명을 받자 이틀 뒤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 사과했다.Ⅲ. 결론ⅰ. SWOT분석1. 여행사현재 여행업에서는 개별관광객이 늘어남에 따라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고서 개인이 더욱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얻고 계획하여 여행을 하는 추세에 있다. 예전의 추가적인 요금을 지불하고 단체로 함께 여행사가 미리 만들어

  • 뉴스의 세계화 레포트
  • 국제 커뮤니케이션(뉴스의 세계화)목차1. 서론2. 현재 국제 뉴스의 중요성에 대해서3. 세계 뉴스 통신사에 대한 설명과 통신사의 세계화에 대해서Ⅰ. 국제 통신사Ⅱ. AFP 통신Ⅲ. 로이터 통신Ⅴ. UPI 통신Ⅵ. 그 외, 통신사 및 방송사ⅰ. CNNⅱ. NHKⅲ. BBCⅳ. 신화 통신ⅴ. 교도 통신ⅵ. 이타르타스 통신4.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세계 뉴스의 변화에 대해서Ⅰ. 블로그Ⅱ. SNSⅢ. YouTube5. 세계 뉴스의 유통과정에 대해서Ⅰ. 국제 뉴스의 유통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