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국제 커뮤니케이션 개념 및 논의 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국제 커뮤니케이션이란
1)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국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예

3.국제 커뮤니케이션 역사
1)국제 커뮤니케이션의 기원
2)국제 커뮤니케이션 시대구분

4. 국제커뮤니케이션의 특징

5. 세계화와 국제커뮤니케이션

6. 국제 협정의 역할

7. 국제 커뮤니케이션 형태

8. 나가며
본문내용
지구촌! 이 단어는 신문 방송학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마샬 맥루한이 남긴 단어다. 지구촌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 가능성은 지구적 차원의 원거리 소통을 가능케 하는 테크놀러지의 가능성을 넘어서 새로운 담론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힘이 있다. 우리에게 지구촌이란 단어는 더이상 새롭기는커녕 오히려 삶의 일부로 식상하기까지 하다. 이처럼 오늘날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해져 버린 지구촌이라는 단어가 우리가 국제커뮤니케이션을 배우는 단서를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은 단순히 커뮤니케이션 공간의 확장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그 발달의 역사와 함께 국가 간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였다. 초기 국가 간 커뮤니케이션은 전기․전신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국제 협정을 통해 어느 정도 기반이 갖추어지기 시작하였다. 이후 제 2차 세계대전과 냉전 체제를 지나면서 정치, 선전의 성격을 띠게 되었으며, 다양한 종류의 커뮤니케이션 신기술이 등장하고 새로운 국가들이 급증함에 따라 국가 간 상호작용은 경제적, 정치적 요인이 개입하는 등 복잡한 양상을 보이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두드러진 특징은 연구의 범위가 세계적이라는 점이다. 이런 현상은 자연스럽게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직결된다.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는 국가의 영역을 넘어선 국가 간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그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 시대보다 새로운 기술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오늘날에는 국가 간 상호작용이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그 성격 또한 국가 간의 다양한 이해관계로 얽혀 복잡하다. 그런데 특징적인 것은 국가 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일부 선진국이나 몇몇 초국적 기업이 지배하는 커뮤니케이션 불균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해관계에 따른 정보의 왜곡과 같은 정보우위의 횡포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Forter.R, 황상재(편), “서문: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의의와 역사”, <<정보사회와 국제커뮤니케이션>>, 나남, 1998, pp. 21-42
김승혁, “세계화와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문제들”, <<한국언론정보학보>>통권14호(2000, 봄호), 한국언론정보학회, pp. 89-114
손승혜, “아시아에서의 위성방송과 국제커뮤니케이션 논의의 패러다임 전환”, <<한국방송학보>>통권15-2호, pp.121-153
전규찬,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인식을 위하여”, <<한국언론학보>>제31호(1994, 봄호), 한국언론학회, pp. 347-37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국제 커뮤니케이션 개념 및 논의 범위
  • eoqkr***
    (2013.05.22 22:07:08)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의 모든것-정의부터 마케팅트랜드분석까지
  • 및 CRM 구축과 고객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세분시장별 고객의 DB를 구축하여 목표시장에 대한 할인혜택, 마일리지나 적립금 같은 인센티브를 부여함과 동시에 철저한 온라인 서비스관리를 통해 구매자 만족을 증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내용은 관광학연구 제25권 1호(박한식 엄서호 논문)를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4) PDA로 관광정보제공윙크(대표 이민철)은 개인정보단말기(PDA)를 이용, 외국인 관광객에게 각 종 관광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관광정

  •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책 방안 논의 -NWICO와 커뮤니케이트권의 구체적 실현을 중심으로(영상 및 영화 분야)
  • 국제커뮤니케이션에서 미디어를 다르게 보게 만든다. 인사이더는 거대기업과 정부, 그리고 미디어의 실상을 그리며 비판적인 인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구성은 시청자들이 국제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업과 정부, 그리고 미디어가 가지는 이해성(利害性)을 고려하게 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인식을 제공한다.6. 결론 : 새로운 국제 논의의 가능성이전의 미디어의 주류는 미국을 포함한 서방세계였다. 그리고 이러한 편향된 매체

  • [국제마케팅][마케팅]국제마케팅의 개념, 국제마케팅의 중요성, 국제마케팅의 기능, 국제마케팅의 환경, 국제마케팅의 해외시장진입, 국제마케팅의전자상거래, 국제마케팅의 사례, 국제마케팅 관련 시사점 분석
  • 논 공무보다 자신들의 사익을 위한 생각에 밤낮으로 매달려, 전국으로 내 다니며 발로 뛰고 현장을 조사하여, 노심초사 은밀하게 치부의 수단으로 부동산 투기를 해 놓았는 결과로 ,직 간접으로 이를 안 국민들이 너도나도 덩달아서, 그 나머지의 땅에 투기를 하기 위해, 오직 이 길만이 손쉽게 평생과 자손 대대로 놀고먹고 잘 살 수 있는 ,갑자가 떼 부자가 되는 길이므로,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 다녔으니, 시시각각으로 닥쳐오는 국제경쟁사회에서 부

  • 싱가포르 영어교육 동향
  • 범위나 교육 정책, 학생 심리 등에 대한 기본 지식, 강의 능력과 같은 교육 기술 등이 대상입니다. 정책적으로 이를 Key Result Areas(KRA)로 명명하여 기본 평가 대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50교원 평가에서 what of performance와 함께 고려되는 대상이 바로 how of performance입니다. 교원으로서의 능력으로 제시된 13개 항목 중 Knowing Self & Others 항목의 4개를 제외한 9개의 항목이 Not Observed, Developing, Competent, Exceeding의 4단계 스케일에 따라 채점됩니다. 9개 항목의 내

  • 관광산업(관광업)의 정의, 관광산업(관광업)의 환경, 관광산업(관광업)의 인식
  • 개념1) 정의관광교역전(Tourism Trade Show, Trade Fair, Exhibition 이하「교역전」이라 칭함)이란 「관광상품 및 유관상품 등을 일정장소․일정기간에 전시․선전․소개하여 관광상품 구매자 및 일반관람자들에게 정보제공 등에 의한 구매의욕 고취를 목적으로 하는 계획적․조직적인 공익적․영리적 행사」라고 정의할 수 있다.오늘날 대부분의 전시회․전람회 등은 세계 각국이 참가하는 국제성을 내포하고 있는 관계상 본론에서의 교역전도 국제적임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