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 박근혜 대표 피습사건에 대한 방송 3사 보도경향 비교 - 영상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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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1-1. 연구문제서술 1
1-2. 연구목적 2

2 이론적 논의 3
2.1 보도의 객관성과 공정성 3
2.2.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6

3. 연구문제 9

4 연구방법 10
4-1 자료 수집. 10
4-2 표 집 10
4-3 내용 분석 11
4-4 분석 단위 12
4-5 코딩 13
4-5-1 코딩지 작성을 위한 사전 연구. 13
4-5-2 코딩지 작성 및 코딩 14

5 연구결과 14
5-1 신뢰도 측정 14
5-2 연구결과 및 논의 15

6. 결론 22

참고문헌 24
본문내용
1-1. 문제제기

언론은 단순히 정보의 전달자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코헨(Cohen, 1963)은 언론은 독자들에게 무엇을 대해 생각할 것인지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언론이 독자들에게 특정 사건에 대한 주목을 요구하며, 그 결과 독자들이 무엇에 대해 생각할 것인가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했다. 이는 언론의 의제설정(Agenda setting)기능에 대한 기술로, 이후에 맥콤스와 쇼우(McCombs& Shaw, 1972)가 의제설정이론으로 체계화 하여 공식적으로 제안하였다. 맥콤스와 쇼우는 의제설정이론을 제시하면서 “매스미디어가 수용자들의 태도의 방향이나 강도에 대해서는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지 모르나, 선거캠페인에서 의제를 설정해 줌으로써, 정치적 이슈에 대한 대중들의 태도에 현저성(salience of attitude)에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최근에는 이러한 초기 의제 설정이론에서 한 단계 발전한 형태로 이슈의 현저성 뿐만 아니라 의제의 속성(attribute)이 공중의 의제로 전이된다는 2차 의제설정 효과(second-level agenda)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기 시작하였다.
2차 의제설정효과는 초기 의제설정이론의 인지적 영향력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에서의 영향력을 가정한다. 이러한 2차 의제설정 효과를 고려할 때, 사회적 갈등 이슈에 있어서 언론의 수용자에 대한 영향력은 더욱 커지게 되며, 언론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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