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지역 연구] 톈진 빈하이 경제개발 추진배경과 우리기업의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 2
Ⅱ. 중국의 경제 ----------------------------------------------------------- 3
1.중국의 경제 현황 ------------------------------------------------------- 3
1) 2005년 중국 경제 ----------------------------------------------------- 3
2) 11차 5개년 경제 개발계획 --------------------------------------------- 3
2. 주요 경제지구 개관 ---------------------------------------------------- 4
3. 환발해 지역에서의 톈진의 장점과 위상 ---------------------------------- 4
1)환발해 지역의 경제중심 ----------------------------------------------- 4
2) 공업제조기지 --------------------------------------------------------- 5
3) 환발해지역의 물류중심 ------------------------------------------------ 5
4) 독특한 경제자원의 우위 ----------------------------------------------- 7
Ⅲ. 톈진 빈하이 신구 개발 추진배경과 현황 --------------------------------- 7
1.개발의 목표와 배경 ---------------------------------------------------- 7
1) 지리적 이점 --------------------------------------------------------- 8
2) 경제적 대안 --------------------------------------------------------- 8
3) 정치적 고려 --------------------------------------------------------- 9
2. 빈하이 신구 일반 현황 ------------------------------------------------ 9
3. 빈하이 신구 향후 발전방향 --------------------------------------------10
4.세부 발전계획 ---------------------------------------------------------11
5.상해 포동 신구와 비교 -------------------------------------------------12
1) 행정적인 측면 -------------------------------------------------------12
2) 발전 전략측면 -------------------------------------------------------12
3) 물류적인 측면 -------------------------------------------------------12
5. 톈진 빈하이 신구 강점 분석 -------------------------------------------13
1) 국가적 지원 ---------------------------------------------------------13
2) 지리적 이점 ---------------------------------------------------------14
3) 지속적 투자 유입 ----------------------------------------------------14
Ⅳ. 우리기업의 진출 현황과 전략 -------------------------------------------15
1. 한국 기업의 진출 동기 ------------------------------------------------15
2.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16
3. 기업진출사례 - 삼성전자 ----------------------------------------------17
4. 기업 진출 전략 -------------------------------------------------------18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 --------------------------------------------------19

* 참고문헌 ----------------------------------------------------------------21
본문내용
세계경제의 침체와 동남아 외환 위기에도 불구하고, 중국경제는 물가 안정 속에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중국 경제는 1990년대 10년간 연 평균 10.7%의 성장을 보였으며 향후 10~20년간 7~8%의 안정적인 고속성장을 지속하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 CIA는 중국시장이 2020년에 구매력 기준으로 GDP 20조 달러에 달하여 미국시장을 능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등 의심할 여지없이 세계에서 중국이 경제적으로 가장 뜨거운 나라가 될 것이다.
이렇게 중국 경제가 성장하게 된 원동력으로는 1979년 중국 정부가 현대화를 내걸고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대외개방을 착수한 것을 들 수 있다. 개방 초기 중국 남부의 4개 지역을 경제특구로 시작하여 동부 연해지역 14개의 항구를 경제개발구로 선정하였고, 점차 주강삼각주지대, 장강삼각주지구, 산동성 등 지역별로 우선순위를 두고 점진적으로 개방하였다. 현재에도 경제특구를 통한 경제개발 정책은 계속되고 있다.
중국 공산당은 2005년 개최된 16기 5중 전회에서 승인된 ‘국민경제와 사회발전을 위한 11차 5개년(2006~2010년) 규획 안’에서 빈하이 신구를 ‘중점 육성 지역’으로 지정했다. 톈진 빈하이 신구에 약62조원을 투자 이곳을 ‘북방의 푸둥’으로 만들어 선전, 상하이, 톈진을 잇는 경제 3극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후진타오 국가주석과 장쩌민 전 주석은 16기 5중 전회 개최 직전 일주일 간격으로 톈진을 각각 방문했다. 후 주석은 이 자리에서 “베이징, 톈진, 허베이성 벨트를 기반으로 빈하이 신구를 육성해 환발해만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동북3성으로 뻗어나가 동북아를 향한 현대적인 신흥 지역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2006. 04. 06일 기사

참고문헌
1. 강승호, 환발해 지역협력과 발전 톈진의 발전전략과 역할, 2005
2. 무역연구소, 빈하이 신구개발의 현황과 시사점, 2006
3. 이상직, 중국 경제특구의 성과와 성공요인, 인천발전연구원 펴냄 2003.
4. 김상욱, 중국의 경제성장 전략과 우리의 대응과제, 월간국토 통권278호, 국
토 연구원,004,
5. 신한풍 외, 중국의 사회경제 통계분석, 집문당, 1993.
6. 남덕우 외, 경제특구 (한국경제 생존 프로젝트), 삼성경제연구소 2003.
7. 소작기 외, 중국경제의 야망, 경제신문사 펴냄, 1996.
8. 통일연구원, 북한의 경제특구 투자환경 연구:중국.베트남과의 비교 , 1995.
9. 조이현 외, 현대중국정부와 정책, 다산, 2002.
10. 오용석 외, 현대 중국의 대외경제정책, 나남, 2004.
11. 博英社, 동북아 경제협력과 경제특구, 한국비교경제학회, 2005
12. 중앙일보 ECONOMIST 제 657호 ,2002/12
13. 인천발전연구원(http://www.idi.re.kr)
14. 한중 교류센터(http://www.kcec.org)
15. http://www.bn.gov.cn
16. http://www.bh.ccoo.cn/
17. 엘지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18.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19. 코트라(http://www.kotra.or.kr)
20. 무역협회(http://www.kita.net)
21. 주한중국대사관(http://www.chinaemb.or.kr/kor)
22. 주중국대사관(http://www.koreaemb.org.cn)
23. 인민일보(http://einmin.com)
24. 한국은행(http://www.bok.or.kr)
25.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26. 세계일보(http://www.segye.com)
27. 헤럴드 경제(htt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마트 E-MART의 중국시장 진출
  • 기업에게는 이윤 증대는 물론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 97년부터 PB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그 비중이 점차 증가하여 현재는 전체 매출의 약 22%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PB상품의 비중이 커질수록 중국을 통한 글로벌 소싱의 필요성이 커지는데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점차 PB상품의 비중을 확대해 가고 있는 이마트의 상황을 고려할 때 중국 시장 진출은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③ 지역적, 정서적인 측면에서의 중

  • [국제투자] 중국투자
  • 지역분포 현황(3) 주요 산업별 수출입 현황(4) 한중 양국간 산업별 수출입 현황4. 중국의 금융 시장과 금융 시스템 (1) 중국 금융제도의 특징과 현황(2) 중국의 금융산업 현황(3) 외국계 금융진출 현황(4) 중국 금융산업의 발전전망5. 중국의 내수시장으로의 기업 진출 방안 (1) 중국 내수시장 정의 .(2) 중국 내수시장의 특징(3) 중국 소비시장 진출전략6. 중국 투자 결정 요인(1) 최고의 FDI 시장 (2) 큰 수출 시장 (3) 세계의 연구개발지로의 발돋움(4)

  • [국제경영] 신한은행 중국-인도시장진출과 FDI
  • 전략의 핵심은 조기진출이다. 취약한 금융시스템에 조기 진출하여 인프라구축을 통한 전환비용의 이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조기진출을 통한 시장 선점의 대표적인 지역은 인도다. 96년 개설한 뭄바이 지점은 인도에서도 손에 꼽히는 외국계 은행으로 자리매김했다. 인도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 대부분이 뭄바이 지점과 거래관계를 맺고 있다. 뭄바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지난해 말에는 수도 뉴델리에 지점을 개설했다. 새로운 경제 중심지로 부상

  • [국제관계] 중국의 개발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
  • 톈진이라는 거대 시장을 두고 있는 만큼 소비재 시장, 부동산 개발 등이 유망하며, 태양전지 같은 분야에서 우리의 우수한 기술력이 도입될 수 있는 여지가 많다.정부에서는 밴처케피탈 자금 조성,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법률, 회계 등 컨설팅 지원 등으로 이 지역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핵심어 : 중국의 지역별 분석, 징진지, 12차 5개년 규획, 경제 현황, 개발 전망, 한국의 대응Ⅰ. 머리말 머리말중국의 경제성장 김상욱,「중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경제 및소매 유통시장현황②    중국 소비자 동향③    중국유통업계 현황5. 중국시장 진출전략①    이마트②    월마트③    6. 성과분석(BSC기반)과 타당성분석①    고객관점 – 소비자 선호도②    재무적 관점 – 매출영업실적③    프로세스관점④    학습과 성장관점 – 고객 유치를 위한 기업 내 노력여부7. 영향 III.    결론 Ⅰ.  서론 : 연구주제, 연구목적(배경), 연구방법할인점은 표준적인 상품을 철저한 셀프서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