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학대 가해 부모의 특성 및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아동학대의 정의 및 선행연구

1.1아동학대의 정의
1.2발달과정 - 장년기 부모의 특징

2.아동학대 주요 사례

3.아동학대 관련 이론

3.1아동학대 주요 원인
3.2아동학대 부모의 특성
3.3Finkelhor의 <4개 선행조건 모형>

4.사례 분석 및 정리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에게 가족은 어떠한 의미로 존재하는가? 최근 우리의 사회에서는 강력범죄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사건, 사고들이 하루에도 적지 않게 기사거리가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이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가족” 이라는 범위 안에서 일어나는 친족관련 사건들이라는 것이다. 더욱이 우리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것은 이러한 것들의 피해자의 대다수는 어린아이들과 노인층이 대다수라는 것이다. 사회의 약자이기에 가장 많은 보호를 받아야 할 노인과 어린아이들은 이제 가정에서도 밖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둘의 피해자 중 우리의 사회에 가장 많은 피해를 끼치는 것은 아동학대라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노인층 역시 많은 피해를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어린아이들의 경우 성장하였을 때 학대에 노출되었던 아이들이 다시 그 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기에 우리는 가정 내 아동학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자신의 소중한 아이들을 가정 밖으로 내보며 남보다도 더 못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일까? 이유는 여러 가지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큰 이유는 어렸을 때의 잘못된 성장과정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주장은 여러 자료에서 사회의 큰 문제로 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동학대는 자라나는 과정의 아동에게 가해지므로 그 후유증이 평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크다. 왜냐하면 학대받은 아동은 학대로 인해 심각한 신체장애, 정서장애를 나타내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러한 특성들이 누적되었을 때 비행으로 이어지거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여 아동의 개인적인 능력이 저하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장애가 되며, 학대받은 아동이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등 세대 간의 악순환 및 사회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아동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정용충(2001)「아동학대 현황과 대책」『평택리뷰』평택대학교, P.119


참고문헌
계몽사 학생백과사전 12. 가정기술 취미편
부산동부아동학대예방센터 www.bd1391.or.kr

박태수(2000)「아동학대 유형과 사례」『학생생활연구』,제주대학교
이인정, 최해경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나남
정용충(2001)「아동학대 현황과 대책」『평택리뷰』평택대학교
지주예 (2002)『아동학대 가해 부모 특징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원
강은영(2000) 「아동성학대의 실태 및 대책」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가족학대, 가정폭력
  • 사회에서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고 부각되고 있다. 그에대한 개념,원인,유형,사례,대안을 제시함으로 더 자세히 조사하기로 한다.본론1. 가족학대 . 폭력(1) 학대와폭력의 개념폭력은 심리적,신체적 협박 또는 하나의 학대적 행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신체적,성적,또는 정서적폭행의 어떤 패턴은 학대를 구성할 수 있으며,한편 책임을 가진 사람이 그가 책임진 사람의 기본적인 인간 욕구를 행하지 않은 것은 방임을 구성한다.-학대의 종류, 및 개념 4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ㆍ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 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더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2. 아동학대의 원인1) 부모요인

  • [가정폭력] 아동학대 실태와 대응방안
  • 아동학대의 개념부터 시작해 유형, 현황, 실태, 특성, 원인, 영향 그리고 대응방안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아동학대의 의의1. 아동학대의 개념아동(兒童)이란 어린아이 또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아이로 정의하고 있고, 교육법에서는 만 6세에서 만 12세까지를 학령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 즉 6-12세 정도의 어린이를 의미한다.아동양육의 방법은 그 나라의 문화적 ․ 사회적 ․ 심리적 ․ 역사적 ․ 환경적

  • [아동안전관리] 아동 성폭력과 성폭행의 분석과 문제해결에 관한 고찰
  • 원인아동 성폭력의 유발요인에 대해서는 주로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한 가족적인 차원에서 중점을 두면서 논의되어 왔으나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그 중에서도 아동 성폭력의 가해자는 중대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데, Faller는 그 요인을 크게 개인적, 가족적, 문화적, 환경적 요인의 4범주로 분류하고 있다.1) 개인적 요인개인적 요인에 대한 연구는 주로 친족에 의한 성적 학대, 가해자의 성격이나 행동적인 특성을

  •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
  • 사회․ 심리적 및 물리적 환경을 조정 개선하기를 해주어야 한다.① 교육 및 훈련의 기회제공또래따돌림의 문제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기주장 훈련, 의사소통기술 훈련, 대인관계기술 훈련, 또래 상담자 교육, 영상물과 독서를 통한 인권교육 등 합근단위 또는 소집단별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가해자, 피해자 또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행한다.② 부모에 대한 교육 정보제공효과적인 부모 역할을 위한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