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코시안 아동이 겪을 수 있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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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국제결혼 가정의 형성과 증가 --------------------------------------------2

Ⅱ.본론
• 코시안 아동이 겪을 수 있는 문제의 종류(아동 자체의 문제) ---------------3
• 코시안 아동이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개인차원의 접근 -----------------4
• 코시안 아동이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가족차원의 접근 -----------------5
• 코시안 아동이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사회차원의 접근 -----------------6

Ⅲ.결론
• 코시안 아동들도 우리나라 국민, 우리의 자녀임을 인식해야함 --------------8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의 시초는 한국전쟁 후 미군과 한국인 여성들과의 결혼에서 찾을 수 있다. 당시 미군과 결혼한 여성들 다수는 가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미군과 결혼하였다고 하는데 국제결혼이 이루어진 역사적. 사회적 배경 때문에 국제결혼을 바라보는 한국인들의 시각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왜냐하면 이때의 국제결혼의 다수가 기지촌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국제결혼은 매춘과 거의 같은 의미로 이해되었다. 하지만 이후 해외 교류의 확대와 유학 등의 이유로 상류층여성들의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그 부정적인 시각도 많이 완화되었다.
1990년대에 국제결혼이 급증하게 되는데 한국사회에서 주변화 된 남성들과 경제적으로 빈곤한 국가의 여성들과의 결혼이 주를 이룬다. 결혼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총각과 중국의 조선족 처녀들과의 결혼이 그 시초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런 조선족 처녀들은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 국적을 취득하고 취업을 하기 위한 방편으로 위장 결혼, 혹은 사기 결혼을 하여 이후 도망을 가버리는 일이 많아 가정을 꾸려 행복하게 살고 싶은 소망을 이루기 위해 빛을 내면서까지 결혼자금을 마련한 많은 농촌 총각들을 또 한 번 울리곤 했었다. 이러한 조선족 처녀들과의 국제결혼 사건들 이후에 국제결혼중개사들은 필리핀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이로써 동남아시아의 여성과 한국 남성사이에 국제결혼이 시작된 것이다.
그런데 국제결혼의 특성상 부부는 서로 다른 문화권 하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언어, 행동 에서부터 하물며 수저 잡는 법까지 다를 수 있으며, 동남아시아계의 여성들은 대부분 가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자신의 나라보다 잘사는 나라의 남자들과 혼인하여 친정에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한국의 남자와의 결혼에 응하게 되는 한편, 필리핀 여성들과 결혼하는 한국의 남자들은 대부분 국내 결혼시장에서는 선호도가 좀 밀리는 사람들이기에 거액을 들여 막말로 동남 아시아계 여성들을 일종의 매매형식으로 얻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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