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영화 말아톤과 포레스트 검프 심리학 개념에서 본 두 영화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말아톤

2. 포레스트 검프

Ⅲ. 영화 속에 등장하는 심리 묘사

1. 말아톤

⑴ 등장인물(중심인물)

⑵ 사회적 배경과 주변인물

2. 포레스트 검프

⑴ 등장인물

⑵ 사회적 배경과 주변인물

Ⅳ. 심리학 개념에서 본 두 영화의 비교 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0^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 인권교육센터가 2005년 10월에서 12월까지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들의 인식에 대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37.7%가 ‘불쌍한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애인들이라는 외집단에 대해 비장애인이라는 내집단이 가지는 일종의 편견을 단면적으로 보여주는 실례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는 이번 연구에서 한국과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힐만한 장애인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영화를 각 1편씩 선택, 두 영화 속에 나타난 심리학적인 측면을 한 학기 동안 배운 사회심리학 교과 과정을 토대로 분석하고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비슷한 소재를 가진 두 편의 영화를 비교, 분석하면서 장애인과 그를 둘러싼 주변인물과 사회적인 시선을 심리학을 토대로 하여 살펴보고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문화적 차이도 찾아보기 위해서이다.

‘영화는 현실의 거울’이라 불리며 대다수의 영화들은 실제로 인간 사회의 갈등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다루고 있으므로 영화 속에서도 사회 심리학적 요소들이 적용된다는 점은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측면이며 이 두 영화 또한 예외가 아니기에 흥미로운 연구가 될 것이다.

이번 연구를 위해 우리가 선택한 작품은 전국 518만 관객을 동원하며 2005년 백상 예술 대상과 제 42회 대종상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한 ‘말아톤’과 1995년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인 ‘포레스트 검프’이다. 이 두 영화는 공통적으로 장애인(각각 자폐아, 저능아)을 주인공으로 삼아 작품성으로나 흥행적으로 성공을 거둔 대표적 작품이다.
참고문헌
-사회 심리학(시그마 프레스)
-마음을 읽으면 사람이 재미있다(사계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사회학] 장애인 스포츠 영화를 통한 국내 장애인 스포츠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발 달을 촉진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활체육에 대한 지표는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가 되고 있다.②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 점차 확대 그동안 국민의 인식부족과 사회의 무관심과 장애인체육에 대한 경시 등으로 장애인 생활체 육에 관한 충분한 고려가 없었다. 과거 소외계층이었던 장애인들은 기본적인 생활에 만족해 야 했으나 사회가 안정되고 교육기

  • [교육심리] 다중 지능 이론
  • 교육심리학 원론 새로운 개념의 지적 능력전통적 지능관과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영화 아마데우스, 레인맨,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난 비범성 비교다중 지능 이론과 학교 교육다중 지능 이론(MI)1. 전통적인 지능관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졸업][패션마케팅] 스타마케팅의 시기별 trend 및 효과분석, 전망예측
  • 두터운 팬층의 영향도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격적으로 체계화 되어가기 시작한 팬 클럽문화도 1990년대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한국 미디어 산업의 확산에 따른 범위 증대 - PPL1990년대 들어서 영상 산업의 규모가 대형화 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급부상한 것이 바로 PPL 마케팅이다. 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이란 TV나 영화에 특정 기업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소품이나 배경으로 등장시켜, 소비자

  • [교육심리] 새로운 개념의 지적능력
  • 교육심리학 원론 두 번째 발표새로운 개념의 지적 능력전통적 지능관과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영화 아마데우스, 레인맨,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난 비범성 비교다중 지능 이론과 학교 교육다중 지능 이론(MI)1. 전통적인 지능관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PPL을 이용한 광고사례에 관한 연구
  • 두면서 점차 그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쉬리 이후 영화속에 집행된 PPL 제품의 매출이 크게 증대되는 등 그 효과를 입증하긴 했으나 영화와 광고 산업 내에서 PPL은 아직 큰 중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PPL과 관련된 연구 또한 미미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PPL을 영화나 드라마에서의 단순한 협찬에서 벗어나 광고수단으로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