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 영상광고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메이킹 -월드컵관련 영상광고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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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2

1. 문제제기 2

2. 연구목적 및 연구의의 2

제2장 기존문헌검토 3

1. 영상광고의 환경 3

2. 영상광고의 효과 및 특성 5

3. 월드컵 관련 광고의 현황 8

4. 광고수용자의 심리적 반응 및 소비자 행동 10

제3장 연구문제 13

제4장 연구방법 14

1. 연구방법 개요 14

2. 응답자 특성 14


제5장 내용분석결과 15

제6장 설문조사결과 19

제7장 요약 및 결론 25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1. 문제제기

광고는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 어디에나 깊숙이 침투해 있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또한 어디를 가든지 우리는 수많은 형태의 광고물을 접하면서 살고 있다. (Dunn, S. Watson, Arnold M. Barban, Dean M. Krugman & Leonard N. Reid, 1990)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들뿐만 아니라, 거리의 건물, 경기장, 버스나 전철 안에서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고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존재가 되었고, 그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게 크다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사회의 가치나 규범, 태도, 행동방식을 우리들에게 은연중에 가르쳐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개성이나 라이프스타일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는 기업의 경영에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제품의 판매촉진이나 신제품의 도입을 용이하게 해준다.
특히 기호동기가 높은 영상광고는 우리에게 큰 영향을 주고 이미지를 소비하게끔 한다. 영상이 가지는 유상적, 지표적 속성은 높은 기호동기를 유발시켜 영상자체가 현실임을 인지하게 하는 효과를 가진다.
기업은 영향력이 큰 이미지광고를 통해 상승효과를 노린다. 최근의 광고 환경에서 유사한 제품들에 대한 과다한 광고들은 소비자가 별로 광고에 관심을 갖고 있지 못하게 만들게 되어 제품광고의 효과가 낮아짐에 따라 기업들은 브랜드 중심의 기업광고를 중심으로 한 영상광고로 소비자에게 접근하고 있다.
기업 광고는 개별 제품의 특성을 알리는 제품광고와는 달리 자기 기업을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기업의 정책이나 경영 이념, 사회 공헌 등을 알려 기업의 인지도와 신뢰성을 높임으로써 좋은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게 한다. 기업광고는 이미지를 개발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상품의 직접적인 판매보다 상품이나 기업자체에 대한 호의적인 분위기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광고 찾은 곳 http://www.advertising.co.kr/ (광고정보센터)
기사 찾은 곳 http://news.naver.com/ (네이버 뉴스)
http://www.chosun.com/ (조선일보사)
http://www.sbs.co.kr (SBS방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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